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4는 "Life Companion"(삶의 동반자)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손을 화면에 터치하지 않아도 미리 내용을 볼 수 있는 '에어뷰', 사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하여 휴대폰을 조작하는 '에어 제스처', 얼굴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얼굴을 보고 있는지 파악하여 영상을 재생/멈춤을 구현하는 '스마트 일시 정지', 마찬가지로 고개의 움직으로 화면의 스크롤 하는 '스마트 스크롤' 등으로 우리의 일생생활에서 의미있는 혁신을 만드는 기술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의 행동과 의도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여러가지 작업을 수행하려면 CPU 코어의 개수가 늘어야 한다. 스마트폰의 CPU 코어수는 싱글 - 코어 - 쿼드까지 발전해왔다. 갤럭시S4는 스마트폰 중에서 최초로 옥타코어 CPU를 선보인 스마트폰이다.

CPU의 코어수가 증가하면 성능은 향상되는 반면, 배터리 소모량은 증가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강력한 성능은 유지하면서 배터리 효율을 높인 것이 바로 갤럭시S4의 옥타코어 CPU, 엑시노스 5 옥타이다.


엑시노스 5 옥타는 2개의 쿼드코어 CPU이다. 이는 ARM에서 정의하는 big.LITTLE 구조를 따른 것이다. 두 쿼드코어 중에서 Cortex A15 기반의 1.6GHz CPU가 고성능을 발휘하는 big에 해당한다. 다른 쿼드코어인 Cortex A7 기반의 1.2GHz CPU가 저전력 코어로 LITTLE에 해당한다.


3D 게임, 멀티미디어와 같이 많은 작업이 필요할 시에는 고성능 코어(big, Cortex A15 1.6GHz 쿼드코어)가 동작하여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전화통화, 문자 등의 작업에는 저전력 코어(LITTLE, Cortex A7 1.2GHz 쿼드코어)가 동작하여 배터리 효율을 높힌다.


동영상을 통하여 갤럭시S4 CPU, 엑시노스 5 옥타에 대한 설명을 전문가로 부터 좀더 알기 쉽게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자.


우리는 갤럭시S4의 CPU를 통해 강력한 성능과 동시에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미래의 스마트폰은 이와 같이 인간이 원하는 모습으로 계속 진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