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5에 숨기고 싶은 사진, 영상 등이 있다면?
내 정보를 지키는 조금 더 강력한 무언가
저의 갤럭시S5에는 정말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가족, 아이 사진과 영상은 물론 커뮤니티나 SNS를 통해 다운받은 사진과 영상, 영화, 음악, 팟캐스트 파일 등 정말 많은 콘텐츠가 담겨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는 대부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도 상관이 없기는 합니다. 하지만 분실했을 경우에 내 가족 사진이나 영상이 유출되는 경우나 내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데 조금 더 강력한 무언가가 필요하는 경우가 분명 존재합니다.
갤럭시S5 프라이빗 모드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서 갤럭시S5는 프라이빗 모드라는 새로운 기능을 담았습니다. 보안이라는 테마가 크게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최근 출시되는 다양한 제품에 이 보안을 위한 기능을 담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것이 지문인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녹스(KNOX)라는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삼성 녹스의 경우는 아예 사용 공간을 달리하는 방식으로 보안에 있어 더욱 강력한 부분이 있지만 단순한 몇몇 파일을 숨기는 등의 간편한 보안 기능을 필요로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약간의 불편함이 존재했습니다. 왠지 어렵다라는 느낌을 주기도 했고 말이죠. 그래서 삼성은 사진, 영상, 음악 등 개인 콘텐츠를 가볍게 숨길 수 있는 프라이빗 모드를 내놓았습니다.
스마트폰 기능이 워낙 좋아지면서 사진, 영상, 음악 파일을 넣어서 감상하곤 하는데 이중 여자친구나 가족 등 남들에게 보여주기 어려운 것들도 함께 보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 프라이빗 모드를 사용하면 감쪽같이 원하는 파일을 숨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S5 프라이빗 모드 사용방법
우선 설정 > 디바이스 > 프라이빗 모드를 선택합니다.
아니면 상단바를 두 손가락으로 내리면 프라이빗 모드를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모드를 실행하면 좌측 상단바에 프라이빗 모드 아이콘이 실행됩니다.
처음 프라이빗 모드를 실행하면 프라이빗 모드에 대한 소개와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라이빗 모드는 갤러리, 비디오, 음악 플레이어, 음성 녹음 그리고 내 파일 앱을 통해서 이 프라이빗 모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라이빗모드와 일반 모드를 전환할 때 비밀번호나 패턴 등을 사용할 것인지 지문을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갤럭시S5에 처음 적용된 지문 기능을 선택했습니다.
내 파일을 보면 프라이빗 모드를 실행했을 경우 로컬 저장공간에 디바이스 저장공간, SD Card와 함께 프라이빗이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다시 프라이빗 모드를 끄면 프라이빗 폴더는 사라집니다.
내파일을 통해 프라이빗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최근 파일,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문서 중 숨기고 싶은 파일이 담긴 폴더를 선택합니다. 전 이미지를 숨겨보겠습니다. 숨기고 싶은 사진을 모두 선택한 후에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를 누르면 '이동', '복사', '상세정보'가 보입니다. 이 중 '이동'을 선택합니다.
'이동'을 선택하면 어디로 이동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보이는 데요. 디바이스 저장공간, SD Card 그리고 프라이빗이 보입니다.(물론 프라이빗 모드를 실행해야 보입니다.) 당연히 프라이빗을 선택하면 프라이빗 폴더로 숨기고 싶은 파일이 이동합니다.
참고로 직접 폴더를 만들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진, 영상, 음악 등 폴더를 만들어서 깔끔하게 정리하세요.
이렇게 숨긴 다음 프라이빗 모드를 끄게 되면 해당 프라이빗 폴더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갤러리 역시 일반모드에서는 보이지 않다가 프라이빗 모드로 전환 시 해당 폴더와 사진이 보입니다. 위 두 이미지의 차이를 아실 수 있겠죠? 우측은 일반모드, 좌측은 프라이빗 모드일 경우 캡쳐 사진입니다.
비디오, 뮤직 플레이어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즉, 그 안에 담긴 사진, 영상, 문서, 음악 등의 파일 역시 보이지 않습니다. 프라이빗 모드를 끌 경우에는 설정한 지문, 패턴,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 모드에서 프라이빗 모드로 전환시에만 설정한 잠금해제 방식을 입력하면 됩니다. 숨기고 다니다가 보고 싶을 경우 다시 프라이빗 모드를 실행하면 해당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숨긴 파일은 파일에 열쇠 구멍 모양의 아이콘이 보여서 숨긴 파일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에 갤럭시S5를 연결했을 때에도 프라이빗 모드가 실행되어 있으면 해당 폴더가 보이지만 실행되지 않았을 경우 시스템 폴더와 외장메모리 폴더만 보이게 됩니다.
프라이빗 모드에서 일반모드로 이동하기
반대로 숨겨놓은 파일을 일반 모드로 옮기고 싶을 경우 프라이빗 모드를 실행한 후 다시 원래대로 돌리고 싶은 파일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메뉴를 누르면 '프라이빗에서 제거'가 보입니다. 이를 누르면 어디로 옮길 것인지 파일 목록이 보입니다.
이 부분이 조금 아쉬운데 그냥 처음 있었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편리할 듯 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의 경우 일일이 폴더를 선택해서 이동하는 것을 어렵게 여길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직접 폴더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즉, 기존 폴더로 돌아가기와 직접 폴더 선택하기 2가지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갤럭시S5 프라이빗 모드를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알림창 실행시 상단에 보이는 빠른 설정에 '프라이빗 모드' 아이콘을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일일이 설정으로 들어가서 실행하는 것보다 알림창 상단에 놓고 쉽게 켜고 끄는 것이 더욱 편리할테니까 말이죠.
추가적으로 전화번호, 문자 그리고 앱들도 숨길 수 있었으면 참 좋겠다라는 생각입니다. 우연히라도 누군가가 나의 대화내용을 보거나 누구와 통화했는지 등을 보는 것이 불편한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정보도 숨길 수 있는 추가 기능을 담아주었음 합니다.
생각보다 보안을 중요하지 않게 여깁니다.
주변을 보면 내 정보를 더 소중하게 보호해야 하는데 귀찮기도 하고 나에게 안좋은 일들이 발생하겠어? 하는 생각으로 보안 기능을 중요하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내 스스로 내 정보를 지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비록 프라이빗 모드가 아주 강력한 보안 기능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내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가장 노멀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모드는 보안을 알아가는 초기 단계라 보시면 됩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보안 기능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꼭 사용해보세요.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적어도 주변 사람들에게 숨기고 싶은 정보를 노출하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