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데이터, 아무리 아끼고 아끼며 조심스럽게 사용해도 항상 월말만 되면 데이터가 부족하시다고요? 그렇다면 제가 스마트폰의 데이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이터는 곧 돈.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 그렇다고 무작정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자는 것은 아닙니다. 불필요한 데이터 사용을 막아 사용량을 줄여 주자는 것이지요.

갤럭시S4, 갤럭시S4 LTE, 갤럭시S4 LTE 요금, 갤럭시S4 마켓, 갤럭시S4 어플, 갤럭시s4 데이터 사용량


오늘 소개해 드리는 갤럭시S4 데이터 요금 절감을 위한 기본 세팅 방법은 너무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너무 쉽고 간단한 것들이라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 같지만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지 못하는, 알아두면 안드로이드폰에서 두고 두고 써먹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 시간도 곧 돈, 지난 '갤럭시S4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기본 세팅 방법' 글에서 시간을 아껴 돈을 벌 수 있는 세팅 방법을 소개해 드렸으니 참고하시고요.



갤럭시S4에는 여러가지 어플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어플 마켓인 구글 플레이에서 필요한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지요. 갤럭시S4, 갤럭시노트2 등의 안드로이드폰에 설치된 어플들은 구글 플레이에 새로 업데이트 된 버전의 어플이 등록되면 한번에 모두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참 편하지요.

그런데 구글 플레이의 어플 업데이트는 기본으로 3G/LTE 상태에서도 업데이트가 되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연결 된 상태라면 상관 없지만 3G/LTE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업데이트로 사용한 데이터 만큼의 비용이 든다는 얘기입니다. 데이터는 곧 돈! 어머나 이건 막아야 해!


구글 플레이를 실행 시킨 후 갤럭시S4의 하단에 있는 좌측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환경설정에서 Wi-Fi로만 업데이트를 체크해 주면 와이파이가 연결 된 상태에서만 어플 업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3G/LTE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으니 공짜라는 얘기~ 페이스북에서 구글 플레이 데이터 사용량이 어마어마한 경우를 봤었는데, 앱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해두고 와이파이 업데이트 체크를 하지 않았더군요. 사용하는 요금제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여 추가금을 왕창... 그래요. 오늘 이거 하나 만으로도 왕창 버신 겁니다!

참고로 앱 자동 업데이트를 함께 체크해두면 혼자 알아서 와이파이가 연결 된 상태에서만 업데이트를 합니다. 그리고  위젯 자동 추가 체크를 해제하면 어플 설치 시 홈화면에 어플 아이콘이 등록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최근 구글 플레이가 업데이트 되어 바뀌었습니다. 혹시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이 아직 이런 화면이더라도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4에 어플을 설치하다 보면 가끔 좌측과 같은 업데이트 설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죠. 확인을 터치하여 와이파이에서만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도록 설정을 하면 됩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고 불필요한 데이터 사용을 막는 최고의 방법은 동기화 기능이 있는 어플들과 서비스 계정의 동기화는 불필요한 것은 모두 동기화를 해제하고 와이파이로만 동기화가 되도록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가랑비의 예를 들면 갤러리의 경우는 설정 -> 와이파이로만 동기화를 설정 할 수 있고, 구글 동기화 설정의 경우에는 환경설정 -> 계정 -> 구글 -> 계정 -> 사용하기 않거나 동기화가 불필요한 서비스는 모두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폭우의 경우는 절대 조심해야 합니다. 갤럭시S4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드롭박스나 다음 클라우드, N드라이브 등과 동기화 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면, 특히 LTE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절대로 와이파이로만 동기화를 해야 합니다. 갤럭시S4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의 용량이 크기에 LTE 데이터로는 감당이 안되는 정도의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단, 3G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라면 펑펑 쓰셔도 됩니다.


