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스마트폰 하면 역시 삼성 갤럭시 노트가 아닐까 합니다. 국내에서는 1.5GHz 듀얼코어, 5.3인치 HD 해상도, LTE 네트워크 지원 등의 스펙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편이지만 갤럭시 노트에서 가장 주목을 끌는 부분이 바로 펜 글씨로 텍스를 입력 할 수 있는 S Pen 스타일러스가 아닐까합니다. 유럽에서는 디지털 기기에 아날로그 적인 감성을 잘 소화시켰다는 점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구요.

11월 10일에 중국 상하이에 갤럭시 노트 월드 투어가 있었습니다. 갤럭시 노트에 대한 중국 사람들의 반응도 보구요, S Pen도 자세히 사용해보기 위해서 중국 상하이에서 갤럭시 노트를 만났습니다.


갤럭시 노트를 켜니 S Pen 사용법 안내(튜토리얼)이 나오는 군요. S Pen에 대한 간단한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대략 감히 잡히니 S Pen을 사용하는 재미가 솔솔 했습니다.


S Pen 기본 조작법

갤럭시 노트의 S Pen 사용법을 간단히 살펴보고 S Pen을 갤럭시 노트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살펴 봅시다. S Pen에 보면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서 각종 기능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메뉴 버튼 누르기", "뒤로", "화면 캡쳐", "퀵 메뉴 구동" 등의 기능이죠.


S Pen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갤럭시 노트의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그리게 되면 메뉴가 나옵니다. 왼쪽으로 그리면 "뒤로"와 같은 액션이 일어납니다.


S Memo

S Pen으로 손글씨 메모를 만들거나 낙서장, 그림 그리기 등이 가능한 S Memo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메모지 같은 화면이 나왔죠? 메모지 색상도 가지각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펜의 종류가 다르죠? 갤럭시 노트의 펜 옵션에는 펜촉의 종류, 색상, 굵기 등을 자유자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 Memo를 빨리 실행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S Pen의 버튼을 누르고 빠르게 화면을 두 번 두드리면 Quick Memo(퀵 메모)가 실행됩니다. 생김새는 S Memo보다 차지하는 화면이 작지만 모든 기능은 S Memo와 동일합니다. 마침 옆에서 메모 기능을 재미있게 활용하고 계시던 라라윈(스마트 디바이스 필진 블로거)님이 멋진 그림 메모를 남기셨길레 사진을 찍었습니다.


S Planner

S Planner는 S Pen으로 디테일하게 일정을 조절 할 수 있는 캘린더 & 일정관리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달력에 날짜를 선택해서 새로운 일정을 입력하거나 기존의 일정의 시간과 내용을 S Pen을 통해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펜으로 스케줄을 입력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인식율이 나쁘지 않은 편이군요.

비디오 메이커

비디오도 S Pen을 통해서 동영상 위에 낙서를 할 수 있고, 손가락 보다 더 디테일한 영상 편집이 가능합니다. 영상 사이에 음악과 사진도 넣을 수 있습니다. 영상을 저장할 때는 사용자가 원하는 해상도로 저장이 가능하며 HD 해상도 까지 지원합니다.


화면 캡쳐와 화면 자르기


S Pen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갤럭시 노트의 화면을 터치하면 화면 캡쳐가 됩니다. 저 처럼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도 캡쳐가 가능하구요. 지도, 문서, 사진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진을 캡쳐 할 수 있습니다.

캡쳐된 사진은 크롭(자르기) 옵션으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잘라서 S Memo나 문자 메시지, SNS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인터넷 화면을 캡쳐한 것에서 갤럭시 노트의 사진을 잘라 봤습니다.


잘려진 사진은 S Memo로 연동됩니다. 이곳에서 해당 그림을 적절하게 꾸미고 가공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역시 감성이 풍부하지 못해서 같이 행사에 참석했던 라라윈님 보다는 예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군요 ㅠ.ㅠ


갤럭리에 있는 이미지도 얼마든지 S Memo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주 잠깐 사용했지만 S Pen을 가지고 노는 재미가 솔솔 합니다. 한국에 출시되면 갤럭시 노트의 S Pen으로 그림 그리기 대회가 있지 않을까 하군요.

삼성은 S Pen SDK를 공개해서 협력업체들이 S Pen을 위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의 S Pen의 사용성이 확대되도록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나오기를 기대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