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노트4의 마시멜로 업데이트가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해 2월 롤리팝 업데이트 이후 약 1년 3개월 만의 OS 펌웨어 업그레이드 인데요. 과연 어떤 변화를 맞이했는지 궁금하시죠? 먼저 업데이트 방법과 주의사항을 살펴보고,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재 갤럭시노트4의 마시멜로 업데이트는 폰에서 다운받아 진행하는 OTA, 스마트스위치 PC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 모두 가능한데요. 백업 및 좀 더 안정적이고 빠른 펌업을 원하는 분들은 스마트스위치를 추천합니다. 저는 일단 백업은 스마트스위치에서 하고, OTA로 펌업을 진행했습니다.

 

 

▣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사항 

 

▲ 갤럭시노트4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사항 

 

펌업 파일의 크기는 1824MB. 다운 후 설치를 위해서는 충분한 여유공간이 필요하다는 것 염두에 두시고요. 펌업 전에 꼭 체크해야할 사항은 기어매니저 최신 버전 업데이트, 디바이스 암호화 기능 해제인데요. 기존에 두가지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그냥 패스해도 되는 사항입니다.

 

 

▲ 기어매니저 / 디바이스 암호화

 

기어매니저는 현재 삼성 기어로 이름이 바뀌었죠. 앱 메뉴에서 최신 버전 여부를 확인하거나, 갤럭시 앱스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되고요. 디바이스 암호화는 설정 메뉴에서 보안> 암호화 항목에 있는 디바이스 암호화를 해제하면 됩니다.

 

 

 

▣ 백업 하기

 

마시멜로 펌업을 해도 기존 데이터는 유지가 되는데요. 그래도 만일을 대비해서 백업을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백업은 스마트 스위치 PC 프로그램에서 가능하고, 갤럭시노트4에서 구글 계정, 삼성 계정 백업을 통해 몇 가지 데이터를 백업해둘 수 있습니다.

 

▲ 스마트 스위치 백업 항목.

 

스마트 스위치에서 백업을 하기 전에 환경설정에서 백업 항목부터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까지 백업해둘 필요는 없으니까요. 항목 선택 후 백업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됩니다.

 

 

▲ 구글 계정 동기화 / 삼성 계정 백업

 

환경 설정에서 계정 항목으로 들어가면 구글 계정 동기화를 통해 연락처, 일정 등을 최신 상태로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삼성계정에서는 통화기록, 메시지, 배경화면 등을 백업해둘 수 있고요. 평소에 자동 동기화와 자동 백업이 되도록 해두면, 알아서 백업되서 편합니다.

 

 

▣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갤럭시노트4 마시멜로 OTA

 

갤럭시노트4에서 OTA로 펌업을 하려면, 환경설정>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들어가서 지금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OTA는 순차적으로 진행되기도 해서, 눌러도 반응이 없다면, 좀 더 기다려야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파일의 용량은 1132.57MB. 제법 큰 용량이라 다운로드하는데 시간이 좀 소요될 수 있는데요. 좀 더 빨리 다운 받고 싶으신 분들은 PC 연결 후 스마트스위치로 펌업을 하시길!

 

 

 

다운로드 -> 시스템 업데이트 설치 -> 앱 최적화로 펌업이 마무리 됩니다. 설치된 앱이 많다면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리니까요.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앱은 그때그때 삭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갤럭시노트4 마시멜로 펌업으로 달라진 점 

 

▲ 이번 펌업은 안드로이드 6.01 버전

 

 

▲ 모서리가 둥근 마시멜로 아이콘 적용 / 새로운 진동 패턴

 

 

▲ 비밀모드를 쓸 수 있는 인터넷 앱 버전 4.0 적용

 

 

▲ 에어커맨드 / 꺼진 화면 메모 설정

 

 

▲ 에어커맨드

 

 

▲ 꺼진 화면 메모

 

가장 체감되는 변화는 에어커맨드와 꺼진 화면 메모. 에어커맨드가 갤럭시노트5와 같은 형태로 바뀌어서 좀 더 쓰기 편해졌습니다. 꺼진 화면 메모는 기본 세팅이 꺼져 있기 때문에, 사용하실 분들은 환경 설정 > S펜에서 꺼진화면 메모의 사용을 체크해야합니다.

 

갤럭시노트4의 마시멜로 업데이트. 기본 UI는 그다지 달라진 느낌이 별로 없습니다. 익숙한 기본에 조금씩 디테일이 달라진 정도. 전반적으로 좀 더 빠릿해진 느낌은 있는데, 객관화 된 데이터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플라시보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일단 최신 OS이니까요. 출시 후 2년 가까이 되어가는 갤럭시노트4에 새로움을 불어넣어주네요!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