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4 왓치온(WatchON), 내가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즐겨보자!

드라마, 예능, 스포츠 등 TV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TV편성표는 필수 입니다. 과거 명절 때가 되면 신문에 있는 TV편성표를 오려서 원하는 채널을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은 VOD 서비스 등을 통해 못 본 프로그램을 쉽게 볼 수 있어서 반드시 본방사수 할 필요가 없어지기는 했지만 과거 KBS1/2, SBS, MBC, EBS 5채널에서 수십, 수백 채널로 늘어난 지금 막상 TV앞에 리모컨을 들고 앉으면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낚시, 캠핑, 여행 그리고 뉴스와 무한도전만 보는지라 사실 다른 채널에는 큰 관심이 없습니다. 그냥 TV를 켜면 혹시 내가 좋아하는 낚시나 여행 또는 무한도전 등을 하는 채널이 있는지 무심히 넘겨봅니다. 아니면 자주 무한도전을 했던 채널에 가서 혹시 몇 시에 하는지 살펴보는 게 저희 TV시청 패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금 더 편리하게 TV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마침 갤럭시S4에 IPTV 정보나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왓치온(WatchON)이라는 기능이 담겨 나온다고 해서 바로 사용해봤습니다.


갤럭시S4 왓치온(WatchON)

왓치온(WatchON)은 쉽게 말해 TV나 셋탑박스를 리모컨 기능을 통해 컨트롤 할 수 있으며 IPTV의 편성표를 통해 현재 어떤 프로그램을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왓치온(WatchON)은 내가 선호하는 채널 패턴을 통해 맞춤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내가 선호하는 채널을 선택하면 현재 시간 혹은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에 선호하는 채널에서 하는 프로그램의 정보를 알려주며 바로 별도 리모컨 없이 갤럭시S4로 해당 채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편하게 말이죠.

<왓치온(WatchON) 소개를 보면 집에서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TV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이는 별도 디바이스가 필요한 듯 합니다. 현재 기본 앱만으로는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S4 왓치온(WatchON) 사용방법

왓치온(WatchON)이라는 앱이 갤럭시S4에는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앱을 실행합니다. 왓치온(WatchON)을 실행하면 우선 사용자 시청 패턴을 확인하기 위해 간략한 정보를 입력하고 현재 내가 보고 있는 TV와 셋탑박스를 등록해줍니다.


먼저 국가 및 지역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현재 시청하고 있는 TV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 LGU+ IPTV를 이용하고 있어 LG u+ TV를 선택했습니다. 각 지역 케이블 방송도 있어서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맞춤 콘텐츠를 제공받기 위한 선호 채널을 선택하면 됩니다. 장르/스포츠 종목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이와 성별을 입력하면  왓치온(WatchON) 사용을 위한 1단계 설정이 완료됩니다.


바로 이 화면이 제가 선호하는 장르와 스포츠를 선택한 후 나온 맞춤콘텐츠 입니다.


글쎄요. 조금 정확하지 않은 듯 해서 채널 목록 편집을 통해 내가 보지 않는 채널은 삭제했습니다. 그랬더니 더욱 정확하게 나에게 맞는 맞춤콘텐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S4 왓치온(WatchON) 리모컨 설정

갤럭시S4 왓치온(WatchON)을 통해 내 TV 혹은 셋탑박스를 컨트롤 하고 싶다면 한번 더 설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리모콘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TV, 셋탑박스, DVR, 블루레이 등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우선 TV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만약 IPTV 등의 사용으로 셋탑박스로 채널을 변경할 경우 셋탑박스를 선택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TV가 켜지고 셋탑박스 채널이 변경될 경우 제대로 등록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인식이 안될 경우 반복해서 등록하게 되면 인식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TV와 셋탑박스 등록이 완료되면 이제는 갤럭시S4 왓치온(WatchON)을 통해 채널 변경, 음량조절, 외부입력 등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왓치온(WatchON) 기능

처음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행하면 현 시간에 하는 맞춤형 방송만을 보여줍니다. 특히 장르별은 물론 채널 별로도 현재 시간에 하는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채널 중 보고 싶은 채널이 있다면 선택 후 ‘이 채널로 변경’을 누르면 TV가 자동으로 해당 프로그램으로 변경됩니다.


현재 시간 말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하는 프로그램도 갤럭시S4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알림을 설정하면 S플래너에 등록되고 해당 프로그램이 시작하게 되면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제가 좋아하는 낚시 프로그램 몇 개를 좋아하는 채널로 등록하고 알림 설정을 하니 위와 같이 자동으로 S플래너에 등록이 됩니다. 물론 시청 가능 시간까지 말이죠. 프로그램 검색 역시 가능합니다. 캠핑 혹은 낚시를 치면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 기능은 이 왓치온(WatchON)은 알림창에 띄울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설정을 보면 알림창에 리모컨 표시 또는 잠금화면에 리모컨 자동 표시를 통해 조금 더 빠르고 간편하게 리모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왓치온(WatchON) 정확도

먼저 TV 리모콘 인식률의 경우 약간씩 늦습니다. ‘이 채널로 변경’을 누르면 즉각적으로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일반 리모컨에 비해서 조금 정확하게 TV를 향해서 눌러줘야 인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장르별 프로그램을 구분 지어 놓는데 아직은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낚시 프로그램과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가 ‘토론’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거나 하는 등 아직은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이외에도 실제 지금 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왓치온에 나오는 프로그램명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인식률과 맞춤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도를 조금 만 더 높여줬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TV는 삼성TV가 아닌 LGTV를 이용하는데 연결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또한, 셋탑박스의 경우 역시 초반에는 셋탑박스 제조사까지 입력해야 했는데 현재는 TV 서비스를 입력하면 거의 자동으로 등록이 되어 리모컨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삼성 제품 이외 다른 제조사 제품에서도 쉽게 연결된다라는 점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갤럭시S4 왓치온(WatchON) 써보면 안다!

TV를 무작정 켜고 보여주는 대로 보지 말고 TV를 켜기 전 이 갤럭시S4 왓치온(WatchON)을 실행해서 내가 좋아하는 장르를 토대로 제공하는 맞춤 콘텐츠를 먼저 확인하고 해당 채널을 갤럭시S4로 켜면 됩니다.

이 기능은 아이가 있는 집은 정말 좋습니다. 어린이 프로그램을 선호 채널로 맞춰놓고 아이에게 보여줘야 할 경우 바로 뭘 하는지 TV 리모컨으로 이리저리 돌려볼 필요 없이 이 왓치온(WatchON)만 실행하면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여주며 바로 터치 한번으로 해당 채널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마다 위 기능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드라마를 좋아하는 분들,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들 모두 자신에게 맞게 설정해서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모두 갤럭시S4를 사용하고 있다면 가족마다 자신에게 맞는 채널을 선택해서 조금 더 편리하게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정확도가 개선되어 나에게 맞는 정확한 콘텐츠를 보여준다면 지금까지 보여줬던 단순 리모컨 기능들의 앱과는 분명 다른 킬러앱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