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팟캐스트는 다양한 비디오·오디오 컨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시·청취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독이 가능하죠. 갤럭시노트2에는 전용 앱인 KiesCast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저는 주로 영어와 일본어 공부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컨텐츠가 매일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꾸준히 리스닝 공부 하기에 좋은데요. 자, 그럼 KiesCast의 간단한 사용법과 함께 어학공부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 갤럭시노트2에는 KiesCast가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혹시라도 없다면 삼성앱스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 설치가 가능합니다.


▲ 메인 페이지는 아주 심플합니다.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팟캐스트 다운로드 및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영상 파일은 용량이 큰 경우도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Wi-Fi 환경으로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목이나 키워드로 검색하여 팟캐스트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영어', '일본어' 키워드를 입력하면 교육용 팟캐스트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방법으로 카테고리 목록에서 교육을 선택하여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 팟캐스트의 종류가 워낙 많아서 고르기가 쉽지 않은데요. 평점이 높고 에피소드가 많을수록 좋은 편입니다. 하나씩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도 괜찮고요. 저처럼 리스닝을 위주로 하고 싶다면, 해외 방송국에서 제공하는 팟캐스트를 추천합니다. 원어 발음을 들을 수 있고, 거의 매일 업데이트 되기 때문이죠.


▲ 시·청취 하고 싶은 팟캐스트를 결정했으면, 구독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요. 구독목록에서 한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히스토리 메뉴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시·청취한 것을 순서대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물론 삭제도 가능하고요.


▲ 구독 중인 팟캐스트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새로운 에피소드를 불러올 수 있는데요. 재생시에는 스트리밍 혹은 다운로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Fi가 되는 곳에서 미리 다운로드를 해두면,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죠.


자, 이제 제가 일본어, 영어 학습용으로 구독 중인 몇 가지 팟캐스트를 소개해드릴게요.

▲ NHK에서 제공하는 일본말 첫걸음입니다. 일반적인 교육방송의 어학프로그램과 비슷한데요. 한국어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기본 표현 습득에 좋지만,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 NHK의 라디오뉴스 입니다. 매일 4-5개의 뉴스가 제공되어 반복적인 리스닝 학습에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뉴스 본문이 올라오기도 해서, 기사를 보며 들으면 좀 더 학습 효과를 높힐 수 있습니다.  


▲ BBC 라디오의 Listen and Play는 영국식 영어를 익힐 수 있는 팟캐스트입니다. 어린이 눈높이의 방송으로 동화 구연 혹은 노래 등을 통해 영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어린이용 프로그램이라 다소 시끄럽거나 유치한 부분도 있습니다.  


▲ CNN Student News입니다. 앞서 소개한 다른 팟캐스트들과 달리 비디오로 제공이 되는데요.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편이고, 홈페이지에 스크립트가 제공되어 리스닝 학습의 정확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이상 제가 구독 중인 몇 가지 팟캐스트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단순히 듣기만 해서는 어학 실력이 늘지는 않습니다. 반복해서 듣고, 보고, 익히는 것이 중요한데요. 모르는 단어를 찾거나, 직접 써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갤럭시노트2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다음 편에서 자세한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편을 기다려 주세요!!


저작자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