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에는 다양한 환경에서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모드가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의 스마트 모드를 이용하면 밤과 낮, 풍경과 인물, 접사와 순간 동작 포착 등 다양한 환경에서 누구나 손쉽게 원하는 장면을 사진으로 담아낼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의 상단 우측의 모드 다이얼을 보면 카메라 모양에 S라고 써 있는 것이 있지요. 다이얼을 카메라 모양의 S에 맞추면 14가지 환경에 맞게 미리 설정된 옵션을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잘아시겠지만 카메라 모양에 S라고 써 있는 것은 스마트 모드이고, 대문자 S는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는 반자동 S모드로 두 모드 전혀 다릅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의 스마트 모드는 기존 스마트 카메라의 장면 모드(Scene Mode)가 스마트 모드로 명칭이 바뀌며 일부 기능이 삭제되고, 일부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스마트 모드에는 뷰티 페이스, 베스트 페이스, 풍경, 매크로, 순간 동작 포착, 풍부한 색조, 파노라마, 폭포 물결, 실루엣, 석양, 야경, 불꽃놀이, 빛줄기, 크리에이티브샷 총 14개의 상황이 있습니다. 원하는 스마트 모드를 선택하고 사진 을 촬영하면 보다 전문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스마트 모드의 14가지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스마트 모드, 뷰티 페이스


뷰티 페이스는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카메라로 인물 사진을 찍고 포토샵 등으로 후보정을 하게 되는데 뷰티 페이스로 인물 사진을 촬영하면 이런 후보작 작업의 수고를 덜어 줍니다. 피부를 좀 더 깨끗하게 일명 뽀샤시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친님과 와이프님의 사진을 찍을 경우에는 무조건 뷰티 페이스를~


여기서 잠깐, 만약 뷰티 페이스를 이용하여 여친님과 와이프님의 사진을 찍었는데 결과물이 그녀들의 마음에 들지 않을 것 같다면, 젭싸게 사진을 불러와 즉석에서 효과를 주고 피부를 보정해줍니다. 일단 살아 남는 것이 중요하지요.

스마트 모드, 베스트 페이스


베스트 페이스도 뷰티 페이스와 마찬가지로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사용합니다. 사진을 찍을 경우 하나 둘 셋을 세면 사람의 표정이 점점 굳어 가는 경우가 있는데 베스트 페이스를 이용하면 자연스러운 표정의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베스트 페이스는 사람의 얼굴을 감지하여 노출과 초점을 자동으로 잡아 여러 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찰영합니다. 이렇게 여러장으로 촬영한 사진에서 사람의 얼굴 부분만 뽑아 내어 주면 그중 가장 마음에 드는 표정을 선택하여 사진을 합성시켜 줍니니다. 인물 사진을 찍다보면 찡그린 모습, 굳은 모습, 눈 감은 모습이 찍히는 경우가 있는데 베스트 페이스를 이용하면 자연스러운 표정으로 바꿀 수 있네요. 뷰티 페이스는 인물을 뽀샤시하게 이쁘게 촬영하는 기능, 베스트 페이스는 인물 자연스러운 표정으로 촬영할 수 있는 기능!

스마트 모드, 풍경


풍경은 말 그대로 풍경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넓은 풍경을 촬영할 경우 하늘과 산, 들판 등을 자연스럽게 담아내는 것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닌데, 풍경 모드를 이용하면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색감의 풍경을 한장의 사진에 담아 낼 수 있습니다.

사진은 정말 아... 바보 같이 동일한 환경에서 서로 다른 사진을 찍어 왔어야 비교가 되는데 조금 다른 구도의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스마트하시기에 뒤쪽의 연못과 석공예 조형물, 나무의 위치 등을 보시고 같은 방향에서 찍은 사진인 것을 잘 아시지요.

스마트 모드, 매크로(근접 촬영)


매크로는 근접 촬영이 필요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보통 꽃, 벌래 등을 가까이에서 촬영할 경우 사용합니다. 참고로 매크로를 사용할 경우 아웃 포커스 효과가 커지므로, 아웃 포커스 효과를 최대로 내고 싶을 경우에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매크로 사진은 14일날 찍은 사진인데 바람이 엄청나게 불어 아주 승질나서 죽을 뻔...

스마트 모드, 순간 동작 포착


순간 동작 포착의 경우에는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아이들이 뛰어 노는 모습이나 일상 생활속에서 놓치고 싶지 않은 순간을 담고 싶을 경우에 순간 동작 포착으로 사진을 촬영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원에서 아이가 뛰어 가기에 몰래 찰칵. 그리고 학교를 찾았더니 축구를 하고 있어 순간 동작 포착으로 멋진 장면을 한장 담아 보려 한참을 기다렸으나 기회는 오지 않아서 그냥 축구 골대 기둥이 주인공인 이런 사진을...


참고로 순간 동작 포착은 바람이 많이 부는 날 등 피사체가 요동치고 움직이는 상황에서도 활용하면 보다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바람에 요동치는 갈대 같은 것들 말이죠.

