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으로 고전 게임 즐기기

플레이스토어에 재미있는 게임이 없나요?

요즘 스마트폰으로 게임 많이 하시죠? 전철에서, 혹은 버스에서, 주말 침대에 누워 데굴데굴 굴러다니며 스마트폰 하나로 할 수 있는 게임이 참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동 중에 스마트폰을 만지는 시간이 긴 만큼 캐쥬얼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많은데요. 저는 영 재미가 없더군요.


워낙 게임을 좋아하고, 오래전부터 게임을 즐겨온 올드 게이머인지라 터치 몇 번으로 진행하는 게임도 별 감흥이 없고, 인앱 결제는 왠지 마음에 차질 않아요. 혹시 저와 비슷한 성향의 분들이라면 오늘 소개하는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바로 이른바 에뮬 게임입니다.

에뮬레이팅 게임이란 스마트폰으로 특정 게임기의 게임을 즐기는 방법입니다. 추억의 슈퍼 패미콤(SFC), 게임보이 어드밴스(GBA)는 물론이고, 최근 웬만한 컴퓨터를 능가하는 성능 덕분에 플레이스테이션1(Ps1)이나,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SP)까지 가능하게 되었지요.


Snes9x EX

슈퍼 패미콤(SFC) 게임을 구동시킬 수 있는 에뮬레이터입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만, 지금 소개해 드리는 Snes9X는 이전 PC에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에뮬레이터로 아주 좋은 구동률과 성능,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슈퍼 패미콤은 상당히 유명한 명작 게임을 보유한 게임기입니다.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파이널판타지6’, ‘젤다의 전설’, ‘크로노 트리거’ 등이 대표적이죠. 이 중 몇 가지는 스마트폰용 게임으로 이식된 바 있지만 즐길 게임은 충분히 많습니다.


My Boy! Free

휴대용 게임기 역사에 큰 획을 그었던 게임보이 어드벤스(GBA)의 에뮬레이터입니다. 닌텐도DS의 조상이랄까요? 5천 원정도의 유료 앱도 있습니다만, 무료 버전으로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이 녀석 말고도 ‘John GBA’라는 앱도 쓸 만합니다.

오래된 휴대용 게임기입니다만, 즐길 게임의 종류는 상상을 뛰어넘습니다. ‘악마성 드라큐라’ 시리즈, ‘역전재판’, ‘유그드라 레기온’, ‘탐정 진구지 사부로’ 등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네요. 많은 게임들이 한글화되어 있어서 즐기기도 무척 편합니다.


ePSXe

플레이스테이션 1의 에뮬레이터입니다. 말이 필요 없지요. 플레이스테이션 2는 아직 즐길 수 없지만, 구동률이나 속도, 그리고 사운드도 충분히 즐길만한 수준입니다. 다만, 아주 오래된 스마트폰이나 저가형 모델에서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S5 이후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1은 한글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많지 않습니다. ‘파이널판타지 7’과 ‘파이널 판타지 9’을 한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죠. 딱히 관심이 없더라도 이 두 가지 게임은 꼭 한 번 즐겨봅시다.


PPSSPP

소니의 휴대용 게임기 PSP의 에뮬레이터입니다. 완성도가 상당해서 웬만한 게임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약간의 성능을 요구하는 터라 스마트폰의 스펙이 따라주지 않으면 약간의 애로사항은 있습니다. 다만, 게임에 따라서 요구되는 수준이 다르므로 여러 가지 게임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즐길 수 있는 게임의 종류야 거론할 필요도 없겠지요. ‘몬스터 헌터’ 시리즈, ‘디스가이아’ 등등 상당히 유명한 여러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편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많은 게임을 한글로 즐길 수 있지요.


조이스틱 정도는…

그 밖에, 네오지오나 오락실 기판용 에뮬레이터 Mame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닌텐도 DS를 즐길 수 있는 에뮬레이터도 준비되어 있지요. 다만, 닌텐도 DS의 경우 구동률은 살짝 떨어지는 모양이에요. 게다가 두 개의 화면을 동시에 띄워야 해서 약간 답답하기도 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마트폰은 별도의 버튼이 없으므로 화면에 떠 있는 가상 조이스틱을 이용해 게임을 조작합니다. 간편하기는 하지만 약간 불편하고 화면을 가리게 되서 영 마음에 차지를 않습니다.


게임 전용 조이스틱이 하나 있다면 아주 편리합니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이나 PSP 처럼 버튼이 복잡한 게임을 조작할때는 거의 필수죠. 삼성전자에서도 게임에 필요한 조이스틱을 내놓은 바 있지요.

아직 즐겨본 적 없는 분이라면 꼭 한 번 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넘쳐나는 게임들은 당분간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재미있는 녀석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