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국어를 꾸준히 듣다보면 귀가 열린다고들 하는데요. 사실 그냥 듣기만해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들리는 내용이 맞는지 확인을 통해 좀 더 실력을 쌓을 수 있는데요. 즉, 귀로 듣는 내용의 스크립트가 필요하죠!
지난 1편에서 스크립트가 제공되는 팟캐스트로 NHK 라디오 뉴스와 CNN의 Student news를 추천해드렸는데요. NHK 라디오 뉴스는 딱 일치하는 스크립트가 없어서 약간의 수고가 필요합니다. 자, 그럼  갤럭시노트2의 KiesCast, 멀티윈도우, S펜을 활용하는 일본어 공부를 시작해볼까요?

 
NHK 라디오 뉴스 스크립트를 얻을 수 있는 곳은?

NHK 뉴스 웹 : http://www3.nhk.or.jp/news/
(라디오 뉴스의 완벽한 스크립트를 얻을 수는 없지만, 주요 뉴스의 경우 본문이 거의 일치합니다. )


▲ 먼저 KiesCast에서 NHK 라디오 뉴스 팟캐스트 구독하기를 해줍니다. 그 다음 최신 에피소드를 다운 받거나 스트리밍으로 들으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좀 짧은 뉴스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한번은 뉴스를 듣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대충 파악을 해둬야 하는데요. 왜냐하면 뉴스웹에서 일치하는 기사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죠.



▲ KiesCast의 오디오 팟캐스트는 알림창에서도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생하는 동안에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멀티윈도우를 활용하기에 용이하다는 말씀! 


 

▲ NHK 뉴스 웹의 기사를 읽어 올 인터넷 앱, 일본어 사전을 활용할 네이버 앱, 또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할 S노트가 주요 활용 어플입니다. 멀티윈도우는 사용할 앱을 화면에 끌어다 놓으면 된다는 건 기억하고 계시죠? ^^



▲ 인터넷 앱에 NHK 뉴스 웹을 띄워놓고, KiesCast 네이버 앱에서는 웹 서비스인 일본어 사전을 선택해줍니다.



▲ 기사는 시간 순으로 정렬이 되어 있기 때문에, 라디오 뉴스의 시간과 맞춰보면 일치하는 기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실행되는 일본어 사전의 경우 히라가나, 카타가나 입력은 물론 필기인식도 가능해서 S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NHK 뉴스 웹은 모바일 페이지가 아니라서 글이 너무 작게 보이는데요. 그럴때는 인터넷 앱의 주소창에 있는 (R)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리더모드가 되어 훨씬 글을 알아보기 쉽습니다. 이 상태에서 본문을 복사하여 S노트에 붙여넣기를 해도 되고요.



▲ KiesCast로 뉴스를 들었을 때 잘 안 들렸던 단어를 기사 본문을 보면서 체크하거나, 기사에서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네이버 앱에서 필기 인식으로 단어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 필기 인식으로 단어를 찾을 때는 가로모드가 좀 더 사용이 쉽습니다. 일본어 한자 공부를 하려면 쓰면서 익히는 게 좋은데요. 필기인식에 입력하다보면 저절로 쓰기 공부가 됩니다. 단, 웹 기반 서비스라 입력 폼이 다 안보이기도 하고, 입력 오류도 간혹 보여서 좀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필기인식으로 단어 검색이 되는 전용 앱이 있으면 딱 좋을텐데 말이죠.



▲ S노트에 기사를 붙여넣기 해놓고 모르는 단어만 표시해서 하나씩 찾아볼 수도 있고요.



▲ 기사 본문을 보면서 S노트에 모르는 문장을 쓰면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 S노트의 음성메모 기능도 유용합니다. 기사 본문을 읽으면서 녹음을 하면, 나의 일본어 발음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외국어 공부는 듣기 만큼 말하기도 중요하니까요!


지금까지 갤럭시노트2의 KiesCast, 멀티윈도우, S펜을 활용하는 일본어 공부하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제가 활용하고 있는 공부 방법이기도 합니다. 매일 꾸준히 일본어 실력을 높히는데 꽤 도움이 되고 있고요. 혹시 일본어 공부를 하고 계시는 갤럭시노트2 유저분들이라면 한 번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