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 갤럭시 S6에 '자동차 모드(Car mode)'를 설치하는 방법과 자동차 모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지난 글('갤럭시 S6에 자동차 모드(Car mode)가 필요한 이유')에서 자세히 소개했었다. 지난 글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S6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차 모드(Car mode)를 사용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갤럭시 S6에 드라이브 모드를 설치 후 약 1주일 정도 사용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먼저 소개하자면...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특별한 목적을 갖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스마트폰 '알림' 때문이며 자동차 모드에서는 제공하는 기능 외의 어떤 앱에 대한 알림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스마트폰 앱 알림이 발생하면 사용자는 궁금증 때문에 스마트폰을 꺼내서 확인하게 된다. 이 순간이 운전 중이라면 정말 아찔하고 위험한 순간이 될 수 있다. 물론 운전 중 스마트폰을 확인하는 과정에서만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음주운전과 비교할 만큼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은 위험하고 아찔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갤럭시 S6에 설치된 드라이브모드는 음성 인식 기능이나 최소한의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메뉴 구성도 마음에 들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 자체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자동차 모드(Car mode)를 벗어날 수 없도록 하였다는 점이 스마트폰 사용 자체를 운전자가 포기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갤럭시 S6에 설치된 자동차 모드이다. 가로/세로 모드를 제공하는데 이것 역시 스마트폰의 설정(화면 회전 설정)에 따라서 결정되며 자동차 모드에 진입되면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조작하여 변경할 수 없다.


전화, 메시지, 음악과 같이 운전과 관련 없는 기능이지만 운전 중 필요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메뉴 구성했으며, '내비게이션' 기능(메뉴)를 구성하여 갤럭시 S6를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내비게이션을 메뉴에 연결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갤럭시 S6의 자동차 모드(Car mode)는 사용자가 임의로 실행하지 않아도 차량의 블루투스에 연결되면 위 사진처럼 자동으로 실행된다. 운전 중 스마트폰을 조작하여 자동차 모드로 진입하는 것 조차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자동차 블루투스를 자동차 모드(Car mode)에 설정해 놓으면 운전자는 관련 모드 진입에 대한 인식 및 조작이 필요없이 갤럭시 S6가 알아서 자동차 모드를 실행하는 것이다.




한번 자동차 모드에 진입한 갤럭시 S6는 블루투스 연결이 끊어지지 않는 이상 일반 모드로 전환이 불가능하다. 즉 운전 중에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위 사진에 보이는 자동차 모드(Car mode)의 메뉴들만 조작이 가능한 것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도 운전 중에는 쉬어주는 센스가 필요하며 카카오톡과 라인 등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모바일 메신저 앱 알림도 운전 중에는 잠깐 쉬어갈 수 있도록 해당 기능 자체를 제공하지 않는다.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내 자동차 찾기'라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갤럭시 S6와 자동차 블루투스 연결이 끊어지는 위치(장소)를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표시하여 '주차 위치(내 자동차 찾기)'를 알아서 챙겨주는 것이다. 지도와 함께 '이미지(사진)'이나 '녹음파일(음성녹음)'도 가능하다.



운전을 할 때 지켜야 하는 것이 있는데...


교통사고 발생 원인 1위는 '전방 주시 태만'이라고 한다. 물론 운전을 할 때 '전방만 주시'하는 것도 문제가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전방 주시 태만'이라는 것은 다른 탑승자와 불필요한 대화에 집중하거나 DMB 시청, 스마트폰 사용과 같이 시선을 운전과 상관없는 곳에 두었을 때는 말한다.


자동차 운전자는 생각보다 많은 조작을 하게 되는데, 센터페시아에 있는 다양한 조작 버튼만 하더라도 운전에 집중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물론 이런 조작들이 익숙해지면 커다란 문제를 주지 않겠지만 운전시에는 이런 조작도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 '운전'에 집중해야 한다.


운전에 집중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폰 사용 금지'이다. 갤럭시 S6 자동차 모드는 알아서 운전에 불필요한 스마트폰 앱 기능을 최소화하며 사용 가능한 기능도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서 스마트폰 터치 조작을 최소화하였다.


갤럭시 S6에 자동차 모드를 설치하면 스마트폰 사용에 불편을 느낄 수 있지만,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으 보다 쉽게 인식시켜 줄 것이다. 특히, 자동차 모드에서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가능한 스마트폰 조작을 하지 않도록 운전자 스스로가 포기하게 될 것이다.


운전 중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습관이 있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S6에 '자동차 모드(Car mode)'를 설치해보자!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