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카메라의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제품 출시 시기를 고려하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좀 오래 걸린 느낌인데... 이는 출시 초기부터의 OS에 대한 품질에 많은 신경을 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OS를 기반으로 한 갤럭시 카메라의 펌웨어 업데이트에는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는 Kies와 연결없이 WiFi / 3G / LTE 통신망으로도 가능하며, 설치 시간은 총 20여 분정도(통신 환경에 따라 차이 발생) 소요됩니다. (용량이 90MB 이상이니 3G, LTE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은 차감되는 용량을 꼭 확인하세요.)


갤럭시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는 크게 2가지 특징으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타이틀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스마트 모드에서 제공하는 촬영 모드가 4가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찰영 모드는 해돋이, 눈, 실내, 음식으로 실내 모드는 파티모드와 공유되어 엄밀히 따지면 4가지, 모드 상으로 보면 3가지 모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실내 촬영의 경우 광량의 부족과 조리개 값, 흔들림 등으로 인해서 플래쉬를 사용하지 않으면 원하는 촬영 결과물을 얻는 것이 쉽지 않은데..


금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추가된 실내 모드에서의 촬영은 빨라진 AF(오토포커싱)과 조리개 값으로 인해서 실내 촬영을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 모드의 경우 음식의 식감을 살리는 색을 잘 표현해서 접사 모드로의 변경 없이 음식 모드를 통해 음식에 근접해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화려한 데코?를 자랑하는 메뉴를 찍었으면 좋았겠지만...아쉽게도 도시락임을 이해 부탁합니다.


광량이 부족한 오피스 공간에서 촬영을 해 본 결과 기존에 비해 엄청난? 발전을 한 것은 아니지만, 촬영의 미묘한 스피트와 반응, AF(오토포커싱) 등에서 나아진 느낌을 체감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S메모가 추가되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의 특장점이자 손글씨, 펜을 이용하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었던 S메모가 갤럭시 카메라에도 적용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2 처럼 사진에 메모를 입력 할 수 있는 포토노트는 제공되지 않지만, S메모가 추가되면서 촬영한 사진과 손글씨, 텍스트를 통해서 자신만의 일기장, 노트, 다이어리, 매거진 등을 갤럭시 카메라 안에서 모두 소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된 S메모는 텍스트와 손글씨 모드를 제공하며, 필기 인식률은 매우 빠르고 정교해서 S펜이 없다고 해도 손글씨를 마음껏 이용 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이제 S메모가 갤럭시 노트에도 적용되었으니 추후 업데이트에서 포토노트도 곧 추가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ps. 펌웨어 업데이트 괜히 했어!!!~~ 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 기본 촬영음이 초기 설정값에 따라 '켜짐'으로 변경이 되어 있을 것 입니다. 스마트 모드 추가, S메로 추가, 버그 해결 등으로 사용성은 높아지고, 편리해졌지만...



업데이트 후 기본 설정값인 촬영음이 적용되면서 무음 모드에서도 촬영음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이는 카메라 설정에서 AF/촬영음을 '꺼짐'으로 변경하면 기존과 동일하게 AF나 촬영음이 발생되지 않으면서 순간 포착, 찰나의 순간을 촬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혹시나 업데이트 후 촬영음이 발생되어 아쉬운 감이 있었다면~~~ 설정에서 AF/촬영음을 꺼짐으로 변경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