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가 뉴욕 현지시간으로 13일에 진행한 언팩 이벤트를 통해서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를 공개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4일부터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를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전국 삼성 모바일샵 매장에서 체험제품을 전시해두었습니다. 그리고 17일 국내 이통사를 통해서 예약을 실시했습니다.


휴대폰만 전시해둔 것이 아니라 삼성이 20일에 공식 출시하는 삼성페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도구도 같이 마련해두었습니다. 조만간 고속 무선 충전 패드와 키보드 커버도 같이 체험해볼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갤러시 노트5의 출시를 앞둔 시점에서 갤럭시 노트5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S펜의 새로운 재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만나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S펜에 버튼이 생겼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최고 매력하면 필압이 조절되는 전용 스타일러스인 S펜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번 갤럭시 노트5의 S펜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다름 아닌 펜 끝 부분에 버튼이 생겼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끝부분이 살짝 돌출되는데요. 이걸 손가락으로 잡아당겨서 뽑는 방식입니다.




갤럭시 노트5의 버튼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볼펜 버튼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버튼을 누른다고 S펜의 촉이 들어갔다가 나왔다가 하는 것은 아니지만, 누를 때마다 내는 "딸각" 소리가 아날로그의 감성과 재미를 선사합니다. 하지만 딸각거리는 버튼의 손맛이 중독성있더라도 그 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는 소음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겠습니다.




갤럭시 노트5의 S펜은 끝부분이 버튼으로 되어있다는 것을 빼면, 갤럭시 노트4의 S펜과 크기와 펜촉의 재질이 비슷합니다.



꺼진 화면 메모 써보기~

삼성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노트5 S펜으로 할 수 있는 새로운 재주로 "꺼진 화면 메모"를 시연한 바 있습니다. S펜을 뽑으면 위의 사진과 같이 상단에 펜, 지우개, 삭제, 저장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때 S펜으로 손글씨 메모를 쓰면 검은색 바탕에 메모가 남겨집니다. 메모를 남기지 않으면 잠시 후 위의 아이콘은 사라지고 완전히 화면이 꺼집니다. 아이콘이 사라지고 나면 그 위에 S펜으로 메모를 남길 수 없습니다.




"꺼진 화면 메모"에 쓰고 저장한 내용은 S노트 앱의 액션 메모에 저장됩니다.


꺼진 화면 메모는 전작인 갤럭시 노트4에서 S펜을 뽑아 바로 메모를 남길 수 있었던 '액션 메모'와 비슷합니다. 다른 점이라면 액션 메모는 노란 메모지를 띄우는 대신 S펜을 꺼내자마자 곧바로 검은 화면에 메모를 남기는 것입니다. 



에어 커맨더, 무엇이 업그레이드 되었나?

S펜 관련 기능을 한 곳에 모아둔 것이 "에어 커맨더"입니다. 갤럭시 노트4의 에어 커맨더는 부채꼴 모양이지만 갤럭시 노트5의 에어 커맨더는 디자인이 위 사진처럼 쫙 펼쳐집니다. 에어 커맨더를 실행하는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화면이 꺼진 상채에서 S펜을 뽑을 때 에어 커맨더를 띄울 수 있고 설정에서 비활성화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는 화면 오른쪽의 반투명한 에어 커맨더 아이콘을 누르면 숨어 있는 아이콘들이 펼쳐집니다. 화면에 떠 있는 반투명한 아이콘이 걸리적댄다 싶으면 설정에서 가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방법은 S펜 조작만으로 에어 커맨더를 나타나게 하는 방법입니다. 화면 위에 S펜을 살짝 띄운 채 S펜의 아래쪽 버튼을 누르면 에어 커맨더가 실행됩니다.


에어 커맨더의 기본 구성은 액션 메모, 스마트 셀렉트, 캡쳐 후 쓰기, S노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바로가기를 이용해 앱을 더하면 모두 6개의 앱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는데요. 바로가기 중에서 액션 메모, 스마트 셀렉트, 캡쳐 후 쓰기는 다른 바로가기로 교체할 수 없습니다.




캡쳐 후 쓰기에 추가된 스크롤 캡쳐

삼성 언팩 행사에서 소개된 S펜 신기능 중에 스크롤이 있는 웹문서 전체를 캡쳐할 수 있는 '스크롤 캡쳐'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먼저 캡쳐하려는 웹문서를 브라우저에 띄운 뒤, 에어 커맨더에서 '캡쳐 후 쓰기'를 누르고 화면 아래에 나타난 '스크롤 캡처'를 누르면 현재 화면을 캡쳐합니다. 아래에 '+ 더 캡쳐하기'를 누르면 저절로 화면 아래로 이동하고 화면을 다시 저장합니다. 캡쳐의 진행상황은 오른쪽 위에 미리보기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만나서 반가운 액션 메모

갤럭시 노트4 사용자들이 즐겨 쓰는 S펜의 기능 중 하나로 액션 메모가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5에도 액션 메모가 그대로 들어가 있고요.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도 갤럭시 노트4와 동일하게 S펜 본체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화면을 두번 두드리는 것입니다.


오늘은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갤럭시 노트5의 S펜에 개선되고 추가된 내용을 짧게 정리해봤습니다. 출시 후에는 스마트디바이스 필진들이 갤럭시 노트5,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의 더 자세한 설명과 유용한 팁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