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2 ICS 업그레이드와 관련해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지난 3월 13일 갤럭시 S2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이하 ICS)로의 업그레이드가 실시되었다. 스마트디바이스는 필진들의 깨알같은 포스트를 통해서 갤럭시 S2 ICS로의 업그레이드 방법부터, 달라진 점 등을 유저들이 알기 쉽도록 소개하였다.

 - 갤럭시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하고보니..
 - 갤럭시 S2용 ICS에 더 넣어야 할 것들
 - 갤럭시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이렇게 변했다! 브라우저 & 전화편
 - 갤럭시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이렇게 변했다! 환경설정편

오늘은 그동안 갤럭시 S2 ICS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내용 중 자주 묻는 질문을 통해서 궁금증을 해결하고 달라진 점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자 한다.


1. 갤럭시S2 에 적용된 새로운 기능들

  • 진저 브레드에서 볼 수 없었던 ICS의 기능은 무엇인가?

- 얼굴인식으로 잠금해제("Face Unlock") 기능이 대표적이다. 환경설정의 [보안] - [화면잠금] - [얼굴 잠금 해제]에서 설정 가능하다.

-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즉,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해서 사진, 연락처, 웹페이지 등을 교환할 수 있다. 환경설정에서 [더보기] - [NFC 설정] - [안드로이드 무선 송수신]에서 설정할 수 있다.

-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확인 가능이 추가되었다. 3G 데이터를 얼마나 오래동안 사용했는지 체크할 수 있다. 환경설정의 [데이터 사용]에서 설정 가능하다.

  • ICS 기능 이 외에 어떤 점들이 달라졌나?

- 환경설정에서 일부 메뉴들의 명칭이 병경되었다. [장소 및 보안]은 [보안]과 [위치 서비스] 2개 항목으로 분리되었다. [개인정보 보호]는 [백업 및 재설정]으로, [SD 카드 및 휴대폰 메모리]는 [저장소]로 변경되었다. 그 외 메뉴구성이 이동을 최소화를 위한 UI로 수정되었다.

ICS 에서 달라진 갤럭시S2의 환경설정 UI



- 무선 및 네터워크에서 고정 IP  설정방법이 변경되었다. 환경설정에서 [Wi-Fi] - [네트워크 추가] - [SSID/보안방식 설정] 에서 SSID를 길게 눌러 네트워크 설정 변경 선택 후 "고급 옵션"에 표시한 뒤 "IP 설정"에서 "고정" 항목 선택하여 설정 가능하다.

고정 IP 설정법


- RAM 사용가능 메모리가 개선되었다. ICS 최적화로 기존 814MB에서 830MB로 변경되었다.



2. 인터넷과 관련된  기능들
  • 인터넷을 할 때 화면 밝기가 홈 화면과 다르다. 밝게 조절이 가능한가?

- 브라우저 실행 후 메뉴에서 [밝기/색상]에서 조절할 수 있다.

  • 모바일 버전이 아닌 PC 버전에서 인터넷을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나?

- 브라우저 실행 후 메뉴에서 [데스크톱 보기]에 체크한다.

  • 브라우저 검색 기록이나 방문했던 기록이 남지 않게 하려면?

- 브라우저 메뉴에서 [새 시크릿 창]을 선택하면 기록이 남지 않는다.

기록이 남지 않는 "새 시크릿 창"


  • 시스템 폰트가 브라우저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 다운로드 폰트 적용 시 브라우저 등에서 폰트 변경은 불가능하다. 특정 폰트에 맞춰서 디자인 된 웹사이트 등에서의 가독성 및 글자깨짐 등의 문제 등을 고려한 ICS OS 컨셉적인 사항이다.

  • 실수로 브라우저를 종료시켰다. 보던 인터넷 페이지를 다시 보는 방법은 없나?

- ICS 신규 컨셉으로 브라우저 사용 중 비정상 종료 혹은 작업 관리자 종료 후, 인터넷 재실행 시 마지막 접속 페이지로 진입된다.


3. 전화와 관련된 기능들

  • 전화 메뉴와 연락처의 디자인이 ICS 업그레이드 이후 많이 변경되었다. 변경사항은?


 - 전화메뉴의 직관성 향상을 위해서 메뉴를 이원화 및 UI를 변경시켰다. 전화 화면에서는 상단에 [연락처] 메뉴는 삭제되고 메뉴에서 별도의 연락처 기능을 지원하도록 변경되었다. 폰북에서는 [키패드], [최근기록] 메뉴가 삭제되었다.

- 최근기록에서 그룹 기능이 추가되었다. 통화목록 리스트 중에서 같은 타입의 기록(부재중, 통화, 문자) 은 하나로 유지가 되며 연락처에 저장된 이름 우측에 (3)과 같이 카운트가 표기된다.

- 기존 진저브레드 버전에서는 통화, 메시지 기록 모두 우측에 콜 버튼이 있었으나, ICS 부터는 메시지 기록의 경우 메시지 버튼이 존재 하며, 선택 시 콜이 아닌 메시지 작성화면으로 이동한다.


지금까지 갤럭시 S2 ICS 관련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보았다.
갤럭시 S2의 ICS 업그레이드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