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글과 사진은 물론이고, '동영상'으로 표현하는 시대가 왔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부터 40~50대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유튜브(YouTube)'를 비롯한 다양한 동영상 서비스를 즐기고 있다. 이런 변화가 새롭고 낯설게 느껴지는 것은 '동영상'이라고 하는 방법의 차이일 뿐! 우리가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즐긴다는 목적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는 변화이다.

보다 쉬운 예를 들어 보자!

20년 전 컴퓨터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어떤 레벨에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진행이 멈췄다고 생각해 보자. 그 당시에는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우리는 서점을 찾았고, 게임공략집을 구입했다. 만약 10년 전이라면 서점 대신 인터넷에서 게임 공략 정보가 담긴 블로그나 기사 정보를 검색했을 것이며, 요즘은 유튜브를 비롯한 각종 동영상 서비스에 올라온 플레이 영상을 살펴 볼 것이다.

'게임 공략'이라고 하는 목적은 변함없지만, 그 과정은 글, 사진 그리고 동영상으로 변해 온 것이다.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즐기다 보면, 직접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을 갖게 된다. 요즘은 UCC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불과 몇년 전 유튜브 서비스가 인기를 얻기 시작할 무렵 'UCC'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지금은 UCC가 사라진 것일까?

User Created Contents(UCC)가 사라진 것이 아니라, 유튜브에 올라오는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들이 대부분 UCC라서 더 이상 UCC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이다. 뭐랄까 당연한 이야기를 반복해서 할 필요없는 것처럼 UCC는 이제 특정한 사용자만 만드는 콘텐츠가 아니라 유튜브를 즐기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원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무경계 상태에 위치하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S7 게임런처' 앱 역시 갤럭시 S7 사용자라면 누구나 '콘텐츠 생산자'로 유튜브에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폰 활용 영상을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음을 소개하려 한다. 최근 업그레이드된 '게임 런처(Game Launcher)'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게임 앱은 물론이고, 일반 앱도 게임 앱처럼 게임런처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게임 런처가 '게임 플레이 영상 녹화'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했지만, 업그레이드된 게임런처는 일반 앱 사용 모습도 간단하게 녹화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재생하는 동영상의 일부분을 별도의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공유하거나, 앱 관련 소개 영상을 만들 때 필요한 앱 사용 모습도 녹화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갤럭시 S7 게임런처를 이용한 앱 사용 모습 녹화 기능을 살펴보자.

갤럭시 S7 엣지의 홈화면이다. 최신 버전의 업그레이드까지 진행한 상태라면 게임런처의 앱 사용 녹화 기능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추가 준비 과정은 없다. 갤럭시 S7 엣지에 기본 제공되는 '게임런처'를 실행 후 앱 사용 모습을 녹화할 앱만 등록하면 된다.

참고로 현재 소개하는 게임런처의 버전은 2.0으로 지난 2016년 11월에 게임런처 2.0으로 업데이트되었다.

게임런처 2.0을 실행한 홈 화면의 모습이다. 게임런처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게임이 자동 등록된다. 물론, 필자와 같이 평소 스마트폰 게임을 즐겨하지 않는 경우라면 위와 같이 게임런처에 등록된 게임 앱이 하나도 없을 수 있다. 지금까지 게임런처는 스마트폰 게임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필요없는 기본 앱이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 소개할 일반 앱의 게임런처 활용 방법을 다양하게 응용하면 게임 앱을 설치/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게임런처 기능(앱)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런처 실행 후 화면 중앙에 위치한 '앱 추가(+)' 아이콘을 선택하면... 갤럭시 S7 엣지에 설치된 앱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설치 된 앱 중 '게임런처'에 추가할 앱을 선택한다. 게임런처 2.0부터는 게임앱 뿐 아니라 일반 앱도 선택 후 게임런처에 추가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Radsone MVP 앱으로 동영상 녹화 기능을 소개한다. 스마트폰 앱 사용 모습 녹화의 한가지 사례(응용사례)일 뿐이며,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게임런처의 '녹화' 기능은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참고로, 

Radsone MVP 앱은 유튜브의 뮤직비디오를 오디오 모드(audio only mode)로 백그라운드에서도 재생 가능한 무료 앱이다. 유튜브로 음악을 듣는 분들이 손꼽는 추천 앱 중 하나다.

게임 앱이 아닌 일반 앱을 게임런처에 추가하면 위와 같이 '게임으로 분류되지 않았다'는 내용의 안내를 받게 된다. 내용 확인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게임런처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며, '게임으로 추가' 버튼을 누른다.

만약, 실수로 '확인'버튼을 눌러 일반 앱을 등록했다면, 게임런처 홈화면에서 '롱터치' 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게임으로 분류'를 선택하면 일반 앱에서 게임런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제 게임 앱으로 분류(등록)한 'Radsone MVP(래드손 MVP)'을 사용해 보자. 게임런처에서 게임으로 분류된 앱을 실행하면 평소와 동일한 앱 실행 모습을 보여주지만, 하단에 '게임툴즈' 아이콘이 나타난다. 이 아이콘이 바로 '게임런처'의 핵심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이다.

게임런처 2.0의 게임툴즈 아이콘(메뉴)을 실행한 모습이다. 기존의 게임런처 기능과 동일하다. 달라진건 게임이 아닌 일반 앱에서 게임툴즈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을 할 때 방해받지 않으려고 '게임 중 방해금지' 기능을 사용했다면, 이제 일반 앱을 사용할 때도 '게임 중 방해금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톡으로 중요한 이야기를 주고 받을 때 걸려오는 전화가 불편하다면 게임런처에서 카카오톡을 등록 후 실행하면 된다. 

'녹화' 기능도 마찬가지다.

유튜브에 올라온 뮤직비디오를 RADSONE MVP(래드손 MVP)로 재생하다가 영상의 일부분을 녹화하고 싶다면... 게임런처의 '녹화'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게임툴즈 아이콘을 선택하고, '녹화' 아이콘을 누르면 갤럭시 S7 엣지 화면에 재생중인 뮤직비디오를 그래도 녹화한다. 녹화된 영상(동영상)은 갤럭시 S7 엣지의 '갤러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다양하게 활용(공유)할 수 있다.

Radsone MVP만 가능하고, 유명한 가수의 뮤직비디오만 녹화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게임런처 2.0의 '녹화' 기능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친구에게 추천하는 앱의 사용 방법을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공유할 수도 있고,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이나 화상 통화와 같은 부분을 공유할 때도 이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앱 사용에 대한 글을 작성할 때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기능을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공유하는 과정에서 컴퓨터(맥)를 이용했지만, 갤럭시 S7 엣지는 게임런처의 '녹화'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도 자유롭게 동영상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기존에 제공하는 기능의 벽(제한)을 없애면 그만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 '게임런처 2.0'의 '녹화' 기능을 소개했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