티스토리 뷰

Always ON Display, AOD는 갤럭시S7 / S7 edge 부터 적용된 기능입니다. 휴대폰을 눌러 화면을 켜지 않고도 날짜, 시간, 배터리 잔량, 부재중 전화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갤럭시 만의 특권입니다. 화면이 꺼져있는 듯 꺼져있지 않은 AOD는 필요한 부분에만 빛을 발하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실용적으로 활용한 좋은 예 입니다. 


<설정 - 디스플레이> 에서 AOD 셋업이 가능합니다

사진과 같이 기본적으로 시계, 캘린더,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앱의 알림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트7만의 AOD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뮤직 플레이어 컨트롤

음악 재생시 AOD를 통해 뮤직 플레이어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표시, 곡 재생 및 일시정지, 곡 넘김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더블 탭(두번 터치)하여 조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 뮤직 앱 뿐만 아니라 벅스, 멜론 등의 음악플레이어 앱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원하는 이미지 설정

또한 원하는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 화면에서 'Always On Display로 설정'을 선택하면 AOD 화면에 이미지를 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노트 고유의 S펜을 활용하여 배경을 제외한 깔끔한 이미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원하는 이미지를 캡처하거나 선택합니다. 저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캡처 해보겠습니다.
다음 S Pen을 뽑고, '스마트 셀렉트' 기능을 선택합니다.


S Pen으로 범위를 설정 해줍니다.
범위를 설정해준 다음 '자동 선택'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미지 설정이 됩니다.


'추가', '제거'를 통해 범위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범위가 설정되면 '다음으로 설정'을 누르고, AOD화면이 표시되면 원하는 위치에서 '적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깔끔한 이미지 설정을 통해 자신만의 노트7 AOD를 가질 수 있습니다.


3. 스크린오프 메모 설정

노트 시리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빠른 메모를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트7은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메모를 작성하고, 화면에 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합니다. S펜을 뽑고 메모를 작성한 후, 고정핀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AOD화면에 메모가 등록됩니다. 노트 앱을 바로 실행하고싶다면 노트 모양 아이콘을 두번, AOD 화면에서 메모를 삭제하고 싶다면 휴지통 모양 아이콘을 두번 탭하면 됩니다. 급하게 메모를 하거나 꼭 필요한 메모를 등록해놓으면 잊지않고 확인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우산을 챙겨야 한다거나..^^;


4. 써드파티 앱들의 알람 확인 및 바로가기 지원

그리고 위에서 설명했듯이 시간확인 이외에도 다양한 써드파티 앱들의 알람 확인 및 바로가기를 지원합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모, 메일 등 굳이 화면을 켜고 실행하지 않아도 바로 앱을 연결할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합니다. 일일히 휴대폰을 눌러서 확인해야했던 이전과 달리,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전하는 AOD, 이제는 알고 쓰자

AOD를 처음 접한다면
'분명히 화면을 껐는데 꺼지지 않는다' 혹은, '배터리가 빨리 닳는게 아니냐'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부분에만 표시하여 배터리 사용량은 하루종일 3~4% 수준이며, 일일히 화면을 켜는 것보다 효율적이죠. 또한 AOD는 조도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하고, 디스플레이 잔상 현상을 막기위해 위치를 조정하는 아주 똑똑한 기능입니다.

스크린오프 메모 기능을 제외하고는 뮤직플레이어나 이미지 설정은
차후 갤럭시S7 시리즈에도 적용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추측을 해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한 Always On Display, 이제는 알고 쓰세요!


글/ 스마트디바이스 외부 테크니컬 라이터 박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