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2의 5.5인치 화면을 손쉽게 조작하려면?

갤럭시 노트2는 5.5인치라는 속시원하게 넓은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보는 즐거움은 제대로 누리고 있지만, 화면이 커질 수록 손으로 조작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갤럭시 노트2는 한 손 조작 모드, S 보이스, 멀티윈도우, S펜 제스쳐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노트2의 조작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과 더불어 사용하면 더욱 편리한 앱을 소개합니다.


한 손 조작 모드

갤럭시 노트2는 전화, 문자 입력, 잠금 패턴 등을 한 손으로 조작을 편하게 하는 [한 손 조작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떤 옵션들이 있는지, 실제 조작은 어떻게 하는지 살펴 볼까요?


[한 손 조작 모드]는 환경설정 화면에서 스크롤만 조금 이동시켜주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기능은 [키패드 및 통화 중 종료], [삼성 키보드], [계산기], [잠금 해제 패턴]입니다. 우선 모두 체크하고 실제로 화면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알아봅시다.


키패드 및 통화 중 종료

생각해보면 통화할 때 만큼은 두 손 보다는 한 손으로 쥐고있는 경우가 많은거 같죠? 통화하는 손에 따라서 다이얼을 쉽게 누를 수 있도록 한 손 조작 모드를 이용해보세요.

통화앱을 눌러서 키패드을 보면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를 쥐는 손에 따라서 화살표 아이콘을 터치해서 키패드를 이동시켜주면 되겠습니다. 


통화 화면도 마찬가지 입니다. 통화옵션 패드의 위치를 쥐고 있는 손에 따라서 바꿔주면 통화종료를 하거나 녹음, 한뼘통화 등의 버튼 누르기가 수월해집니다.


계산기

계산기 화면도 숫자&연산 패드의 위치를 화살표 아이콘을 터치하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삼성 키보드

한 손으로 조작했을 때, 손가락에 가장 큰 피로를 느끼는 경우가 바로 문자입력이죠? 키보드의 방향도 좌/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잠금 해제 패턴

잠금 패턴의 경우는 어떨까요? 보안을 철저히 하게 만들기 위해서 복잡하게 패턴을 만들었는데 너무 빙빙 돌리다 보니 손가락도 아프고 오류도 많이 생기고 하죠? 한 손 조작 모드를 적용하면 패턴의 크기가 줄어들어 손가락이 움직이는 반경을 줄여 놓았습니다.


S 보이스

S 보이스는 삼성의 음성명령 서비스 입니다. 손가락의 조작이 어렵다면 간단하게 말로 하면 손쉽게 해결이 되거든요. S 보이스는 앱을 실행시키거나 홈 버튼을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동작합니다.

S 보이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실생활에서 정말 편리함을 느끼게 해주었던 갤럭시 S3 S보이스"에서 확인하세요.


멀티 윈도우

갤럭시 노트2는 쿼드코어 CPU와 2GB RAM이라는 빵빵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강력한 성능 덕에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멀티 테스킹도 무리없이 잘 돌아 갑니다. 그러나 손이 자유롭지 못하면 멀티 테스킹도 힘들겠죠? 갤럭시 노트2는 한 화면을 분활하여 2개의 앱을 동시에. 그리고 앱의 빠른 전환이 가능한 멀티 윈도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멀티 윈도우의 활용법은 "DMB 보면서 카톡하는 갤럭시노트2 멀티 윈도우 제대로 꿰기"을 참고하세요.


빠른 실행(퀵커맨더)

갤럭시 노트2의 매력하면 역시 S펜이죠? 갤럭시 노트1의 S펜은 기기를 조작함에 있어서 기능이 다소 제한적이었지만 갤럭시 노트2에서는 S펜 활용도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S펜 제스쳐 만으로 다양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빠른 실행(퀵 커맨더)가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갤럭시 노트2 편리한 S펜 기능, 빠른 실행(퀵커맨더)"에서 확인해보세요.


여기까지 갤럭시 노트2의 조작성을 향상 시키는 한 손 조작 모드, S보이스, 멀티윈도우, 빠른 실행 등을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갤럭시 노트2에는 다이렉트 콜, 에어뷰 등과 같이 실생활에 두루두루 활용하면 좋을 기능들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부터는 큰 화면의 조작을 도와줄 앱 2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갤럭시 노트2 추천 앱 1. Status Bar Expander

첫 번째로 소개할 앱은 Status Bar Expander 입니다. 이 앱은 그리 화려한 기능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실행시키면 알림창이 아래로 내려오는 것 뿐이죠. 하지만 위의 사진처럼 독바에 올려놓고 사용하면 그 편리함의 진가를 알게됩니다.

Status Bar Expander 다운로드


요즘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마이피플, 메일, 문자 등등 수시로 확인해야 할 알림과 인스턴트 메시지가 많죠? 알림창에 무수히 많이 떠있는 메시지 알림들... 어떤 내용들인지 미리 확인하기 위해서 알림창을 아래로 내리는 일이 부지기수 입니다.

알림을 확인하기 위해서 알림창을 내리려는데 어..어... 손가락이 짧아서 내리기 힘들죠? 바로 이때! 독바에 올려놓은 Status Bar Expander 앱을 실행시켜주면 엄지손가락을 위로 길게 뻗을 필요없이 알림창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 추천 앱 2. SwipePad - Hyperspace Launcher

두 번째 앱은SwipePad - Hyperspace Launcher 입니다. 이름 뒤에 런처(Launcher)가 있지만 홈 런쳐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런쳐위에 살짝 겹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을 오버레이(Overlay) 앱이라고 부릅니다.

SwipePad - Hyperspace Launcher 다운로드

원리는 간단합니다. 화면 가장자리를 터치&드래그 하면 숨겨져 있던 팝업창이 나오는 방식이고요. 팝업창 위에 내가 자주쓰는 앱을 등록해서 사용하게 되면, 손가락 움직임 한 번으로 어디서든지 앱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자! 위의 사진처럼 갤럭시 노트2의 화면 모서리를 터치하고 안쪽으로 살짝 드래그 해주면 숨겨져 있던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팝업창에 등록해둔 앱을 터치하면 갤럭시 노트2를 안정적으로 쥔 상태에서 손가락의 이동을 최소화 시켜 앱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에 소개한 앱인 Status Bar Expander을 등록해서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오늘은 갤럭시 노트2의 큰 화면을 손가락의 스트레스 없이 조작하는 기능들과 갤럭시 노트2 추천앱 두가지를 소개해봤습니다. 스마트디바이스 독자 분들~ 널리널리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