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4가 출시와 함께 그 인기를 실감하듯이 물량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여기에 2년 약정이 끝나는 240만 LTE 가입자의 스마트폰 교체 시기가 맞물리면서~


갤럭시 노트4는 패블릿의 원조이자 4번째 패블릿 모델로, 5.7인치 QHD S아몰레드와 S펜, 그리고 광학 손떨림 방지(OIS) 등 플래그쉽 스마트폰으로서 위상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 가장 진화한 성능을 가진 갤럭시 노트4의 ‘카메라’ 부분에 대해 살펴 보았다.






갤럭시 노트4의 스펙은 위 표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후면 16M (1600만) 화소, OIS (광학식 손떨림 방지), UHD 4K (3840 x 2160) @30fps 동영상 촬영, 3.7M (370만) 화소 전면 카메라, 와이드 셀피 등의 성능을 지니고 있다.




참고로 전작인 갤럭시 노트3의 카메라는 후면 13M (1300만) 화소, UHD 4K (3840 x 2160) @30fps 동영상 촬영, 전면 2.0M (200만) 화소 등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갤럭시 노트4의 카메라는 전작 대비 3M (300만) 화소의 화질 향상을 가져왔고, OIS(광학 손떨림 방지)를 적용하여 흔들림에도 강한 촬영 환경을 갖추었다. 전면 카메라는 1.7M (170만) 화소의 화질 향상과 F1.9의 밝은 조리개 값, 그리고 셀카봉이 없어도 광각으로 셀피 촬영이 가능한 와이드 셀카 기능이 추가되어 파격적인 성능 향상을 가져왔다.



먼저 갤럭시 노트4 오토 모드에서 별도의 셋팅없이 편안하게 찍은 샘플 사진들을 살펴보자, 샘플 사진은 무보정으로 리사이징만 한 원본 사진이다.




위 샘플 사진에서 확인 해 볼 수 있듯이 16M OIS 카메라는 언제 어디서나~ 막!! 찍어도 쨍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기본 해상도를 5312 * 2988로 설정하여 촬영할 경우, 촬영된 이미지를 추후에 크롭(자르기)이나 후보정 처리가 수월하며, 일반 디지털 카메라(일명 '똑딱이')보다 더 유용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광학 손떨림 방지(OIS) 기능은 모든 촬영 모드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덕분에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하거나~ 걸어 다니면서도 또렷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더욱 빨라진 AF 속도와 OIS의 조합은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광량이 부족한 이른 아침 흐린날이나 인공조명에 의지하는 실내, 공공장소와 같은 실내에서도 OIS의 도움을 받아 툭!~툭!~ 찍어도 선명한 결과물, 자연 그대로의 빛을 얻어낼 수 있다.






일명 폰카의 감성을 불어 넣는 다양한 촬영 기법 중에 가장 단순하면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아웃 포커싱'은 갤럭시 노트4 카메라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이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감성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아웃 포커싱 기능을 활성화 한 후 촬영 결과물에 원하는 포커스를 선택하면 배경이나 전경을 흐리게 편집할 수 있어 사진을 잘 찍고 못 찍고 떠나서 감성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16M 화소의 고화질은 고품질의 선명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표현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다.




갤럭시 S4 카메라에서 부터 제공되는 4K 30fps 영상은 카메라의 성능을 디스플레이가 따라 가지 못하는 아쉬움으로 고해상도를 자랑하는 PC나 UHD TV에서 감상 할 때만 그 고품질의 화질을 느낄 수 있었지만~





갤럭시 S5 광대역 LTE와 갤럭시 노트4의 경우 WQHD S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탑재로 폰에서도 고품질의 촬영 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슬로우 모션과 패스트 모션 등의 영상 효과까지도 갤럭시 노트4 카메라 하나면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입체감을 불어 넣는 HDR 효과가 16M 화소 고화질에 더해지면서 색감의 표현력이 더욱 향상 되었으며~





ISO, 노출, 측광 등의 다양한 설정을 통해서 스냅샷에서 부터 원하는 분위기와 상황에 따른 사진 촬영을 즐길 수 있다.





후면에 이어 3.7M (37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는 셀피 기능의 만족도를 높이는 F1.9의 밝은 조리개 값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화질 저하 없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초상권 보호를 위해 모자이크 대신 포샤시 효과를 적용한 샘플 사진]


갤럭시 노트4에는 또한 '와이드 셀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최근 핫한 아이템인 셀카봉 없이도 광각으로 여럿이 셀피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아마도 셀카봉 업체들에게는 결코 반길 수 없는 소식이 되리라고 본다.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무장한 갤럭시 시리즈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4는 출시와 함께 ‘완판’ 이라는 홈쇼핑 용어를 사용해야 할 만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만큼 패블릿 시장을 개척하고 계속해서 진화된 패블릿의 기준을 새로이 쓰고 있는 갤럭시 노트4가 더욱 진보한 스펙과 기능으로 무장한 카메라를 통해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한 부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