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X300이 출시 후 처음으로 펌웨어가 업그레이드 되었다.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하면 그만큼 NX300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보통 '카메라'에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는 그렇게 빈번하지 않다. 그래서 '펌웨어 업그레이드'의 중요성을 잊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NX300의 경우 '스마트 카메라'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최신 펌웨어로 유지해주는 것이 '관리'에서는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NX300 펌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특히, 필자와 같이 '맥' 사용자도 어려움없이 쉽고 빠르게 NX300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점은 다수의 OS를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칭찬해주고 싶다.

  그러면 맥에서 NX300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어떻게 하는지 지금 확인해보자!



  NX300 뿐만 아니라 삼성에서 출시하는 모든 제품의 업그레이드 및 관련 드라이브 정보는 '삼성 홈페이지'의 '고객지원'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필자 역시 가장 먼저 NX300의 최신 펌웨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삼성 홈페이지'였다. 꾸준하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관련 제품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놓고 있어 확인 및 설치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펌웨어 확인은 '삼성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i-Launcher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 윈도우(Windows)는 물론이고 맥(OS X) 사용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멀티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4월 22일) NX300의 펌웨어 버전은 1.00이다. 출시일인 4월 10일 이후 첫 펌웨어 업그레이드인 만큼 기존 1.00 버전에서 1.10 버전으로 펌웨어가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다.

  NX300의 펌웨어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진 촬영모드에서 '메뉴' - '설정' - '기기 정보'로 이동하여 사진 속에 보이는 것처럼 본체 펌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i-Launcher부터 설치 해보자!


  맥(OS X)에서도 삼성 NX300에 기본 제공되는 설치 CD를 통해서 쉽게 i-Launcher를 설치할 수 있다. 



  간단하게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설치 위치를 선택하는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Macintosh HD'를 이용해서 '설치'버튼을 누른다.




  i-Launcher가 설치되면 '최신 버전'을 확인한다. 이때 설치된 i-Launcher가 최신 버전이 아니면 캡쳐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최신 i-Launcher를 다운받아서 설치 작업이 진행된다. 설치 과정은 버전과 상관없이 동일하므로 위에 나열한 과정을 다시 한번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i-Launcher를 최신 버전까지 설치했다면, 맥과 NX300을 연결한다. 케이블을 통해서 맥과 정상적으로 연결된 NX300의 모습이다.



  맥에 설치된 i-Launcher에도 '연결 기기'에 'NX300'이 보이며, 'Firmware Upgrade가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i-Launcher는 자동으로 '카메라 캠코더 F/W 업그레이드'를 실행시켜준다. 사용자는 '펌웨어 개선사항'을 확인하고, '다음'을 눌러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NX300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역시 '펌웨어 업그레이드 시작 전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업그레이드 진행 바로 전에 안내된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주의사항을 정리했다. 특히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메모리 카드의 여유공간 확보 및 배터리 잔여량이다. 이 부분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자!



  최신 펌웨어(1.10)를 다운받는다. 앞에서 소개한 '삼성 홈페이징'에서도 최신 버전의 펌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지만, 맥에 설치한 i-Launcher만 있으면 펌웨어 다운로드 및 설치(업그레이드)가 한번에 진행된다.



  NX300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i-Launcher를 통해서 NX300 메모리에 최신 펌웨어를 저장시키게 되며, 이후 과정은 NX300의 '기기 정보'에 있는 '펌웨어 업데이트'라는 메뉴에서 진행한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i-Launcher에서 '최신 펌웨어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멘트를 확인했다면 '닫기'를 눌러서 창을 닫아주고, 맥과 연결된 NX300의 케이블을 분리한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현재 버전과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버전에 대한 확인후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NX300 펌웨어 업데이트(업그레이드)는 총 2단계로 진행되며, 약 2~3분 정도 소요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펌웨어 업데이트(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배터리가 충분해야 하는 만큼 진행전에 미리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기기 정보'를 통해서 본체 펌웨어가 1.10으로 버전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업데이트)된 NX300의 펌웨어 내용은 아래와 같다.



 NX300은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전체적인 시스템 안정성을 업그레이드하게 되었고, 그만큼 사용자가 조금 더 쉽고 편리하게 NX300을 사용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