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2가 다른 경쟁 제품과 갖는 가장 다른 특징은 무엇일까요? 전작인 갤럭시 노트가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전세계에 5인치 대의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은 거의 없었지만 후속작인 갤럭시 노트2가 나온 지금은 적지 않은 제품들이 나와 있는 만큼 화면의 크기는 이제 갤럭시 노트2만의 장점은 아니겠죠. 저에게 고르라고 한다면 누가 뭐라해도 역시 S펜이 아닐까 합니다.

아니, 여성 모델분이 아니라 손에 든 S펜을 봐주세요.


S펜은 전자유도식을 채택하고 본체에 수납할 수 있으며 가볍고 적당한 크기에 높은 감도까지 갖춘 갤럭시 노트2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제다이에게는 라이트 세이버, 해리 포터에게는 마법지팡이, 드래곤볼에서는 신룡, 로보카 폴리에겐 '물론이지' 대사, 비자금에는 사과상자처럼 없으면 더 이상 진행이 안 되거나 그 능력이 팍 떨어지는 것이 S펜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 중요한 S펜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모자란 편입니다만, 갤럭시 노트가 히트하고 그 후속작까지 나온 지금 조금씩 흥미로운 앱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이 바로 그 가운데 하나인 '마법천자문' 입니다.


삼성 앱스를 통해 3개월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마법천자문은 이미 아동 교육 서적 시장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한자 교육 콘텐츠입니다. 책 뿐만 아니라 TV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질 정도죠. 그 콘텐츠가 무료인 겁니다! 한자 공부할 연령의 아이를 가진 분들이라면 귀가 번쩍 뜨일 정보죠. 물론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법천자문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기본적으로 교육만화책을 앱으로 옮긴 것이기에 책장같은 이미지죠. 앱만으로는 그 내용을 볼 수 없고 추가 다운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물론 추가 콘텐츠 요금은 없고 WiFi를 통해 받으면 데이터 요금도 필요없습니다.


처음부터 전부 받아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책 한권 당 용량도 적지는 않거든요. 갤럭시 노트2에 설치된 상태로 보면 1권의 경우 대략 100MB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S펜을 지원합니다. [예]를 눌러주세요.


자, 마법천자문 1권의 첫 장면입니다. 여기서 바로 만화보기로 갈 수도 있고, 공부를 위해 한자연습장과 한자카드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위한 마법천자문의 내용은 기본은 만화책과 동일합니다....만, 그렇다면 제가 스마트디바이스를 통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지도 않겠죠?


우선 마법천자문이라는 이름답게 여기 나오는 한자들은 특별 취급을 받습니다. 하이라이트를 받는 한자는 반짝반짝 거리고 이를 터치하면


이렇게 필순을 볼 수도 있고,


글씨를 따라 써볼 수도 있습니다. 평가도 해주죠.

참고로 위 글씨는 손가락으로 쓴 것인데, S펜으로 쓰면


이렇게 손으로 쓴 느낌이 확 살아납니다. 아날로그 냄새가 풀풀 풍기게끔 필압을 잘 표현해주는 S펜이 가지는 장점이죠.


필요한 경우 책에다 낙서메모와 그림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장 가능하죠. 이를 '기름종이' 라는 이름으로 부르는데, 만화책의 그림 위에 베껴그리던 예전 추억을 생각하고 만든 듯 합니다. 그린 순서대로 재생하는 것 또한 가능하지만 배경이 빈 상태로 출력되는지라 프로그램에 버그가 있는 것 같네요. 수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만화책 답지 않게 중간중간 액션(!)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경계를 파괴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만.


이렇게 만화책을 보다가 책갈피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책을 볼 때 책갈피된 부분부터 볼거냐고 묻죠.


만화 내용 말고도 해당 권에 나온 한자들을 모아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한자카드가 그런 예지요. 맞추기 게임도 있어서 한자를 외우는데 좋습니다.

하지만 글자라는 것이 외우기만 해서는 안 되죠. 써봐야 하는게 글자입니다.


또 한가지의 공부 기능인 한자연습장을 이용하면 이런 식으로 한자 쓰는 것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색상도 다양하게 정할 수 있죠. 다만 여기서는 필기 도구를 바꿀 수 없는데 좀 더 붓글씨 느낌이 나고 쓸 때마다 평가가 나오면 좋을텐데 그런 기능은 없더군요.


환경 설정 화면입니다. 여러운 거 없이 단순합니다.



지금까지 마법천자문과 만난 갤럭시 노트2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현재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대상으로 무료 제공 중인 마법천자문은 여기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마법천자문도 제법 잘 꾸며져 있지만 좀 더 바란다면 더 큰 화면을 가진 태블릿인 갤럭시 노트 10.1은 큰 문제없는데 5인치급 화면을 가진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노트2의 경우에는 사람에 따라 만화의 글자가 좀 작아보일 수도 잇습니다. 필요에 따라 좀 더 확대해서 보여주거나 가로 모드를 지원해주는 등의 방안을 제시해 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한자 연습장의 평가 기능도 더 좋아져서 이용자들 사이에 경쟁을 조장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마법천자문 같은 유명 콘텐츠가 3개월 기한이 있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것도 좋은데 S펜까지 지원한다니 금상첨화인 셈입니다. 한자 공부할 자녀가 있거나 자신의 한자 실력을 재점검 해보시겠다면 마법천자문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