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6 엣지 사용설명서 No.9

소리 및 알림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스마트디바이스입니다. 벌써 9번째 시간입니다. 그리고 '연결' 메뉴를 넘어선 첫 시간이기도 하네요..^^ 오늘 알아볼 부분은 '소리와 알림'입니다. 스마트폰의 벨소리와 진동을 설정하는 부분이지요. 비교적 많은 분들이 한 번정도는 들어가보는 메뉴인지라 그다지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내용은 조금 많아서 살짝 나눠서 설명드려야 할 것 같네요.

아! 겔럭시 S6의 다양한 기능은 스마트디바이스의 필진 여러분이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하고 번뜩이는 노하우는 필진분들에게 맡기고, 저는 아주 가벼운 설명서 정도로 생각해주시고 따라와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소리 및 알림

디바이스 메뉴의 첫 번째를 장식하고 있는 소리 및 알림입니다. 상당히 많은 메뉴들이 자리잡고 있어 조금은 어지러운 느낌입니다만, 제목만 읽어봐도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알기 쉽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위쪽 '소리' 메뉴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소리'라고는 합니다만, 진동 설정도 이곳에서 합니다. 스마트폰과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설정하는 장소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소리 모드는 현재 스마트폰의 설정을 바꾸는 장소입니다. 소리와 진동 그리고 무음이 있는데, 선택하는 즉시 적용됩니다. 매너모드를 켜는 장소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물론 여기까지 들어와서 매너모드를 켜는 분은 안계시겠죠? 화면 상단을 쓸어내리면 나타나는 퀵메뉴에서도 쉽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음량입니다. 소리의 크기를 바꾸는 부분입니다만,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종류의 소리가 있습니다. '벨소리의 종류'가 아니라 소리를 이용하는 주체의 종류가 다르다는 말입니다. 예를들어서 벨소리가 있을 것이고, 음악을 들을 때 나오는 음악소리가 있고, 카카오톡이 왔을 때 '카톡~'거리는 소리가 있지요. 갤럭시 S6를 포함한 삼성의 다양한 스마트폰은 이 모든 소리를 별도로 관리하고 각각 소리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벨소리는 최대한 크게 듣고 싶지만 음악소리는 줄이고 싶어.." 

이런 순간에 요긴하게 쓰이겠지요?


생각보다 훨씬 편리한 종류별 소리 조절 기능. 이 기능은 설정 메뉴까지 들어올 필요 없이, 스마트폰 좌측의 볼륨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화면에서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벨소리 슬라이더 오른쪽에 톱니바퀴를 누르면 아까와 똑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언제나 쉽게 바꿀 수 있지요. 



'벨소리 알림음'은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아주 예전부터 많이 쓰였던 부분이라 가장 익숙하지요. 벨소리를 바꾸고, 알림음을 변경하는 설정 메뉴입니다. 이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벨소리와 알림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없는 알림음을 쓰기 위해서는 직접 파일을 추가하는 등 복잡할 과정이 필요합니다만, 최근 넘처나는 앱들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T 컬러링'이란 메뉴는 SK텔레콤 사용자만 나타나는 메뉴로, 갤럭시 S6의 기본 기능이라기 보다는 SK텔레콤이 자사 유료 서비스를 쓰도록 유도하기 위해 추가한 메뉴입니다. 유명 가수의 노래를 통화 연결음 등으로 쉽게 바꿀 수 잇는 서비스입니다만,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진동입니다. '부르르르르~'하는 그 진동 맞습니다. 진동의 세기를 바꿀 수 있고, 진동 기능을 사용할 환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진동 패턴인데요. 심심하게 '부르르르르' 떠는 진동뿐 아니라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설정으로 변경할 수도 있지요. 게다가 전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자신만의 패턴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시험해보세요. 은근히 재미있더군요.

다음시간에는 알림과, 여유가 있다면 디스플레이 메뉴까지 함께 살펴볼 생각입니다. 이전 '연결' 메뉴처럼 쓸때없이 어려운 개념이나 설명이 필요없어서 좋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 다른 이야기를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갤럭시 S6 엣지, 스마트디바이스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