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 초보자 사용설명서 No.18

계정 설정과 백업 및 초기화


18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아주 사소하지만, 무척 중요한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적당히 설정하고 쓰는 부분인데, 조금 알아두면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했을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우선 계정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화 서비스라면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스마트폰은 많은 개인정보를 담고 있는 만큼 로그인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 메뉴에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다양한 앱의 로그인 정보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보여주고, 동기화가 필요한 경우 그 시간이나 일정을 설정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구글에서 만든 OS여서 구글 계정이 가장 중요하고, 갤럭시 스마트폰에 경우 삼성 계정도 무척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다른 계정 옵션이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만 표시하는 것에 견줘 구글 계정은 꽤 많은 메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기화 시간은 물론, 로그인 이력이나 구글 계정을 이용해 연결한 앱, 혹은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계정 탈퇴나 구글 드라이브의 서비스, 광고 정책에 대한 설정 등 다양하죠.

이런 모든 것을 이해하고 쓰는 게 조금 귀찮다면, 적어도 적당한 구글계정을 만들어 꾸준하게 쓰는 연습을 하도록 합시다. 구글 계정은 뭔지 모르지만,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 등 갤럭시 스마트폰을 쓰고 계신가요? 안드로이드를 품은 모든 스마트폰은 구글 계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부분 사용자가 구글 계정에 대해 따로 말을 안하고, 스마트폰 판매점의 판매원에게 스마트폰 설정까지 맞겨놓으면 적당히 아이디를 만들어 로그인 시켜놓기 때문이죠. 이거 왜 문제인지는 뒤에서 다시 이야기하겠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인 만큼 삼성 계정도 무척 중요합니다. 그래서 역시 메뉴가 많지요. 계정 정보는 물론, 사용자 정보까지 표시합니다. 개인 설정에 마케팅 동의 메뉴와 데이터 활용 동의는 다시 한 번 살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동의’하면, 여러가지 광고 메일이나 개인 정보가 ‘익명’으로 전송되는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새로운 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계정에 새로운 메뉴가 추가됩니다. 갤럭시에는 몇 가지 계정 리스트가 포함되어 있는데, 혹시 설치되지 않은 계정을 선택하면 보시는 것 처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포스퀘어’는 장소 태깅 앱인데, 요즘은 그다지 인기가 없어서 쓰지 않고 않고 있습니다.


백업과 초기화를 살펴봅시다. 스마트폰을 교체하면 가장 난감한 게 정보 이동입니다. 연락처는 물론, 카톡 대화 정보, 문자 메시지, 각종 설정 등 난감하지요. 이럴때 쓰는 메뉴가 백업 및 초기화입니다. ‘스마트폰 판매장에서 연락처 옮겨주세요’ 등의 부탁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깁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구글 백업과 삼성 백업, 두 가지를 동시에 쓸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을 설정하면 자신이 체크한 정보가 일정 시간에 맞춰서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이후에 다른 스마트폰으로 바꾸더라도 계정이 동일하다면 이전에 백업되었던 정보가 그대로 복구되지요. 알람, 연락처, 이메일, 메시지, 전화 리스트, 연결했던 와이파이의 비밀번호 등 대부분의 정보가 그대로 복구됩니다. 심지어, 원래 쓰던 앱까지 모조리 한 번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편리하죠?

다만 이런 설정을 쓰기 위해서는 계정 정보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기억해놔야 한다는 것이죠.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구글과 삼성 계정을 하나씩 만들어 사용하도록 합시다. 아울러, 계정을 잘 설정했더라도 백업을 설정해놓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반드시 계정을 설정하고 데이터 이전 백업을 설정하도록 합시다. 그 밖에 네이버 연락처, 다음 연락처 등 연락처 동기화 앱을 이용해서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연락처에만 한정되므로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보조 역할은 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초기화 입니다. 초기화에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와 설정 초기화가 있습니다. 전자는 스마트폰의 모든 정보를 싹 정리하는 일종의 포맷입니다. 설정과 계정 정보, 앱, 사진, 음악 등 모두 사라지지요. 반대로 설정 초기화는 보안, 언어, 계정 설정을 제외한 나머지 설정 들만 초기화되고 다운로드한 앱이나 개인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만지다가 뭔가 이상해졌는데 원래대로 돌리는 법을 모르겠다 싶을 때 쓸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