갤러리가 대체 왜 갑자기 툭 튀어 나오느냐 굽쇼? 갤러리로 엄청난 데이터를 소모하는 경우를 저는 분명히 목격했습니다. 참 뭐라 설명하기 힘든 경우인데 갤러리로 데이터를 4기가 넘게 사용한 것을 직접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가족 중에 이런 경우가... 갤러리로 대체 어떻게 4기가의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추궁?하다 보니 정말 어처구니 없는... 무엇을 했는지 아무리 물어봐도 들을 수 있는 대답이라고는 '난 모른다 아무것도 쓴 것이 없다' 뿐. 그래서 그럼 평소에 하는 것을 내 앞에서 한번 해보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난 카카오톡 밖에 안 쓴다'라고 하면서 카톡을 조금 하더니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보더군요. 그런데 갑자기 갤러리에 있던 사진과 동영상을 선택 하더니 공유 버튼을 누르고 카카오톡으로 보내더군요. @@;;


카카오톡은 물론 챗온, 마이피플, 드롭박스, 페이스북, 구글 플레이, 피카사, T 클라우드 등 모두 공짜 서비스입니다. 모두 무료로 쓸 수 있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이 어플들을 이용하여 주고 받은 사진과 동영상은 와이파이로 연결된 상태에서만 공짜입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3G/LTE 데이터를 사용하니 보낸 사진과 동영상 크기 만큼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하는 요금제의 제공되는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면 초과 사용한 만큼의 사용료가 부가 됩니다. 위에 있는 어플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딱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는 곧 돈! 어떤 어플을 사용하던 파일 전송은 와이파이만 공짜!

단, 블루투스, NFC,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능과 해당 기능을 이용하는 어플의 파일 전송은 공짜입니다.

갤럭시S4, 갤럭시S4 LTE, 갤럭시S4 LTE 요금, 갤럭시S4 마켓, 갤럭시S4 어플, 갤럭시s4 데이터 사용량 갤럭시S4, 갤럭시S4 LTE, 갤럭시S4 LTE 요금, 갤럭시S4 마켓, 갤럭시S4 어플, 갤럭시s4 데이터 사용량

갤럭시S4와 갤럭시노트2 등의 안드로이드폰은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과 USB 테더링, 블루투스 테더링을 이용하여 단말기를 AP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와이파이 만든다고 보면 되고요. 내 스마트폰으로 만든 와이파이이니 노트북이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을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겠지요. USB 테더링은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고, 블루투스 테더링은 페어링을 해야 하니 남들이 쉽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 핫스팟은 보안 설정을 하지 않으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려고 내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핫스팟을 켜면, 보안 설정이 안된 와이파이 핫스팟은 공짜 와이파이가 되는 것입니다. 남들이 사용하는 데이터는 내 스마트폰의 데이터! 데이터는 곧 돈! 어머나 이건 막아야 해!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을 터치하면 연결된 기기목록과 허용된 기기, 설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터치하면 좌측과 같이 와이파이 핫스팟 구성을 살펴 볼 수 있는데, 중간의 공개로 된 곳을 터치하면 공개를 보안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저장 시키면 비밀 번호로 보안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커피숍 등에 있는 와이파이처럼 비번을 모르는 사람은 사용할 수 없게 되네요. 내 스마트폰의 데이터이니 혼자만 써야죠~


잠시 쉬어가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어제 갤럭시S4 안정화 패치가 있었습니다. 이제 아시죠? 와이파이 & 자동 업데이트를 체크해 두면 공짜로 편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S4 펌웨어 업데이트를 LTE로 하면 9.42MB의 불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네요. 와이파이로 업데이트를 하면 물론 공짜!


불필요한 데이터 사용을 막아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이것 저것 설정도 해야 하고 신경을 써줘야 하는 귀차니즘을 유발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위에 설정 귀찮으신 분들도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사용 제한 설정에서 지정한 용량을 초과하면 데이터 사용이 자동으로 차단 됩니다. 다 썼으니 그만 쓰라고 자동으로 차단!

