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노트5 새로운 기능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갤럭시노트5의 유용한 기능은?

갤럭시노트5를 사용하게 된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갤럭시노트5를 사용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 정말 편리하게 느껴지는 기능들이 있어서 간략하게 소개해볼까 합니다.

꺼진 화면에 메모

이 기능은 말 그대로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S펜을 꺼내 화면에 간단하게 메모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급하게 메모를 할 때 폰을 켜고 S노트 및 메모장을 실행할 필요 없이 그냥 꺼진 화면에서 S펜만 꺼내면 메모가 가능한 화면이 실행됩니다.

꺼진 화면에 메모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 S펜 > 꺼진 화면에 메모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 한 후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S펜을 꺼내면 S펜이 있는 쪽 화면에서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면서 메모장이 실행됩니다. 메모장은 심플합니다. 쓰기, 지우기, 삭제, 저장 이렇게 4개로 구성이 됩니다. 화면이 꺼진 상태이기에 검은 색 바탕에 하얀색으로 글을 쓰게 되는데요. 살짝 칠판에 분필로 글을 쓰는 느낌입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글을 쓰다가 삭제나 저장을 눌렀을때 그냥 화면이 꺼진채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화면이 켜집니다. 

꺼진 화면에 메모하는 이유는 화면을 굳이 켜고 싶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인데 굳이 화면이 켜지게 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습니다. 물론 제대로 저장이 됐는지 확인이 필요하기에 이런 과정을 넣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삭제의 경우는 굳이 화면이 켜질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S펜 소리

또하나는 S펜 소리 입니다. S펜을 빼거나 넣을 때 소리가 나는 건 이전부터 있었던 기능인데요. 여기에 새로운 소리가 하나 추가됐습니다. 바로 글을 쓸 때마다 실제 연필로 종이에 글을 쓰듯 쓱~쓱~하는 소리가 납니다.

꽤나 아날로그 적인 감성을 담았는데요. 소리가 크지는 않아서 잘 들리지 않지만 조용한 곳에서 글을 쓸때는 은은하게 들리는 것이 꽤 느낌이 괜찮습니다. 진짜 오랜만에 S펜으로 편지써서 보내고 싶게 만드는 감성이라 할까요?

물론 이 기능은 설정 > S펜 > S펜 소리를 통해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또 한가지는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입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을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은 기존에도 있었는데요. 갤럭시노트5에서는 아예 한도를 넘어서면 데이터 사용을 차단하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설정 > 데이터사용 >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을 실행하면 됩니다.

사용 데이터 용량을 미리 설정해서 사용 한도를 정합니다. 그리고 이 사용 한도에 도달하게 되면 자동으로 모바일 데이터 연결이 해제됩니다. 기존 갤럭시S6나 갤럭시S6 엣지에도 없었는데 이번 갤럭시노트5에 새롭게 추가가 된 듯 합니다.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사용이 초과되면 많은 요금이 과금 될수 있기에 자녀나 부모님 폰에 이 기능을 설정하면 조금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설정 > 데이터사용 >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선택하면 실행 중이지 않은 앱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한손 조작모드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사이즈가 커서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이지도 못하구요. 물론 갤럭시노트5의 가로 길이가 많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 노트 시리즈를 사용할 때마다 한손 조작모드를 자주 사용해왔는데요. 이번 갤럭시노트5에서는 이 한손 조작모드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기존 한 손 조작모드는 화면 좌 또는 우측 끝에서 화면 가운데로 살짝 손가락을 밀었다가 연속동작으로 손가락을 다시 모서리 부분으로 드래그하면 이 기능이 실행됐습니다. 설명하기도 힘든 만큼 실제 실행하기 조금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홈 버튼을 3번 빠르게 누르면 한 손 조작모드가 실행됩니다. 즉, 사용이 훨씬 간편해졌습니다.

또한, 기존 한 손 조작모드는 손 사이즈에 따라 줄어든 화면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었는데 그런 기능을 모두 제외하고 오직 고정된 한 개의 줄어든 사이즈로 사용하도록 변경됐습니다. 개인적으로 한 손 조작모드를 사용할 때 굳이 화면 사이즈를 조절한 적은 없어서 오히려 단순화 하고 실행 방법을 편리하게 바꾼 것이 더 좋게 느껴집니다.

조금 더 단순해진 갤럭시노트5 새로운 기능

소개한 기능들을 보면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편리하게 메모하고 데이터 사용을 설정해서 요금이 과하게 지출되는 것을 막아주며 빠르고 편리하게 한 손 조작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어찌보면 참 단순한 기능인데 사용하다보면 꽤 세심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아직 몰랐던 기능이라면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해보길 권해봅니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