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페이 결제 서비스가 나왔을 때, 멤버십 카드와 교통카드도 지원되면 더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드디어 멤버십 서비스에 이어 교통카드 기능까지 빠짐없이 다 채워졌습니다. 이제 교통카드 기능도 되는 삼성페이를 쓸 수 있게 되었어요~! 삼성페이에 교통카드 기능이 없었을 때는 모바일 티머니로 교통카드 기능을 잘 써왔는데요. 지난 10일부터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서 이곳으로 모바일 티머니를 불러와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페이 교통카드 기능은 모바일 티머니, 캐시비 교통카드를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기능은 NFC를 켜고 사용해야 합니다. 결제시 지문인식이나 PIN번호 입력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삼성 페이 모드나 심플 페이 모드에서는 결제 되지 않으니 화면을 끄거나 삼성 페이 앱을 종료 후 교통 카드 단말기에 갖다 대어서 사용합니다.

모바일 교통 카드 등록부터 충전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카드 등록은 삼성페이 교통카드 메뉴에서 티머니, 캐시비 교통카드 이미지를 터치합니다.  발급했던 교통카드가 있는지 확인 후, 카드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삼성페이에 교통 카드 정보가 등록됩니다.

삼성페이에 추가한 교통카드 잔액이 얼마 없네요. 당장 쓰려면 요금부터 충전해야겠어요. 교통카드 요금 충전은 후불, 선불, 휴대전화 결제로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후불은 사용한 금액만큼 신용/체크카드에 청구되는 방식이고요. 제가 쓰는 선불은 미리 잔액을 충전한 후 사용하는 것입니다. 휴대전화 결제는 다음 달 청구요금에 합산되는 휴대폰 소액결제 방식입니다.  

삼성 페이 교통카드 충전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아직 한정적이라서 해당카드가 없으면 휴대폰 소액결제 방식으로만 요금 충전을 해야 하는데요. 삼성 페이의 교통카드 제휴 카드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어요.

 

저는 KB국민 체크카드로 선불 요금 충전을 사용 중입니다. 충전 금액은 나열된 4개의 금액 중 하나를 고르거나, 원하는 금액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딱 필요한 만큼만 충전해서 쓰기 때문에 10,000원을 입력했고요. 충전해야 할 때가 되었음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충전알림 금액' 기능이 있어서 5,000원 미만 시 알림으로 선택했습니다.  

충전 금액 선택 후, 삼성페이에 등록한 KB국민 체크카드로 매우 빠르게 충전을 할 수 있었어요. 결제를 하면 삼성페이 결제 알림이 뜨고, 티머니 교통카드 상세정보에도 잔액이 나오기 때문에 결제/충전 내역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더보기]를 눌러 잔액 환불, 소득공제 신청, 교통카드 삭제 기능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발급받은 모바일 교통카드는 소득공제 신청이 되어있지 않으니, 연말정산 대중교통 소득공제가 필요한 분들은 신청을 하고 사용하세요. 기존 티머니 어플처럼 이용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근 이용내역에는 요금만 나오고, 30일, 60일, 90일을 선택시 교통카드 사용장소가 표시됩니다.

삼성 페이 교통카드 런칭을 기념하여 캐시백 이벤트가 시작되었어요. 티머니는 삼성카드 또는 국민카드로 삼성 페이 티머니 후불형 서비스에 가입후 2015년 12월 31일까지 대중교통을 1회 이상 이용하면 3,000원을 캐시백 해주는 행사이고요. 캐시비는 후불형 대중교통 1회 이상 사용시 3,500원 청구 할인과 선불형 교통카드 충전 수수료 면제 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삼성 페이 내 이벤트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사실 모바일 티머니 앱을 사용할 때랑 비교해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모바일 티머니를 삼성페이 속으로 옮겨온 느낌이네요. 신용 카드와 멤버십 카드, 교통카드를 삼성페이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점은 좋습니다. 교통카드 어플, 멤버십 어플! 이렇게 따로 찾아서 쓸 필요 없이 삼성페이 하나로 다 할 수 있으니까요. 결제, 포인트 적립, 교통카드! 세 가지를 삼성페이 하나로 누려보세요.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