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미러리스 NX1000 인물사진을 위한 렌즈는 무엇이 있을까?

미러리스 카메라를 분류하자면 콤펙트 카메라와 DSLR 카메라의 사이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콤팩트 카메라의 휴대성을 취하면서 DSLR 카메라의 화질과 상황에 맞는 렌즈 선택이라는 장점을 모두 취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 NX1000은 미러리스 카메라면서 다른 제조사보다 조금 일찍 와이파이 기능을 넣어 공유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 처럼 미러리스는 DSLR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렌즈교환이 가능합니다. 찍으려는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렌즈로 교환하여 만족스러운 사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오늘은 삼성 NX 1000에 호환 가능한 렌즈 중에서 인물사진용 렌즈 2종을 소개합니다.

처음으로 소개할 렌즈는 얼마전에 출시한 삼성 45mm f1.8 렌즈입니다.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 유저들이 그토록 기다렸던 렌즈 중 하나죠.


삼성 45mm f1.8 렌즈 매력이 바로 "f1.8"이라는 조리개 값입니다.

렌즈에 "f" 값은 조리개 값입니다. 값이 낮을 수록 넓게 개방된다는 의미 입니다. 조리개가 개방 될수록 카메라 이미지 센서가 받을 수 있는 빛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ISO 확보로 노이즈도 줄일 수 있고요. 게다가 인물사진에서 인물을 돋보이게 하는 아웃포커스 사진을 만들어냅니다.


최근 삼성렌즈에 탑재되는 iFunction(아이펑션)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렌즈의 초점링으로 카메라의 설정값을 손쉬게 제어가능 한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삼성 45mm f1.8 렌즈는 후드를 구성품에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위의 사진은 후드 착용 Before & After.


아웃포커스에 강하다.

삼성 45mm f1.8 렌즈는 인물렌즈 답게 피사체를 돋보이게 만드는 아웃포커스가 매력입니다. 초점 중앙부는 또렷하게, 주변부는 흐릿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삼성 45mm f1.8 렌즈 샘플 사진



NX 1000용 이종교배 렌즈 호루스벤누 렌즈

두 번째로 소개할 NX 1000와 호환되는 이종교배 렌즈, 호루스벤누 입니다. 이종교배가 뭐냐구요? 카메라 렌즈는 제조사가 다르면 장착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삼성에 캐논렌즈 쓸 수 없고, 캐논에 삼성렌즈 쓸 수 없는 것이 기본입니다만, 이를 가능하도록 카메라와 렌즈사이에 어댑터를 끼워 넣어서 사용할 수 있게 구현한 것이 "이종교배"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호루스벤누는 원래 CCTV에 사용하는 저가 렌즈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9만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어댑터를 장착하여 삼성, 캐논, 소니 등의 카메라에서 이종교배하여 사용가능합니다.


NX 1000에 호루스벤누 렌즈를 사용하려면 위와 같이 NX 1000용 어댑터가 있어야 합니다. 호루스벤누 렌즈는 조리개 최대 개방값이 f1.7 입니다. 굉장히 밝은 렌즈죠? 조리개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충분히 했으니 PASS 하겠습니다.

대신 호루스벤누 렌즈는 수동초점 렌즈입니다. 자동초점(AF)가 안되다는 것이죠. 실제 초점링을 돌려가면서 사용자가 직접 초점을 맞춰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종교배는 이렇게 AF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호루스벤누는 본래 수동초점 전용입니다만 이종교배에서 AF를 가능하게 하려면 어댑터의 가격이 높아집니다.


조리개 값이 f1.7 이다보니 아웃포커싱 구현은 환상적입니다.


호루스벤누 렌즈 NX 1000 이종교배 샘플사진

사진을 찍는데 시간적으로 충분한 여유가 있다면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동렌즈인 탓에 초점링을 잘 돌려가며 육안상으로 초점을 맞추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습관이 들면 찍을만 하며 피사체가 작거나 가까운 경우 AF보다 오히려 더 쉽게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장 취재의 경우 초점을 잡는데 실패하여 정말 안타까운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전 이 사진을 보며 초점과 밝기조절이 어찌나 아까운지 땅을 치고 말았습니다.


오늘은 삼성 NX 1000과 호환 가능한 인물렌즈 2종으로 삼성 45mm f1.8 렌즈와 이종교배 호루스벤누 렌즈를 소개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번들렌즈에서 뭔가 모를 부족함을 느꼈다면 조리개가 넓게 개방되는 렌즈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장착하는 순간 신세계가 열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