설정 -> 연결 -> 데이터 사용에서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에 체크를 하면 사용 주기와 데이터 사용량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갤럭시S4 LTE, 갤럭시S4 LTE 요금, 갤럭시S4 마켓, 갤럭시S4 어플, 갤럭시s4 데이터 사용량 갤럭시S4, 갤럭시S4 LTE, 갤럭시S4 LTE 요금, 갤럭시S4 마켓, 갤럭시S4 어플, 갤럭시s4 데이터 사용량 갤럭시S4, 갤럭시S4 LTE, 갤럭시S4 LTE 요금, 갤럭시S4 마켓, 갤럭시S4 어플, 갤럭시s4 데이터 사용량

데이터 사용 주기는 매달 1일로 설정을 해주시고요.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은 주황색이 경고이고 붉은색이 제한이니 사용하는 요금제에 맞게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갤럭시S4에서 측정하는 데이터 사용량과 이통사에서 측정하는 사용량은 다소 차이가 있으니 주황색 경고는 넉넉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고 알림이 뜨면 이통사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하여 사용량의 차이를 확인하고 주황색 선을 다시 설정하면 되니까요.


갤럭시S4의 하단 좌측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팝업 메뉴가 뜹니다. 와이파이 사용량 표시를 체크하면 와이파이 사용량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경고는 좌측 이미지와 같이 알림으로 뜨고요.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을 초과 사용하면 가운데 이미지와 같이 알림이 뜹니다.

갤럭시S4에서 측정하는 데이터 사용량과 이통사에서 측정하는 데이터 사용량은 이유는 모르겠으나 어느 정도 차이가 좀 있습니다. 550MB 데이터를 사용하여 440MB로 제한을 걸어 두었었는데 보시다시피 캡쳐 이미지를 보면 대략 110MB 정도, 20% 정도의 차이가 있었네요.


데이터 사용 제한 설정에서 지정한 용량을 초과하면 데이터 사용이 차단되면 좌측과 같은 알림이 뜹니다. 차단된 데이터는 다시 연결을 할 수 있고요. 다만 이통사 사이트나 앱을 통해 잔여 데이터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 확인을 한 후 그에 맞게 다시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데이터 사용 제한 설정은 불필요한 데이터 사용을 막아 사용량을 줄여 줄 수는 없지만 초과 데이터 사용 요금은 낼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략 30% 정도 넉넉하게 설정해두고 사용하면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할 일은 없지 싶네요.


데이터 사용 제한 설정에서 지정한 용량을 초과하면 데이터 사용이 차단 되는데... 항상 궁금했습니다. 측정하는 데이터 사용량과 이통사에서 측정하는 사용량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월말이 아니면 테스트를 할 수 없는 것이라 쉽지 않았었는데... 그래서 이번에 갤럭시S4로 데이터 사용량에 대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두 달 동안 팔을 흔들어 모은 눝 포인트를 모두 쏟아 부어 200MB 데이터를 확보하고 1차 테스트를... 추가 투입된 200MB의 LTE 데이터는 눈 깜짝할 사이에 모두 사라져 버리고 덤으로 데이터 초과 사용량이 생겨 추과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 되어 버렸네요. 데이터 요금 절감을 위한 기본 세팅 방법 글을 쓰다가 괜한 호기심이 발동 걸려서 ㅠ,,ㅜ


어차피 추과금을 내야 하는 상황은 발생되었고, 오기도 발동이 걸렸기에 데이터 선물 구걸을 하여 2GB 확보하였습니다. 갤럭시S4에서 측정하는 데이터 사용량과 이통사에서 측정하는 사용량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확실하게 테스트를 해보고 기회가 되면 결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 두거써 -_-;;

오늘도 왕창 버시고 가시는 겁니다. 다음번에 오시면 재미있는 싸움 구...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