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3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스마트폰과 비교하면서 '갤럭시 S3의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들이 쏟아지듯 등장하고 있다. 갤럭시 S3 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제품이 단점 또는 장점만 갖고 있을 수는 없다. 사용자에 따라서 갤럭시 S3의 장점을 단점보다 많이 발견할 수도 있고, 단점을 장점보다 많이 발견할 수도 있다.

  갤럭시 S3는 '갤럭시 S 시리즈'의 3번째 완성품으로 갤럭시 S를 시작으로 갤럭시 S2에서 많은 사용자들이 이야기를 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축소시킨 최신 스마트폰이다. 이런 갤럭시 S3에 대한 평가를 할 때 우리는 팝업플레이, 스마트 스테이, S 보이스와 같이 대표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물론, 그런 특징적인 기능들이 갤럭시 S3를 대표하는 기능임에는 분명하며, 갤럭시 S3에 탑재된 기능임에도 분명하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조금 다른 접근방법으로 갤럭시 S3의 숨은 장점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필자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갤럭시 S3는 S 보이스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이다. 하지만, 다른 기업의 스마트폰과 비교할 때는 이런 기능이 아니라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에 대한 비교를 한다. 바로, 아래 사진과 같은 비교가 그것이다.


  스마트폰이라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업데이트 확인 기능'의 결과를 보여주는 화면이다. 좌측 사진에는 '최신 소프트웨어입니다'라는 문구가 보이고, 우측 사진에는 '사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보인다.

  이 비슷한 안내멘트를 놓고, 어떤 안내멘트가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좋은 안내멘트로 느껴지느냐 하는 것은 사실은 너무나 주관적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좌측 사진에 보이는 '최신 소프트웨어입니다'라는 문구에서 보다 '긍정적인 느낌'을 받는다고 이야기한다.

  그렇다고 이렇게 작고 세밀한 부분에서 아직 '갤럭시 S'가 부족한 면이 많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면 다른 회사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던 필자에게 갤럭시 S3를 사용하면서 느낀 '꼼꼼하고 착한 느낌'을 사용자들이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S3의 숨은 장점이라는 이름으로 너무 쉬워서 잊고 있었던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 것이다.




  참고로, 지금부터 이야기할 부분은 '갤럭시 S3'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의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기능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오직 갤럭시 S3에서만'이 아니라는 것을 먼저 언급하고 이야기를 시작해본다.



이어폰을 사용할 때 볼륨에 대한 안내(경고)가 나타난다?
  갤럭시 S3는 사운드 얼라이브 음장이 탑재되어 있어 스마트폰 중 최고의 음악 재생력을 지녔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MP3 플레이어' 대신 사용하고 있는데, 갤럭시 S3의 경우는 MP3 플레이어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음악(MP3)을 들을 때 스피커를 이용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대부분이 '이어폰(헤드폰)'을 착용하고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게 되는데, 이때 갤럭시 S3는 볼륨크기가 13(최대 15)이 되면 아래 사진처럼 안내(경고)를 보여준다. 물론, 기능적으로 제한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에게 이런 안내를 주는 모습은 분명히 장점이 아닐까.
 





예전에 계산했던 내용도 꼼꼼히 챙겨준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계산기'이다. 스마트폰에서 계산기 기능을 놓고 'SMART하다'는 이야기를 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다른 어떤 기능보다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 바로 '계산기'이다.

  계산기를 사용할 때 '공학용 계산기'와 같이 복잡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난 번에 계산했던 내용을 보고 싶을 때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기본적인 기능 역시 중요하다.
 


  갤럭시 S3 계산기는 이전에 계산했던 10개의 계산결과 뿐만 아니라 계산한 공식까지도 기억하고 있다. 특히, 기기를 재부팅해도 계산값이 그대로 남아 있다.

 

전화기능은 절대적으로 강력하다?
  스마트폰 역시 '휴대폰'에서 시작된 모바일 기기이다. 과거 PDA 시절과 비교할 때 스마트폰은 PDA에 전화기능(휴대폰)이 결합된 제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만큼 스마트폰에서 '전화기능'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갤럭시 S3는 애니콜 시절부터 전세계적으로 '최고'라고 불리던 삼성 휴대폰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초성/번호검색은 기본이고, 카카오톡과 계정연동, 그룹 및 즐겨찾기 기능, 전화와 SMS 기능 등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에서 어느 것 하나 빠지는 부분이 없다.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전화기능'만큼은 갤럭시 S3와 같은 삼성전자의 제품을 가장 추천하는 이유이다. 물론, 추가 어플을 설치해서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기능을 보완할 수 있다고 하지만, 추가하는 것과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



동영상을 볼 때 잠금화면은 정말 편리하다?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동영상 재생'이다. 동영상 재생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코덱'이다. 물론, 갤럭시 S3의 동영상 코덱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절대 부족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다양한 코덱 지원만큼 마음에 쏙 드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화면 잠금'이다.

  풀터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재생하다가 화면을 터치하면 사용자도 모르게 오작동이 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사용자의 터치 동작 때문이지만,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한 동작이라는 것이다. 그런 부분을 갤럭시 S3는 '전원버튼을 이용한 화면 잠금'으로 해결했다.


  처음에는 화면 잠금기능이 그렇게 대단하게 보이지 않았던게 사실이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동영상을 볼 때 오작동이 싹 사라지는 것을 보고 지금은 정말 잘 사용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기능이다.



메뉴 하나 하나 꼼꼼하게 설명해준다?
  갤럭시 S3의 환경설정을 확인하다 보면, 분명히 처음 보는 기능인데 어떤 기능인지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처음 보는 기능인데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위와 같이 갤럭시 S3의 환경설정에는 메뉴 이름 아래에 간단한 설명이 적혀있다. 갤럭시 S3에만 제공되는 기능에만 설명이 추가되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설명을 추가해놓으므로써 초보 스마트폰 사용자도 갤럭시 S3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간단한 설명으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팝업창 형태로 추가 설명이 제공되며, 위 사진처럼 '연습' 버튼을 누르면 임의의 환경을 만들어서 해당 기능이 어떤 모습으로 구동되는지도 보여준다.





  지금까지 앞에서 나열한 기능들을 가지고 '갤럭시 S3는 대단한 기능을 제공한다'라고 이야기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가 조금 더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느낄 수 있다. 이와 함께 초보 사용자에게는 '갤럭시 S3가 세상에서 가장 착한 스마트폰'처럼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유도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