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 사용설명서 No.15

잠금화면과 보안설정

갤럭시 초보자 설명서, 라고 쓰고 ‘설정 메뉴 털기..’라 읽는 이 글도 슬슬 끝이 보이네요. 오늘은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할 수도 있는 잠금화면과 보안설정입니다. ‘보안의 기본은 불편함’입니다. ‘불편하면 안전하다’는 뜻이죠. 살펴볼까요?


우선 화면 잠금 방식입니다. 우선 ‘드레그’는 아이폰에서 유명한 ‘밀어서 잠금해제’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실상 보안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패턴은 9개의 점을 적당히 이어서 잠금을 푸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지요. PIN과 비밀번호는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흔한 방식입니다. PIN은 다소 짧은 비밀번호로 만들어지는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지문!! 요즘 등장하는 스마트폰의 백미라 할 수 있지요. 강력한 보안능력과 편리함을 갖춘, 가장 완전한 보안설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이쪽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정보표시는 날씨와 사용자문구를 설정합니다. 날씨는 바탕화면에 나타나는 그 날씨를 말합니다. 기본 애플리케이션 설정의 ‘날씨’와 동일한 메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림은 푸시알림부터 메시지 알림 등 다양한 알림을 어떻게 표시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내용을 함께 표시할지, 혹은 알림만 표시할지 결정할 수 있고, 알림이 필요없는 앱은 완전히 꺼버릴 수 있습니다. 딱히 잘 쓰지도 않는데 시끄럽게 푸시를 보내는 앱이 있다면 이곳에서 꺼버립시다.


보안 잠금 상세설정은 잠금화면에 대한 타이밍을 조절합니다.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고 몇 초후에 화면을 잠글지 결정하죠. 보통 즉시 잠기게 만드는 것이 기본입니다만, 화면이 잠기는 것이 조금 귀찮다면 시간을 조금 넉넉하게 설정해도 좋습니다.

눈여겨 볼 기능은 ‘Smart Lcok’입니다. 왜 이 녀석만 영문인지 모르겠네요. 아직 이리저리 테스트하고 있는 배타 기능에 가까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장소, 음석, 활동 감지 등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설정된 환경에서는 기기가 잠기지 않습니다. 가령, 특정 블루투스 기기가 연결되면 잠기지 않는다거나, 특정 장소에서는 언제나 오픈시키는 기능을 말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신뢰도가 그다지 높지 않아서 ‘신뢰할 수 있는 기기’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문입니다. 지문을 등록하는 메뉴입니다. 간단하죠? 보통 한 개의 지문만 등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 그리고 검지 한 개 정도를 등록해서 쓰고 있습니다. 양손으로 쓰기 편하고, 스마트폰을 바닥에 놓은채 잠금을 풀어야할 때는 검지가 편하기 때문이죠. 이곳에서 등록한 지문을 웹 로그은이나 계정 인증, 삼성 페이 등에서 쓸지도 결정할 수 있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모두 켜놓는 것이 편리합니다.


디바이스 보호는 ‘윈도우 디펜더’를 생각하면 좋습니다. 시스템이 무단으로 변경되는 등의 문제를 찾아줍니다. 그 밖에 ‘마이 녹스’를 설정하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녹스는 삼성의 보안 솔루션으로 업무용과 개인용 영역을 완전히 분리해 한 개의 스마트폰으로 두 개의 스마트폰 환경을 꾸며줍니다. 다만, 녹스 보안 영역에서는 앱의 기동이 다소 부자연스러워 아직은 불편하다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일반적으로 몰라도 되는 기능에 가깝습니다만, 스마트디바이스의 PCP인사이드님이 녹스에 대한 자세한 글을 많이 올려주신 바 있습니다. 검색으로 찾아보신다면 좋은 공부가 될 것입니다.


내 디바이스 찾기는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때 쓸법한 메뉴입니다. 가능한 쓸 일이 없어야 좋겠죠? 그리고 스마트폰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기능은 아니니 큰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타인에 손에 들어간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초기화시키거나, USIM이 변경되었을 때 알림메시지를 전송해주는 옵션이 들어있습니다.

다만, 요즘은 이런 기능을 잘 아는 사람들이 많고, 장물업자의 손에 넘어가면 대부분 리커버리 모드로 직접 들어가 초기화시켜버리는 경우가 많아 그다지 믿음직스러운 기능이라고 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은 쉽게 설명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은 앱이 아닌 파일을 직접 설치할 수 있도록 풀어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APK파일을 직접 설치하는 기능인데, 악성코드 등이 들어있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겠죠? 더구나 이 옵션을 켜놓으면 은행 관련 앱을 들어갈 때마다 경고창을 띄워 무척 귀찮습니다. 특별한 상황이이 아니라면 꺼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보안 설정은 특별한 재주나 기능은 없습니다만, 메뉴가 꽤 많아 따로 모아 설명을 드려야할 것 같습니다. 매우 어렵지만 딱히 쓸모가 없거나, 어렵진 않지만 쓸 일이 없는 메뉴가 대부분이니 너무 걱정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