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모두 알고 있는 줄 알았습니다. 갤럭시 시리즈 중 무선 충전을 할 수 있는 단말기가 있다는 것을 말이지요. 갤럭시S3가 공개될 때 자기공명방식의 무선 충전 방식을 사용한다 하여 헷갈렸을까요. 분명히 알고 있을 것 같은 사람들조차 의외로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아 당황스러웠는데, 최근 출시된 삼성 플래그십 모델들은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전자기유도방식과 자기공명방식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전자기유도방식은 몇 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만 무선 충전을 할 수 있는 기술로 현재의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무선 충전 기술입니다. 자기공명방식은 전자기유도방식 보다 더 발전된 기술로 몇 미터 정도 거리에서도 충전이 가능한 무선 충전 기술입니다.

갤럭시S4 무선충전


삼성이 갤럭시S3를 공개할 때 언급했던 기술이 바로 자기공명방식 무선 충전 기술인데, 아직 출시를 못하고 있기에(상용화가 언제 되는지도 모르겠고) 실물을 보진 못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방송에서 위성으로 태양열을 모아 지상으로 전기를 보내는, 섬에서 육지로 바다를 건너 전기를 쏘아 보내는 것은 봤지만 말이죠.

갤럭시S4 무선충전

갤럭시S4의 경우는 전자기유도방식의 S Charger kit라는 삼성 정품 무선 충전기가 출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정품 무선 충전기는 10만원대 가격으로 부담스럽습니다. 요거 요거 조금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이용 하여도 무선으로 충전을 할 수 있네요. 자기공명방식과 자기유도방식 2가지 무선 충전 기능이 모두 탑재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갤럭시S4, 갤럭시S4 LTE-A, 갤럭시노트2, 갤럭시노트3는 전자기유도방식의 무선 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본 상태로 무선 충전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충전모듈(충전패드)을 장착하면 무선 충전기로 충전을 할 수 있네요.

갤럭시S4 무선충전

이렇게 말이지요. 충전모듈(충전패드)을 장착한 갤럭시S4는 Qi인증 무선 충전기나 전자기유도방식의 무선 충전기를 이용하면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무선 충전 중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유선 충전으로 전환되고요.

 

무선 충전기가 있을 경우에는 충전모듈(충전패드)만 구입하여 더욱 저렴하게 무선 충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정색의 얇은 판이 충전모듈이고요. 두께가 얇기에 배터리 위에 붙인 후 케이스를 덮어 사용하면 되네요.

갤럭시S4 무선충전


충전모듈에 부착된 양면 테이프를 이용하면 깔끔하게 붙일 수 있으나, 갤럭시S LTE-A에도 가끔 옮겨 사용해야 하기에 스카치 테이프를 이용하여 쿨럭~

갤럭시S4 무선충전

S뷰 커버나 기본 커버를 이용할 경우에도 충전이 가능하고, S뷰 커버 덮개를 뒤로 접어 올려 놓아도 충전이 잘 됩니다. 모든 종류의 케이스로 테스트를 해보지 못해 확실하게 말하진 못하겠으나 금속 재질의 케이스가 아니라면 충전이 가능한 것으로 보였네요.


무선 충전기를 이용한 충전은 충전 케이블로 충전하는 것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4시 11분부터 5시 9분까지 약 58분 정도를 무선으로 충전하였더니 27% 정도가 충전되었네요. 사실 2시간 동안 얼마나 충전되는지 사진으로 찍으려 하였지만, 깜박 깜박하는 통에 그리고 전화와 문자가 자꾸 오는 통에 자꾸 실패하여 이렇게 58분 짜리로... 오래 사용하고 있는데 시간 당 25% 정도는 충분히 충전이 가능합니다.

무선 충전기는 적응 기간이 필요하나 적응만 되면 무척 편합니다. 전자기유도방식의 무선 충전기는 충전 범위 내에 가지런히 올려 놓아야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에 처음 사용할 때는 충전이 안되는 실수가 잦아 좀 짜증스럽습니다. 충전이 되었는 줄 알고 들고 나가면 밥 달라고 난리 부르스를 치니 환장합니다 -_-;; 하지만 며칠 사용하다 보면 충전이 되는 위치가 파악되고, 손이 자연스럽게 그 위치에 갤럭시S4를 내려 놓는 순간부터 배터리 걱정은 사라집니다. 집과 일터에 무선 충전기 하나 들여 놓으면 몸과 마음이 편해지네요. 케이블 꼽을 필요도 없고 슬쩍 올려 놓으면 충전이 되니 편할 수 밖에 없죠.

Qi 인증 무선 충전기 혹은 전자기유도방식의 무선 충전기는 오픈 마켓에 찾아보면 저렴한 녀석들이 많이 있습니다. 충전기와 충전모듈(충전패드)이 모두 필요할 경우에는 5만원 미만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는 2만원대 중반부터 구입할 수 있고, 충전모듈(충전패드)는 1만원대 초반 가격이면 구입할 수 있네요. 가끔 충전기에 충전모듈이 포함된 세트가 3만원대 가격에도 판매되는 경우가 있는데 쉽게 올라오진 않더라고요. 충전기는 하나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충전모듈(충전패드)은 갤럭시S4, 갤럭시노트2, 갤럭시노트3 마다 크기와 단자 위치가 다르기에 전용 충전모듈을 구입해야 합니다. 단 갤럭시S4와 갤럭시S4 LTE-A는 같은 충전모듈을 사용하네요.

갤럭시S4 무선충전


갤럭시노트3도 노트3용 충전모듈(충전패드)을 장착하면 무선 충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허나 노트3 충전모듈(충전패드)이 거의 2만원대에 가까운 비싼 가격이기에 아직 구입은 하지 않았네요. 1만원대 초반 가격으로 떨어지면 구입하려고 말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