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4, 갤럭시S4 S헬스, S헬스, 갤럭시S4 만보기, S헬스 걷기 도우미, S헬스 운동도우미, S헬스 푸드 트래커

갤럭시S4를 발표할 당시의 슬로건은 'Life Companion', 즉 '삶의 동반자'라는 이름에 걸맞게 내세우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당신의 건강을 책임질 S헬스 기능이 아닐까 한다. 점점 삶이 윤택해지면서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건강관리를 아침조깅이나 퇴근 후 피트니스 센터에서의 운동으로 해결하게 되는데 반해 24시간 당신을 따라 다니면서 건강관리를 해주는 트레이너는 없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삶의 동반자 갤럭시S4가 선사하는 S헬스를 통해서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야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갤럭시S4를 사용중이라면 꼭 S헬스를 꼭 사용해 보시기 바라며 S헬스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자.



맨 처음 S헬스를 사용하게 되면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고 프로필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생일, 키, 체중을 입력하고 나면 본인의 운동 유형에 맞춰서 선택을 하게 된다. 운동 거의 안 함, 가벼운 운동 (주당 1~3일), 적당한 운동 (주당 3~5일), 격렬한 운동 (주당 6~7일), 매우 격렬한 운동 (매일 2회, 극심한 운동)으로 나뉘어 지며 필자의 경우 적당한 운동으로 설정해 보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일 목표 칼로리 섭취량과 일일 목표 칼로리 소모량을 알 수 있는데 체중을 감량하기 원한다면 칼로리 소모량을 늘림으로써 기초 대사량을 늘려야 한다.



간단하게 프로필 입력을 마치고 나면 이제부터 S헬스를 시작하게 되는데 우측의 화면이 메인화면으로 칼로리 소모량의 경우 걷기 도우미나 운동 도우미를 통해서 얻어지는 칼로리 소모량 데이터를 표시해 주고 칼로리 섭취량의 경우 직접 입력한 푸드 트래커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게 된다.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 도우미 보다는 걷기 도우미, 즉 만보기를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갤럭시S4를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단순히 앱스 내에 설치만 되어 있는 앱이 아니라 바탕화면에 위젯으로 기본설정되어 있을 정도로 그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이 아닐까 한다.




걷기 도우미는 상당히 정확한 발걸음을 계산해 주는데 처음에는 10000걸음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본인의 걷기 목표를 세우거나 지금까지 걸어온 총 걸음수의 확인이 가능하다. 이는 단순히 걸음수만 체크하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것으로 일단위부터 주, 월, 년 단위로 확인이 가능하고 월, 년의 경우는 평균값을 보여주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더욱 믿음이 가는 부분은 걷기, 뛰기, 오르기 등의 항목으로 분류해 두고 통계를 내주는데 센서의 정확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갤럭시S4가 사용자와 한몸이 되어 만보기 기능을 제공해 주는 걷기 도우미 외에도 운동 도우미는 사용자가 실제로 행한 운동 항목과 시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한 후 목표 칼로리 소모량 대비 얼마나 소모했는지를 나타내 주는 기능이다. 운동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하게 입력되어 있으며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직접 운동의 유형과 30분 동안의 칼로리 소모량을 입력하면 된다.




운동만으로 끝나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의 시작은 바로 식이요법인데 푸드 트래커는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체크함으로써 칼로리 섭취의 변화를 확인하고 성공 다이어트로의 지름길로 안내하는 기능이다. 푸드 트래커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식사때마다 갤럭시S4를 꺼내들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한데 단순히 정보만 입력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섭취한 음식사진을 넣고 해당 음식을 검색하거나 사용자 지정으로 입력하여 음식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매일매일 다이어트에 필요한 알맞은 칼로리를 섭취하였는지 혹은 올바르게 필요 영양 섭취를 하였는지에 대하여 되돌아 볼 수 있는 도구가 바로 푸드 트래커가 아닐까?



무엇보다 걷기 도우미부터 운동 도우미, 푸드 트래커까지 몸짱이 되기 위해서 체중 관리가 필요한데 매일매일 체중계를 이용하여 몸무게를 관리하게 되는데 호환 상품을 통하여 체중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갤럭시S4, 갤럭시S4 S헬스, S헬스, 갤럭시S4 만보기, S헬스 걷기 도우미, S헬스 운동도우미, S헬스 푸드 트래커


물론, 출시예정인 S밴드, S스케일, HRM 등을 통하면 원스톱으로 가정에서 일상에서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단 이야기인데 악세사리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라며 S밴드나 S스케일이 출시하게 되면 한번 더 다뤄보도록 하겠다.

2013/03/15 - [언팩 2013] 더 스마트해진 갤럭시S4, 새롭게 선보이는 S 기능 3총사
2013/03/16 - [언팩 2013] 갤럭시S4 액세서리 총집합. 갤럭시S4 주변기기 어떤 것들이 있었나?
2013/04/25 - 갤럭시S4 S뷰커버, 플립커버, 무접점 충전기, S밴드, S스케일 등 다양한 액세서리 출시


갤럭시S4, 갤럭시S4 S헬스, S헬스, 갤럭시S4 만보기, S헬스 걷기 도우미, S헬스 운동도우미, S헬스 푸드 트래커


필자가 걷기 도우미, 만보기 만큼이나 인정하는 도구가 바로 쾌적도 알리미인데 운동만큼이나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주변 환경이다. 쾌적도 알리미가 알려주는 온도 및 습도는 인체에도 급격한 변화를 가져다 주게 되는데 갤럭시S4의 다양한 센서들은 온도, 습도를 알려주고 건강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도와준다.


갤럭시S4, 갤럭시S4 S헬스, S헬스, 갤럭시S4 만보기, S헬스 걷기 도우미, S헬스 운동도우미, S헬스 푸드 트래커


온도와 습도는 주변 환경과 갤럭시S4의 물리적 접촉 여부에 따라 값이 변화할 수 있는데 쾌적도 알리미를 구동하면 이모티콘이 동작하며 실내 환경을 체크하게 되고 현재 온도와 습도를 컴퍼트 레벨을 통해서 화면에 표시해 주게 된다. 그리고, 주변 환경을 확인중일때도 결과를 표시하는 이모티콘이 짓는 표정이 산뜻하다.


갤럭시S4, 갤럭시S4 S헬스, S헬스, 갤럭시S4 만보기, S헬스 걷기 도우미, S헬스 운동도우미, S헬스 푸드 트래커


이상 갤럭시S4가 제안하는 S헬스의 건강관리 기능을 엿보았는데 이런 S헬스에도 바라는 점이 있다면 쾌적도 알리미 위젯의 추가와 함께 나이키+ 앱처럼 가족이나 친구들과 운동 데이터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삶의 동반자를 넘어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한층 더 나아진 건강관리 도우미가 되었으면 한다. 이제 당신도 갤럭시S4를 가졌다면 손에서 갤럭시S4를 놓지 말고 노출의 계절 여름에 대비하여 지금부터 S헬스만의 운동부터 식사, 체중까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몸짱으로 거듭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