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어S3 프론티어 배터리 사용시간이 궁금하다!

기어S3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게 배터리 사용시간은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듯 한데요. 바로 측정해봤습니다.

 

 


GPS On, AOD On, 밝기 5

GPS 활성화 여부에 따라 기어S3 프론티어의 사용 시간이 크게 달라지는데요. 우선 GPS를 켠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AOD(Always On Display)를 켠 상태이며 밝기는 5로 맞춰놨습니다. 참고로 밤 11시부터 아침 8시까지는 착용하지 않고 책상에 놔뒀습니다.

 

 

<GPS 설정화면> 


19일 오후 2시 30분 100% 완충된 상태에서 테스트를 시작 21일 오전 8시 경 배터리 5%가 남았습니다. 1일하고 17시간 30분 정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AOD 설정 화면> 


GPS Off, AOD On, 밝기 5

동일한 상황에서 GPS만 끈채로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14일 오후 5시 30분에 TEST를 시작, 16일 오전 11시 27분 경 26%가 남았습니다. 그리고 계속 사용 결국 18일 오후 8시가 살짝 넘은 시각에 종료 되었습니다. 결국 약 2일 2시간 30분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S로 인한 배터리 소모가 꽤 크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테스트 모두 평일로 출퇴근을 하면서 사용한 테스트입니다. 전화, 문자, 메일, 카톡 등 확인 및 시간 확인, 그외 움직이면서 측정된 걸음수나 계단 층 수 등의 기능만을 사용했습니다. 즉, 일상적인 사용이라고 보면 될듯 합니다. 아마 여기서 기어S3를 착용하고 운동을 했다면 사용시간은 더 줄어들 수 있을 듯 합니다.


스펙상으로는 3~4일 사용이 가능하다고 했는데요. 이는 AOD(Always On Display) 기능을 끈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당연히 AOD를 끄면 조금 더 긴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배터리 5%남았을 때 안내 화면>

 

 

<배터리 5% 남은 이후 시계 화면>

 

또한, 배터리가 5%가 남으면 재부팅 후 시계 기능만 사용할 수 있다는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확인을 누르면 오직 시계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대략 10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어S2 충전기로 기어S3 충전시 시간은?

기어S3가 완전히 꺼진 상황에서 기어S2 충전기로 충전해봤습니다. 오전 10시에 충전을 시작, 오후 2시 10분 정도가 되서야 완전충전이 됐습니다. 대략 4시간이 소요됐네요. 기어S3 정품 충전기로 충전(기어S3 켜진 상태로)할 경우 대략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됐던것과 비교해보면 큰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선충전기 특성상 정확하게 놓여야 충전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기어S3 크기가 커지면서 기어S2 충전기와 잘 맞지 않습니다.

 

 


뛰어난 대기시간 그럼에도 아쉬운 사용시간


배터리 용량이 커지기는 했지만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졌다라는 점, 고도계, 기압계 센서 내장, 스피커 재 탑재, AOD 풀컬러 지원 등 기존에 비해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반면 대기시간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밤사이 착용하지 않고 가만히 뒀을 경우 소모량은 5% 정도였습니다. 즉, 실제 사용하면서 소모되는 배터리량이 상당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시간보다는 실제 착용한 상태에서의 배터리 사용시간이 더 중요하기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남을 듯 합니다.
더욱이 스마트워치는 단순히 시계 용도 이외에 내 움직임을 기록할 수 있는 용도로도 많이 활용하기에 오랜시간 내 손목 위에 자리하길 원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기능이나 디자인 등은 충분히 만족하지만 배터리 부분을 보면 여전히 스마트워치가 가야할 길이 멀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