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모바일 분야에서 요즘 가장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는 주제라면 아마도 메신저가 빠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이 6천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끌어들여 사실상 기존의 유료 문자 메시지 체계에 큰 타격을 주고 그 뒤를 네이버의 라인이 추격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이동통신사들은 연합하여 JOYN이라는 RCS(Rich Communication Suite)를 출시했죠. 제조사인 애플 또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iMessage를 탑재하여 출시 중입니다.

그런데 갤럭시 시리즈로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 우뚝 선 삼성전자에게도 메신저가 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에 기본 탑재되어 나오는 메신저의 이름은 바로 ChatON으로 이미 스마트디바이스에서 몇번 소개드린 바 있습니다.

2012/05/19 - WIS 2012에서 만나본 삼성 ChatON 서비스
2011/10/25 - 삼성 쳇온, 갤럭시S2에 설치해 보니 작은 커뮤니티 기능 돋보이네
2011/09/02 - [IFA2011] 삼성 메시징 플랫폼 '챗온'을 써보니...

우리나라는 카카오톡이 대세이긴 합니다만,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될 뿐 아니라 PC, 안드로이드, iOS, 블랙베리, 바다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챗온은 타 서비스에서는 유료로 지원되는 애니메이션 아이콘이나 템플릿 등도 무료로 지원되고 대화방 기능에서도 장점을 가지는 서비스죠.

그 ChatON이 이번에 새롭게 2.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과연 무엇이 달라졌는지 살펴보기로 하죠.


새 버전을 설치하니 동기화 작업이 있고 새로운 삼성 푸시 서비스를 설치해야 한답니다. 삼성 앱스를 통해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안드로이드용 버전입니다. 마이너 버그 패치가 있었는지 2.0.5군요. 참고로 이번 업그레이드는 iOS와 안드로이드(스마트폰용)만 진행된 상태입니다. 다른 기기용 또한 조만간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 저것 살펴보기 위해 들어가 봤더니 다이렉트콜을 지원하는군요. 이번 버전부터 지원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갤럭시 공통 UX가 적용되니 일체감이 들어 좋습니다.


우선 챗온 2.0에서 가장 달라진 부분을 꼽으라 한다면 바로 하나의 삼성 계정으로 여러가지 기기를 등록하여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기기 하나씩만 쓸 수 있었던 반면에 이제는 이렇게 최대 다섯개까지의 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 버전의 챗온(http://chaton.com/)은 물론이고, 스마트폰 버전까지 합쳐서 다섯개입니다. 이제는 전화기에 종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이번 챗온 2.0의 가장 큰 변화이자, 챗온이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밟아야 할 수순이었죠. 이제 기준은 전화번호가 아니라 삼성 계정이 되는 셈입니다.
제가 시험해 본 바로는 메시지가 오는 경우 여러 기기로 동시에 잘 받아집니다. 다만 블랙베리나 안드로이드 태블릿 등 아직 2.0 이전 버전이 쓰이는 경우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몇가지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다.


프로파일의 경우, 사진을 여러장 올릴 수 있습니다. 50장까지 가능하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야 아니지만 여성 분들은 각각 다른 분위기로 연출한 사진을 그때그때 보여준다면 꽤 재미있을 것 같네요.


개인 정보에 대한 부분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내 전화번호, 프로필 이미지, 삼성 계정의 표시 여부를 바꿀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이 공개될 수 있는 프로필 이미지의 경우, 친구에게만 공개하는 옵션이 존재합니다. 요즘같이 신상 공개 문제가 많은 상황에 얼굴이 알려지는 것도 꺼리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옵션이네요. 가능하다면 싸이월드의 1촌처럼 절친을 따로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챗온의 장점 가운데 하나인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애니콘의 경우 갯수가 많아지면서 원하는 것을 찾기가 힘들어졌는데, 이에 대한 정렬 옵션이 생겼습니다.


메시지에 쓰기 좋은 템플릿과 스탬프는 여전히 적지 않습니다.


글꼴도 다양하게 고를 수 있는데, 갤럭시 시리즈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라틴어, 아랍어, 중국어 간체, 한국어가 모두 지원됩니다. 일본어 글꼴은 따로 없네요.


이번 안드로이드 버전의 개선 사항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딱 두 페이지로 캡쳐되어 좋네요. 참고로 iOS 버전의 경우 안드로이드 쪽보다는 몇몇 기능이 빠져있는 듯 합니다. 물론 하나의 삼성 계정으로 다중 기기를 지원하는 것은 당연히 됩니다.



슬슬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록 주변에 사용자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챗온은 삼성전자의 든든한 지원 속에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으로 성장 중인 타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챗온 또한 다음 업그레이드가 기다려 지네요. 현재 쓰는 메신저 서비스가 마음에 안 든다 싶으면 챗온 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