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주 많은 모니터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있을법한 기능은 모두 품은 능력자

우리가 좋은 모니터를 선택할 이유

 우리는 모니터에 큰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조금 더 빠른 CPU와 화려한 화면을 보여주는 그래픽카드에는 열광하지만, 모니터는 적당히 넓고, 가격만 매력적이라면 OK죠. 거기서 조금 더 나아간다면 패널과 응답속도 정도일까요?

 사람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부분은 잘 캐치하지 못한다는 이야기죠. 마찬가지로 전혀 모르는 부분에 욕심을 갖기는 어렵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모니터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이유죠. 다양한 기능을 가진 모니터가 주는 편리함을 경험할 기회가 별로 없고, 최고의 모니터가 눈 앞에 있어도 그 편리함을 바로 체감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가령, 삼성WQHD모니터SD850의 10억 컬러와 sRGB 100%에 달하는 색 표현력은 영상 편집이나 디자인 작업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한눈에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비교해볼 대상이 없다면 더욱 그렇죠. sRGB는 MS와 HP가 협력해서 만든 모니터 및 프린터 표준 색공간입니다. 눈으로 보는 색 그대로를 모니터에서 표현해준다는 말이죠. 그래서 전문가용이라고 주로 표현합니다만, 사실 누구나 조금 더 좋은 화면을 보고 싶겠죠. 이런 색감에 익숙해진다면 앞으로는 색 표현력도 모니터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실 겁니다.

 화면의 깜박임도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운 부분 가운데 하나 입니다. 우리가 보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이 정지된 화면의 연속이라는 것은 모두 아시죠? 그것과 비슷하게 대부분의 모니터는 화면 뒤편의 백라이트를 On/Off 시키는 방식으로 밝기를 조절합니다. 아주 빠르게 켜고 끄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죠. 물론, 우리 눈은 그것을 알아채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느낄 수 없는 깜박임은 눈에 큰 피로를 주게 되죠. 삼성WQHD모니터SD850은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라는 기술을 채용했습니다. 화면의 깜박임 없이 백라이트에 가해지는 전압을 조절하여 빛 자체의 밝기를 조절하는 이죠. 오랜 시간 화면에서 눈을 땔 수 없는 분이라면 소중한 눈 건강을 위해서라도 이런 재주가 꼭 필요하겠죠?


눈에 보이는 재주들

 그렇다고 삼성WQHD모니터SD850의 재주들이 모조리 숨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넓은 시야각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장점 중에 하나죠. 모니터를 언제나 정면에서 바라본다면 시야각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모니터를 한 번에 봐야 하는 모니터 룸이나 회의실 같이 넓은 공간에서는 꼭 필요한 조건이겠죠.


 화면을 마음대로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PIP (Picture in Picture), 그리고 PBP (Picture by Picture) 라고 합니다. PIP란 모니터를 사용하면 다른 외부 입력 단자를 통해 받은 신호를 모니터의 귀퉁이에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반면에 PBP는 화면을 완벽하게 절반으로 나눠 서로 다른 화면을 표시합니다. 가령 두 대의 PC를 동시에 연결하여 동시에 화면을 띄우는 것도 가능하죠. 예전에는 이렇게 화면을 나누면 해상도가 너무 낮아져서 효율성이 떨어졌지만, 삼성WQHD모니터SD850은 반으로 나눠도 1280x1440 정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사진과 같은 대용량 자료조사는 데스크톱 PC에서, 회의용 문서 작업은 노트북에서, 이 두 화면을 하나의 모니터로 동시에 관리하면서 작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PIP나 PBP가 아주 새로운 기술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저 신기할 뿐이었던 기술이 WQHD라는 높은 해상도와 만나 꼭 필요한 재주가 된 것이죠. 더구나 두 개의 입력신호로 화면을 분할하는 경우, 경계선이 매끄럽지 않아 지저분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삼성WQHD 모니터SD850은 아주 매끄럽게 화면을 나눠줍니다.


비즈니스에 적합. 그리고 일반인에게도 최적

 다양한 재주들로 무장한 모니터를 사용하면 어느덧 디스플레이에 대한 눈높이는 높아질 것 입니다. 웬만한 모니터로는 성이 차지 않지요. 그만큼 삼성WQHD모니터SD850은 깔끔한 업무환경을 위해 많은 부분이 고려된 제품입니다. 완벽한 색 재현력과 깜박임이 없는 플리커 프리,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선명함을 잃지 않는 시야각은 웬만한 전문가에게도 부족함이 없는 재주들이죠.

 지금까지 삼성WQHD모니터SD850을 살펴봤습니다. 덩치만 커진 모니터의 화면이 견딜 수 없이 좁다고 느껴진다면 Full HD로는 부족하신 겁니다.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으면 눈이 쉽게 눈이 피로하고 눈물이 나신다면 플리커 프리 기능이 들어간 모니터를 알아봐야 하지요. 조금 더 효율적인 작업과 눈의 건강까지 생각하세요? 그렇다면 삼성 WQHD모니터SD850을 살펴봐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