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2에 이어서 갤럭시S2 LTE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음 순서로 갤럭시S2 HD LTE와 갤럭시 노트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업그레이드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갤럭시 노트의 경우 영국에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업그레이드가 시작된 바 있습니다. 국내에서 열리는 2012 WIS(World IT Show)에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적용된 갤럭시 노트가 전시된다고 하니 조만간 두 제품 모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소식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업그레이드 전 준비사항과 주의사항

  • 50% 이상의 배터리 충전
  • 패턴잠금 해제
  • 시스템 메모리의 공간 확보(60MB)
  • 컴퓨터 USB 사용 기기들의 비활성화
  • 비행기 모드로의 전환
  • Kies 최신버전 업데이트
  • 데이터 백업
갤럭시S2 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업그레이드를 안전하게 마치기 위해서 몇가지 준비사항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시간은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시행해야 되는 만큼 귀가후 전화가 걸려오지 않는 시간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업그레이드 중에 전화가 와서 실수로 USB 케이블을 뽑아버리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50% 이상의 배터리 충전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배터리가 50%이상 충전되어 있어야 합니다. 배터리 충전 상태가 50%가 되지 않으면 KIES 프로그램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시키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충전해두도록 합시다.


패턴잠금 해제

삼성이 제공하는 업그레이드 메뉴얼에는 업그레이드 전 잠금패턴을 해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환경설정> - <위치 및 보안> - <화면 잠금 설정> - <선택 안함>의 순서에 따라서 잠금패턴을 해제시켜주세요.


시스템 메모리의 공간 확보(60MB)

갤럭시S2 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를 위한 파일을 저장할 공간으로 내장 메모리에 60MB 이상의 여유공간이 필요합니다. 용량 확인하는 방법은 <환경설정> - <SD 카드 및 휴대폰 메모리> - <사용할 수 있는 공간>에서 확인하세요. 60MB 이하로 공간이 남아있다면 불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을 SD카드로 이동시켜서 넉넉한 공간을 확보해주세요.


컴퓨터 USB 사용 기기들의 비활성화

컴퓨터에 연결된 USB 기기들의 연결을 최소화 시켜주세요. 갤럭시S2 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는 컴퓨터와 USB 연결을 통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타 USB 장치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하는 동안에는 갤럭시S2 LTE만 USB로 연결시켜주세요.


비행기 모드로의 전환

업그레이드 중 통화가 걸려와 실수로 케이블을 뽑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때까지는 통화가 가능한데요. 사실 펌웨어 다운로드 과정에서 케이블이 뽑혔다고해서 업그레이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아주 작은 가능성 때문에 왠만하면 케이블이 뽑히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입니다.


KIES의 최신버전 업데이트

갤럭시S2 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는 삼성 KIES의 최신버전을 설치해야 진행됩니다. 삼성 KIES 프로그램의 최신버전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

업그레이드 후에 일부 사용자 데이터가 초기화 될 수 있습니다. 초기화 되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홈 스크린 및 메인메뉴 배치 순서, 배경 화면 이미지
  • 기능 개선에 따라 항목이 변경되는 일부 설정 값
  • 기타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는 초기화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 호환이 되지 않는 버전이 탑재되어 있다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제대로 동작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데이터가 초기화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전화번호부, 메시지, 사진 등 주요 사용자 데이터는 유지됩니다.


갤럭시S2 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시작

삼성 KIES 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뒤 갤럭시S2 LTE를 USB로 연결하면 위와 같이 펌웨어 업그레이드 안내가 나옵니다.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업그레이드 전 다시한번 주의 사항을 읽어봅시다. "위의 내용을 모두 읽었습니다."에 체크하고 "업그레이드 시작"을 클릭 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한 개선사항, 주의사항을 확인합니다.
해당 내용은 http://www.samsung.com/sec/ics/02_shv-e110s_ics_sec.html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삼성 KIES 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USB케이블이 분리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한 펌웨어를 PC와 갤럭시S2 LTE로 다운로드 하고 있습니다. 1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펌웨어 다운로드 과정에서 갤럭시S2 LTE의 화면이 위와 같이 변경되며 갤럭시S2 LTE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정상적인 화면이니 기기이상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펌웨어 다운로드가 끝났다면 펌웨어를 설치가 바로 진행됩니다. 10분 이상 소요됩니다.
갤럭시S2 LTE의 화면은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100% 진행된 후에 갤럭시S2 LTE가 재부팅 될때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잠시 후 펌웨어 업그레이드 완료 메시지가 나오며 펌웨어 업그레이드 정보가 표시됩니다.


동시에 갤럭시S2 LTE도 재부팅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후 최초의 부팅은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부팅 초기과정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최적화가 진행됩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적용된 갤럭시S2 LTE의 홈 화면입니다. 위의 주의사항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홈 화면의 아이콘 구성이 초기화 되었습니다. 상단의 구글 검색창과 메뉴의 UI가 이전버전과 비교해서 달라졌습니다.


환경설정에서는 <데이터 사용>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스 크림 샌드위치의 대표적 기능, 얼굴인식으로 잠금해제(Face Unlock)도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준비사항과 주의사항으로 안전하고 쉽게 갤럭시S2 LTE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