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 중 '갤럭시 S7(Galaxy S7)'에 탑재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AOD(Always On Display)'이다. AOD (Always On Display)는 항상 켜져 있는 화면이라는 뜻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꺼져 있는 화면에 사용자가 확인하면 좋은 정보를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갤럭시 S7 뿐만 아니라 갤럭시 노트7(Galaxy Note7)에도 AOD 기능이 탑재되면서 차후 출시하는 스마트폰에 AOD 기능이 꾸준하게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노트7에 탑재된 AOD 기능을 사용하여 '꺼져 있는 화면도 예쁘게 꾸미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다양한 캐릭터 상품 중 최근 가장 핫하다는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으로 갤럭시 노트7의 AOD 화면을 예쁘게 꾸며보자.



갤럭시 노트7은 기본 앱 뿐만 아니라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추가 설치한 앱의 알림(안내)도 AOD 화면에 제공하면서 꾸준한 변화를 보여주었다.


새로운 기능을 출시 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서 기능 개선을 보여주는 것이 최근 삼성전자의 모습이며, 그런 이유 때문에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의 개선을 갤럭시 스마트폰에 직접 확인할 수 있다. AOD 기능 역시 갤럭시 S7 출시 이후 꾸준한 기능 개선(업데이트)를 보여주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설정의 '디스플레이 - Always On Display' 메뉴에서 AOD 관련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AOD 설정도 변경 가능하다.



Always On Display 메뉴 화면이다. 사용 여부는 물론이고 AOD 대기화면에 표시할 이미지 또는 정보 선택(변경)도 해당 메뉴 화면에서 설정 가능하다.



AOD 화면 구성 메뉴 화면이다. AOD 기본 값은 '시계 표시'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시계라고 해도 디지털 시계와 아날로그 시계로 구분되고, 같은 디지털 시계라고 해도 표시되는 디자인 자체가 다르므로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AOD 화면 구성에서 '사진'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AOD 화면에 사진을 추가할 수 있게 된다.



AOD에 어떤 사진을 추가할까 고민하며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카카오프렌즈 라이언'이다. 테스트로 움직이는 GIF 이미지를 이용했지만, AOD 화면에서는 애니메이션 효과(움직이는 GIF)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도 GIF를 사용하여 배경없는 이미지를 이용할 수는 있다.



AOD 화면 중 '사진 추가' 가능한 화면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AOD 화면 중간에 '선택' 가능한 영역이 있고, 해당 영역을 선택 후 사진(이미지)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AOD 화면에 귀여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인 '라이언'을 추가한 모습이다. 움직이는 GIF 이미지를 사용했지만 애니메이션 효과는 없는 대신 배경없이 캐릭터만 나타나서 깔끔한 이미지 사용이 가능하다.



라이언이 등장하는 갤럭시 노트7의 AOD 화면이다. 흑백 상태에서 컬러 이미지가... 그것도 좋아하는 캐릭터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AOD 화면을 보다 예쁘고 귀엽게 꾸밀 수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어 관련 내용을 소개해봤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