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DMB를 얼마나 자주 보시나요?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약자인 DMB는 한때 고급 휴대폰을 상징하는 존재였습니다. 특히 화면이 3인치 이하로 작았던 시절에는 낮은 해상도의 DMB가 제법 잘 어울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에도 DMB 수신 기능은 국산 제품의 경우 대부분 내장되어 나왔지만 그 사용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3G를 거쳐 LTE까지 오면서 DMB를 능가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무선 데이터 망을 통해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죠.

DMB 특유의 낮은 해상도는 HD/FHD/QHD 해상도에 훨씬 더 큰 디스플레이 패널을 가지고 나온 스마트폰에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였습니다. 특히 이동통신사들은 DMB가 아무리 잘 돼도 자사에게는 이익이 안 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서비스와 요금제로 DMB를 잊혀지게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DMB에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쟁 서비스와는 다르게 이용료나 데이터 요금과 같은 별다른 비용 지출없이 바로 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무선 데이터 망이 아닌 DMB만의 무선 채널로 시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 큰 사건사고가 터졌을 때 무선 데이터 망에 트래픽이 집중되어 오직 DMB로만 확인 가능했던 사례가 있을 정도죠. 덕분에 DMB는 라디오와 함께 올해 많은 이들을 걱정케 했던 지진 등 재해를 대비한 재난방송 용으로도 재평가 받는 중입니다.


게다가 올해에는 DMB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해상도를 대폭 개선한 HD DMB가 나온 것이죠.



HD DMB란?


HD DMB는 320x240에 머물던 기존 DMB의 해상도를 HD급으로 올린 방식입니다. 무려 12배나 해상도가 높아진 셈이죠. 그냥 올린 것은 아니고 최첨단 동영상 코덱으로 각광받고 있는 HEVC/H.265를 채용했기 때문에 AVC/H.264를 채용했던 기존 DMB보다 더 적은 데이터로 높은 화질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년 12월 현재 수도권 기준으로 QBS JTBC, mYTN, U1(MBN)이 일반 DMB 채널과 HD DMB 채널을 동시 운용하고 있으며 특히 바로 며칠 전인 12월 27일부터는 KBS STAR 또한 HD DMB 채널을 시작했습니다[각주:1].



갤럭시와 HD DMB


이 HD DMB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지는 않습니다. 새로 출시되며 DMB가 제공되는 제품은 당연히 가능하겠지만 기존 제품의 경우에는 제조사가 별도의 업그레이드를 해줘야 하지요.



현재 삼성 갤럭시 시리즈 가운데에는 갤럭시 S6/엣지/엣지+, 갤럭시 노트4/5, 갤럭시 S7/엣지에서 HD DMB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만일 위 기종을 쓰고 있는데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안 된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에서 HD DMB, 실제로 써보니



앞에서 말한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끝냈다면 HD DMB는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앱의 이용 방법 자체는 차이가 없으니 말이죠. 다 아시겠지만 뭔가 안된다 싶으면 아래 세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1. DMB 앱을 그동안 업데이트 안 했다면 해주세요.

2. 그동안 DMB를 안 쓰셨다면 [채널 검색]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안테나 역할을 하는 이어폰이나 헤드폰 등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해 주시는 것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수도권의 경우 아래와 같은 채널 목록이 나옵니다.



이 가운데 TV 아이콘 가운데 HD가 박혀있고 이름 앞에 HD가 들어있는 경우가 바로 HD DMB를 서비스 중인 채널입니다. 앞에서 말한 대로 QBS JTBC, mYTN, U1(MBN), KBS STAR의 모두 네개 채널이 일반 채널과 HD 채널을 함께 방송 중이죠.




그리고 중요한 화질입니다. 이게 바로 일반 DMB 화질,



이게 바로 HD DMB 화질입니다.



DMB.



HD DMB입니다.


1대 1로 크게 보면 더 큰 차이를 볼 수 있죠. 최근의 방송 콘텐츠는 HD 급 이상의 해상도를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렇게 일반 DMB 방송은 작은 글자는 아예 알아보기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HD 방송의 경우 작은 글자를 알아보는 것 또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HD DMB 방송이라고 해서 지상파 HD 방송 수준의 화질까지는 아니고 한계는 있습니다. 정적인 화면이 많은 뉴스의 경우에는 화질이 더 좋게 나오지만 쇼 프로그램 같은 동적인 화면이 많은 경우에는 대역폭 문제로 좀 더 지저분해 보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DMB 방송과의 화질 차이는 비교 불가능입니다. HD DMB는 한마디로 시대에 뒤떨어지던 DMB의 현대화라고나 할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이제 정리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갤럭시 스마트폰이 HD DMB를 지원하는 갤럭시 S6, 갤럭시 S7 계열, 그리고 갤럭시 노트4/5 가운데 하나라면 꼭 HD DMB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HD DMB는 채널 수나 수신 지역 등의 제약은 있지만 기존 DMB보다 12배 높은 해상도에 무선 데이터 트래픽도 걱정할 필요없이 그냥 보시면 되는 겁니다. 다른 지상파 방송사도 HD DMB에 어서 참여하면 좋겠네요.




  1. 지상파 방송 가운데 유일하게 하는 셈인데, MBC와 SBS는 여전히 시작 안 하는군요. SBS야 그렇다쳐도 MBC는 공영방송인데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