스마트 모드, 풍부한 색조


풍부한 색조는 다양한 색상을 얻고 싶은 장소나 상황에서 촬영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하여 하나의 사진으로 합성하기에 꽃 놀이, 단풍 구경 등 다양한 색상이 있는 자연 풍경을 촬영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을 동시에 표현해야 하는 상황 혹은 피사체와 배경를 모두 화사한 색으로 촬영하고 싶을 경우에도 풍부한 색조로 촬영을 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바람이 세게 불어 추운 날, 몸을 녹이고자 찾은 커피숍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좌측은 오토로 찍은 사진이고, 우측이 풍부한 색조로 촬영한 사진이네요. 풍부한 색조로 사진을 찍으면 전체적으로 색상이 환하게 촬영됩니다.


좌측은 오토, 우측은 풍부한 색조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풍부한 색조로 찍으면 색이 약간 날아 가기는 하지만 이렇게 어두운 곳을 조금 밝게 담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모드, 파노라마


파노라마는 넓은 자연 풍경을 찍을 경우에 사용합니다. 광활하게 넓은 들판이나 풍경 혹은 기차같이 긴 물체를 하나의 사진에 길게 담을 수 있습니다. 잘 아실터이니 더이상의 설명은 필요 없지요.


스마트폰이나 다른 카메라에서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경우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한 후 하나의 사진으로 합성하여 저장하기에 시간이 좀 더딘데, NX300의 파노라마 촬영은 셔터를 누르고 한쪽 방향으로 천천히 움직이면 촤르르 사진이 촬영되고 촬영 후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네요. NX300은 파노라마 촬영은 한 번의 촬영으로 사진 합성까지 동시에 되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 모드, 폭포 물결


폭포 물결은 폭포에서 물이 떨어져 내리는 상태, 즉 물이 흘러 내리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고 싶은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폭포 물결은 폭포 외에서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 도심 속 인도를 걷는 사람 등 고정된 피사체와 움직이는 피사체가 있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폭포 물결은 노출 시간이 길기에 NX300을 삼각대나 혹은 흔들리지 않게 단단히 고정 시킨 상태에서 촬영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게 이런 사진을 찍을 인내심이 없어요.

스마트 모드, 실루엣


실루엣은 피사체의 윤곽을 살린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실루엣은 피사체의 어두운 곳은 그냥 어두운 상태로 두고 밝은 곳에 노출을 맞추어 촬영을 하는 것으로, 실루엣으로 촬영하면 누구나 쉽게 아름다운 실루엣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실루엣으로 아름다운 사진을 찍는 다는 것은 누구나 가능하진 않고 어느 정도는 감각이 있고 또한 노출이나 측광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합니다. 특히 아름다운 윤곽과 구도에 대한 감각이 없다면 좋은 실루엣 사진을 얻긴 조금 힘드네요. 해가 쨍쨍 내려째는 곳을 그냥 오토로 찍으면 좌측과 같이~ 살짝 숨어서 나름 노력했으나 감각이 없어서 실패 이렇게 우측 사진과 같이 말이죠.

스마트 모드, 석양


석양은 해가 지는 상황의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붉게 물든 일몰을 배경으로 분위기 있는 사진을 담고자 할 경우 석양을 이용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실루엣과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배경을 선택하는 감각은 개인의 몫입니다. 석양을 놓쳐서 사진은 나중에...


스마트 모드, 야경


야경은 어두운 밤 야경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야경 모드로 촬영하면 노출 시간이 길고 또한 노출이 보정되어 어두운 밤 도심의 풍경을 찍을 경우 보다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야경 또한 폭포 물결과 비슷하게 노출 시간이 길기에 NX300을 삼각대나 혹은 흔들리지 않게 단단히 고정 시킨 상태에서 촬영을 해야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좌측은 NX300 오토이고, 우측은 NX300 야경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새벽 3시 집 앞에서 찍은 사진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만 살짝 비교만 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 모드, 불꽃놀이


불꽃놀이는 불꽃놀이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불꽃놀이 사진은 내공이 상당히 필요한데 불꽃놀이로 사진을 찍으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죄송합니다. 불꽃놀이 사진은 단 한번도 찍어본 적이 없기에 제 능력으로는 설명이 불가능 하네요. 셔터 속도를 늦추고 조리개를 잘 조여야 좋은 불꽃놀이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데, 불꽃놀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도 많지 않고 사람 많은 것도 싫어해서 아직 찍어보질 못했네요.

스마트 모드, 빛줄기


빛줄기는 달리는 차량의 불빛과 함께 도심의 야경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빛줄기도 노출 시간을 길게 하여 달리는 차량의 불빛을 길게 느려트려 찍어야 하기에 NX300을 삼각대나 혹은 흔들리지 않게 단단히 고정 시킨 상태에서 촬영을 해야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모드, 크리에이티브 샷


크리에티티브 샷은 촬영 장면을 인식하여 적합한 필터를 자동으로 적용합니다. 간단한 필터 정도의 효과가 낼 수 있네요.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의 스마트 모드를 이용하면 전문 사진가 만큼의 엄청난 사진까지는 아니지만 초보자들도 그에 못지않게 좋은 사진을 쉽게 담아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도 누구나 쉽고 편하게 촬영하고, 촬영한 사진을 쉽고 빠르게 공유하고 백업할 수 있는 카메라가 바로 NX30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