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시간 XBMC에 대한 설명 그리고 XBMC 설치 방법 등에 대해 소개를 해봤습니다. 이번에는 그 2번째 시간으로 설치한 XBMC를 활용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갤럭시노트2, 갤럭시S3 그리고 갤럭시노트10.1 등 다양한 갤럭시 제품에 XBMC를 설치, PC에 있는 영화, 사진, 음악 등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XBMC 지난 글 보러 가기 : http://smartdevice.kr/532

XBMC는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와 달리 직접 사용자가 동영상이 담겨 있는 폴더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특히 PC에 있는 영화를 보고자 할 경우 해당 PC와 연동해야 합니다.

PC에 있는 영화 파일을 제 갤럭시노트2를 통해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가 사전에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선 그 첫번째가 갤럭시노트2와 연결할 PC가 동일 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가정의 경우 PC는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 유선에 공유기를 연결해서 WiFi를 사용합니다. 즉, 이 WiFi에 갤럭시노트2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갤럭시노트2에 추가할 폴더를 공유상태로 설정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폴더 공유상태를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폴더를 선택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릅니다. 다양한 메뉴 중 공유대상을 실행, 공유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갤럭시노트2가 WiFi에 연결되어 있고 추가할 폴더가 공유상태가 되어 있으면 너무나 쉽게 XBMC를 통해 PC에 있는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XBMC를 실행, 비디오를 선택합니다. 비디오를 선택한 후 파일 > 비디오 추가 > 탐색 > 윈도우 네트워크(SMB)를 순차적으로 선택합니다.

동일 WiFi상에 있을 경우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가 보입니다. 이 폴더를 선택합니다.

폴더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추가된 파일은 PC상의 폴더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XBMC에서 다른 이름으로 폴더 이름을 설정하고 싶다면 이 화면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PC 폴더 이름은 바뀌지 않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콘텐츠 설정 화면이 보입니다. 이 화면은 폴더에 있는 영화의 포스터 및 줄거리, 배우 등에 대한 정보를 가져오는 스크래퍼 설정 화면입니다. 초기 Daum Movie가 있는데 그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외 다양한 스크래퍼가 있습니다.

저는 기본 스크래퍼인 Daum Movi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포스터, 팬아트, 극작가, 전체 줄거리, 배역 더보기 등 다양한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스크래퍼는 영화 제목을 키워드로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제목이 다소 정확하지 않을 경우 영화 정보를 가져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 종종 잘못된 정보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수동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음악처럼 반복해서 듣는 것이 아니라 보통 한번 보면 지우는 동영상의 특성상 스크래퍼는 자동 정도만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스크래퍼까지 설정이 완료되면 내 갤럭시노트2를 통해 PC에 있는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크래퍼를 통해 포스터 등 영화정보를 가져온 파일의 경우 다음과 같이 화려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영화제목, 용량 뿐만 아니라 영화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설명을 첨부하면 비디오는 영화, TV 프로그램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XBMC 메인 화면을 보면 비디오, 영화, TV쇼가 메뉴로 보이게 되는데 굳이 구별할 필요가 없을 경우 이 메뉴를 숨길 수 있습니다.

모양새 > 스킨 > 설정 > 홈 윈도우를 선택하면 메인 메뉴 버튼 숨기기가 보입니다. 여기서 숨기고 싶은 메뉴를 선택하면 메인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저의 경우 비디오를 지우고 영화, TV쇼로 나눠 보이도록 설정했습니다.

음악이나 사진 등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다면 집이나 사무실에서 편안하게 영화, 드라마, 음악, 사진 등을 갤럭시노트2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외 조금 더 디테일하게 XBMC를 이용하고 싶다면 에드온 등을 설치 더 폭넓은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앞서 링크를 통해 소개한 XBMC 사이트를 방문하면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하나하나 배워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XBMC를 더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설정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시스템을 선택하면 모양새, 비디오, TV시청, 음악, 사진, 날씨, 추가기능, 서비스, 시스템이 보입니다.

먼저 모양새의 경우 스킨, 언어, 파일목록, 화면보호기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스킨은 Confluence와 Touched가 있습니다. 이중 시각적인 부분을 중시한다면 Confluence를 사용성을 중시한다면 Touched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른 스킨을 원하시면 더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비디오는 라이브러리 정리, 화면 재생비율, 렌더링 방식, 자막 등을 설정합니다. 참고로 자막 글꼴의 경우 원하는 글꼴을 넣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현재 안드로이드버전의 XBMC의 경우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음악 역시 라이브러리, 리플레인 게인 음량 조절 등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노래방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서비스는 UPnP를 통한 비디오, 음악 라이브러리 공유 및 HTTP를 통한 제어 지원, AirPlay 설정, SMB 클라이언트 설정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은 비디오출력의 경우 화면모드 및 해상도를 오디오출력은 아날로그, 광학/동축, HDMI 등 출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스테레오 출력, 오디오 출력장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노트2로 사용하는 XBMC에 대해 소개를 해봤습니다. XBMC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폭넓은 코덱 지원은 물론 다양한 설정과 에드온 지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다라는 점이 있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런 점을 봤을 때 사실 단 2편으로 XBMC를 모두 설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워낙 다양한 기능이 숨겨져 있고 또, 사용자에 따라 더 폭넓은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설명하기 보다는 XBMC를 소개하고 갤럭시노트2를 통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정도만을 소개 해봤습니다.

지금보다 더 완성도 높은 XBMC 버전이 나온다면 다시 한번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