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보, 노트5의 S노트 있잖아. 

뭔가 이상한거 같아.


이 말 한마디가 없었다면 필자도 갤럭시 노트5의 'S노트'가 이전 S노트와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끝까지 몰았을지도 모른다. 평소 S노트에 이런 저런 메모를 기록하던 필자의 아내가 갤럭시 노트5의 S노트를 보면서 한 말을 듣고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니 갤럭시 노트5의 S노트에는 기능 중 몇가지를 제거하고 사용자가 편의에 따라서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추가기능'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이런 이유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가 보다 쉽게 S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기능에 충실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즉, 쉽게 말해서 '그동안 쓰지 않는 기능은 사용자가 알아서 설치할 수 있도록 요청'한 부분이 갤럭시 노트5에서 적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은 갤럭시 노트5의 'S노트'에 추가 기능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갤럭시 노트5의 'S노트'를 실행한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다.



더보기 메뉴에 '추가 기능 관리'라는 메뉴가 보인다. 지금까지 이 메뉴(기능)을 몰랐던 것은 S노트의 '노트'화면에 보이는 '더보기' 메뉴에는 없기 때문이다. S노트 실행 첫 화면이 노트로 연결된다면 이 메뉴가 안 보였을 것이다.



갤럭시 노트5의 'S노트 - 추가 기능 관리'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추가 제공된다.


확장 팩 : S노트의 추가 기능을 다운로드하고 설치

이지 차트 : 쉽고 빠르게 새 그래프를 추가

아이디어 스케치 : 스케치를 통해 아이디어를 표현

S노트 위젯 : 해당 앱에서 작성한 노트를 홈 화면에 추가


S노트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위의 4가지 추가 기능을 모두 설치하라고 추천하며, S노트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런 추가 기능이 있으니 필요시에 추가하면 되겠다는 정도만 기억하면 된다.



확장 팩을 비롯하여, 이지 차트, 아이디어 스케치, S노트 위젯 모두 '공짜'이며, S노트에 기능을 추가하기 때문에 별도의 앱이 설치 되는 것은 아니다.



추가 기능을 설치한다고 해서 S노트가 확 변하는 것은 아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원래 있던 것처럼 S노트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간다. 하지만 그 기능(추가기능)은 실제 사용에 있어서 굉장히 파워풀하다.




도형을 제대로(?)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부터...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위젯 기능,



사용자가 생각하는 것을 보다 쉽게 S노트에 표현할 수 있는 이지 차트나 아이디어 스케치 삽입 기능까지... 추가 기능으로 제공되는 것들 하나 하나가 S노트의 완성도를 높여 준다. 


갤럭시 노트5 S노트의 추가 기능 관리를 통해서 추가한 기능 4가지를 직접 사용해보면 굉장히 필요하고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런 기능을 S노트 기본앱에서 제거하여 '추가 기능'으로 만든 이유는 갤럭시 노트5의 기본 앱(삭제 불가 앱)인 S노트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느끼는 앱의 무거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간단한 메모 앱처럼 S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S노트를 간단한 메모 앱과 다른 차별화된 고급 메모 앱으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위에서 설명한 '추가 기능'을 아주 간단하게 추가하므로 해서 일반 메모 앱에서 제공하지 않는 추가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