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8을 사용시 만족하는 기능 중 하나가 '카메라' 기능이다. 후면 카메라는 물론이고, 셀피 촬영시 주로 사용하는 전면 카메라 역시 뛰어난 기능을 보여주며 만족스러운 결과물(사진, 동영상)을 제공한다. 페이스북(facebook)이나 인스타그램(instagram)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곧바로 공유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가 스마트폰 보다 나은 품질의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할지 몰라도 촬영한 사진(동영상) 활용에 있어서는 스마트폰이 훨씬 더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사진 보정'에 대한 작업도 PC가 아닌 스마트폰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사진 찍고, 보정하고, 업로드(공유)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이니까...


갤럭시 S8은 우수한 카메라 성능으로 보다 선명한 사진 촬영을 제공하며,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앱을 쾌적하게 실행할 수 있는 높은 하드웨어 성능을 탑재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이번 글에서 소개할 갤럭시 S8의 기본 앱인 '갤러리'앱을 이용하면 포토샵 뺨치는 사진 보정을 갤럭시 S8에서 처리할 수 있으니 굳이 사진 보정 관련 써드파티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원하는 수준의 사진 보정이 가능하다.


갤럭시 S8(Galaxy S8)의 갤러리 앱을 실행 후 촬영한 사진을 선택한다. 갤럭시 S8은 후면 카메라 뿐 아니라 전면 카메라 성능도 우수하여 특별히 보정 과정없이도 원하는 사진 촬영이 가능하지만, 촬영한 사진에 다양한 효과(필터, 스티커 등)를 추가해 보정도 가능하므로 재미있게 활용 가능한 카메라 관련 기본 기능이라 생각하면 된다.


갤럭시 S8 갤러리 앱에서 보정할 사진을 선택 후 화면을 한번 더 터치하면 위와 같이 관련 기능(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촬영한 사진을 다양한 앱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공유' 기능부터 이번 글에서 소개할 '편집' 기능 그 외에도 '좋아요(하트)'나 추가 메뉴 기능(회전 등)도 제공된다.


갤럭시 s8의 갤러리 앱에서 제공하는 사진 편집(보정) 기능은 '조절', '색조', '고급', '효과', '꾸미기' 이렇게 5가지로 구분한다.


갤럭시 S8의 사진 편집 기능 중 '조절' 기능이다. 사진을 자유롭게 회전시키거나 좌우/상하 반전 시킬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형태 보정도 가능하며, '올가미' 기능을 이용해 사진의 일부 영역을 잘라낼 수도 있다. 


색조 기능은 밝기, 노출, 대비, 채도, 색조,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다. 어둡게 촬영된 사진을 밝게 하거나, 보다 정확한 색 온도를 표현하기 위해서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할 수도 있다. 특히, '화이트밸런스'만 잘 조절해도 촬영 사진이 훨씬 더 현실감 있게 느껴질 수 있으니 이 부분만 수정해도 전혀 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보정(편집) 가능하다.


고급 기능은 톤 커브, 색상, 역광 등 사진 편집의 고급 기능을 모아 놓았다. 고급 기능이라고 되어 있지만 변경되는 값을 미리보기 형태로 제공하므로 일반 사용자도 관련 설정을 변경하면서 원하는 사진으로 편집 가능하다.


효과 기능은 '필터' 기능이라 생각하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를 듯 하다. 사진 촬영 전 필터를 추가해 촬영할 수도 있지만, 사진 촬영 후 위에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효과를 추가해 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손쉽게 편집(보정)이 가능하다.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집 기능이지만, 가장 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다.


꾸미기 기능은 사진 위에 다른 사진을 추가하거나, 스티커, 라벨, 모자이크를 추가할 수 있다. 사진 관련 써드파티 앱에서 여러장의 사진을 배열하는 레이아웃 기능 앱을 굳이 추가 설치하지 않아도 갤럭시 s8의 갤러리 앱에서 편집 기능을 이용해 사진 위에 사진을 추가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다양한 스티커나 라벨을 추가해 톡톡 튀는 사진으로 꾸밀 수도 있다.


모자이크 기능은 촬영한 사진을 소셜 미디어 공유시 불필요한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만약, 이 모든게 귀찮고, 보다 쉽고 빠르게 사진 보정을 하고 싶다면...


갤럭시 S8의 '갤러리' 앱에서 제공하는 '자동 보정' 기능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사진 보정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추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결제가 필요한 경우도 많고, 라이센스 문제가 있는 앱들도 많다. 무엇보다 사진 편집을 자주 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굳이 몇장의 사진을 보정하기 위해서 사진 보정 앱을 설치하는 것이 귀찮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런 경우 갤럭시 s8의 기본 앱인 '갤러리'의 사진 편집 기능은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보정 기능에 특화된 앱보다는 제한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느낄 수 있지만, 필요한 기능을 담고 있는 만큼 누구나 써드파티 앱 설치 없이 기본 앱(갤러리)에서 원하는 수준의 사진 편집(보정)은 가능할 듯 하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