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 S보이스를 접했을 때는 음성명령이 된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기기가 사람처럼 대답하는 것이 몹시 놀라워 자꾸만 심심이인양 말을 걸었습니다. 사랑해. 라고 하면 "사랑이라는 말은 그렇게 쉽게 내뱉는 것이 아닙니다." 라거나, 독도는 누구 땅이냐고 물었을 때, 속시원한 대답이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3는 심심이가 아니죠..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이전 피쳐폰에도 제공되고 있다는 곽백수 작가의 가우스 전자 만화에서 풍자하듯, 이런 목적의 기능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도 막상 써보니 초반에는 신기해서 갤럭시S3 S보이스와 주거니 받거니 대화를 나누었는데, 재미삼아 해 보는 것은 몇 번 뿐이고, 곧 실생활에서 정말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3 S보이스가 정말 편리한 순간!


첫번째, 밤에 자기 전 다음 날 아침 알람을 맞출 때 입니다.
침대에 누워 바탕화면에 있는 S보이스에게 호출 명령 "하이 갤럭시"를 부르고, 알람 여덟시 반. 이라고만 하면 알람 설정이 끝납니다.
딱 두 마디면 깜깜한 침대에 누워서 손가락 한 번 까딱하지 않고 알람 설정이 끝나는데, 정말 편리합니다.


* 여기서 잠깐, 왜 "하이 갤럭시" 일까?

하이 갤럭시~ 라고 하는 호출 명령을 두고 이상하다는 의견도 분분했습니다. 그래서 왜 "하이 갤럭시"인지 여쭤보니, 음성명령 호출어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일 경우 오작동의 우려가 크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일반적으로 거의 사용할 확률이 없는 "하이~갤럭시~" 라는 호출명령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그러고 보니 "야" "안녕" 등등의 일상 용어가 S보이스 호출 명령이었을 경우, 수시로 부르지도 않았는데 S보이스가 나와있을지도 모릅니다. 




두 번째로는 날씨 입니다.
자칫 옷을 잘못 입고 나갔다가 혼자 땀흘리거나, 혼자 오돌오돌 떨 수도 있기에, 외출 전 날씨 확인은 필수 입니다. 요즘은 여행가기 전 날씨 확인하려고 더 자주 쓰게 되네요.
"날씨."
한 마디만 하면 대령하는 오늘의 날씨, 주간 날씨, 정말 편리합니다.



갤럭시S3 S보이스를 부르는 매직 워드, "검색"


S보이스로 명령해 버릇했더니, 너무나 편안해서 점점 명령하는 편리함에 빠져있어, 환율, 증권 등도 명령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환율, 이라고 하거나 삼성전자 주가. 라고 하면 이해를 못 합니다.
만약 S보이스에게 무언가를 명령했는데, 이해하지 못할 경우에는 진짜 매직 워드가 있습니다.
"검색" 이라고만 붙이면 무엇이든 찾아줍니다. ^^



기본 검색 채널은 네이버로 지정이 되어 있어서 "검색" 이라고 하면 네이버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추후에 S보이스 업그레이드가 될때, 콕 찍어서 물어본 주가라거나 서울시 교통상황 등은 바로 결과가 나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S보이스의 문제가 아니라 검색엔진의 결과값의 문제이려나요..^^;;)



검색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검색 엔진을 콕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이나 다음 검색을 지정하여, 구글 검색 "스마트 디바이스" 라고 하면, 구글에서 찾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S보이스에 익숙해 질수록 뒹굴 뒹굴 누워서 에어컨 바람과 선풍기를 맞으며, 손가락도 까닥 안하고 하고 싶은 것들을 쉽사리 할 수 있게 됩니다. 주말이나 휴일의 TV 편성표를 볼 수도 있고, 문득 떠오른 궁금한 것들을 찾아볼 수도 있고, 뉴스를 읽고, 블로그를 찾고, 검색 과정은 전부 S보이스를 시키면 됩니다.


 	 하이 갤럭시, 갤럭시 S3 음성명령, S보이스, S보이스 후기, S보이스 인식 못할 때

저는 S보이스를 비서로 둔 사장님처럼, S보이스가 결과를 찾아서 대령하면 결과를 쓱 넘겨가며 보기만 하면 되니, 너무나 편리합니다.


심심이 용도로 쓸 때는 한 번 명령하고 잠시의 로딩 시간이 있으니 대화의 맥이 끊기는 것 같아 약간의 답답함도 느낄 수 있지만, 이처럼 실 생활에서 쓸 때는 제가 원하는 어떤 액션을 위해 명령을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잠깐의 갤럭시 S3가 실행하는 시간 정도는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알람, 날씨처럼 좀 더 많은 것들이 단어 만으로 실행이 되면 좋겠어요. 코스피. 하면 오늘의 코스피 지수를 보여주고, 환율 하면 환율 보여주고, 몬트리올 시간 하면 몬트리올 시간 보여주는... 그런 스마트함이 더 가미되면 좋겠습니다.
S보이스에게 명령하는 매직워드 "검색"만 붙이면 지금도 증시, 환율, 뉴스, 세계시간 등등 안 찾아 주는 것이 없지만, 알람이나 날씨 등이 너무 편리하다 보니 점점 더 다른 것들도 S보이스로 쓰고 싶어집니다. 
다음 버전에서는 더욱 더 편리하게 원하는 기능과 정보로 이동시켜주는 업그레이드가 무척 기대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