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에 정식 유통되는 스마트폰의 경우 사생활 보호 및 몰래 카메라 방지를 위해서 카메라 셔터음(촬영시 나는 찰칵 소리)을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다양한 무음 카메라 앱이 출시되고 있고, 스마트폰의 경우 루팅을 통해서 무음 카메라로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무음 카메라 앱의 경우는 대부분이 수익을 위해서 '광고'를 포함하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고, 루팅의 경우 역시 은행 어플과 같이 보안이 중요한 앱을 사용하는데 루팅이라는 방법이 그렇게 안전함을 제공하지 못하는 만큼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필자의 경우는 가능하면 카메라 셔터음을 그대로 사용해 왔다.


하지만, 최근 아이의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서 '무음 카메라'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상대방이 모르는 사이에 촬영하는 몰래카메라 때문에 셔터음을 의무화했다고 하지만 반대로 식당에서 맛있는 음식 사진을 촬영한다고 스마트폰을 꺼내어 촬영하면 카메라 셔터음 때문인지 주위의 불편한 시선을 받는 경우도 있다. 몰카가 아니라 내가 주문한 메뉴를 촬영하는데도 조용한 음식점에 더욱 크게 들리는 셔터음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아이 사진을 촬영하거나, 남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상황에서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을 해야 하는 경우... 내 스마트폰의 기본 카메라를 '무음 카메라'로 변경해주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한다.




갤럭시 S7 엣지의 기본 카메라를 실행하여 사진 촬영을 하면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의무화된 '카메라 셔터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굳이 별도의 '무음 카메라 앱'을 설치할 필요없이 갤럭시 S7 엣지의 기본 카메라를 무음 카메라로 만들어주는 방법은 'Sound About'이라는 앱을 설치하는 것이다.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앱은 스마트폰 사운드/오디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앱은 루팅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갤럭시 S7 엣지에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앱을 설치 후 위 사진과 같이 '알림 접근 허용' 화면에서 'SA Notification Listener'을 활성화한다.




설치된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를 실행한다.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앱을 실행하고 '알림 동작 - 유선 헤드셋 작동 설정'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알림 소리 설정 화면에서 '현재설정(헤드셋만 사용)'을 선택한다.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은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기능 외에도 다양한 오디오/사운드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데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앱을 추가 구입해야 하지만, 카메라를 무음으로 설정하는 기능만 사용한다면 위에 설정한 내용을 그대로 유지시 무료 앱에서도 해당 기능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앱은 '위젯'을 제공하는데... 위와 같이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위젯을 꺼내 놓으면 ON/OFF 토글 기능을 통해서 카메라를 무음/유음으로 변경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위젯을 이용하여 무음 카메라로 설정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다.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 앱이 갤럭시 S7 엣지의 카메라를 무음 카메라로 변경해주는 방법은 카메라 셔터음을 이어폰을 꼽은 것처럼 인식시켜서 스피커로 소리나지 않게 해준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이해될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어린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이 아기 사진을 찍을 때나 조용한 상황에서 카메라 사진 촬영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SoundAbout(사운드 어바웃)이 루팅없이 무음 카메라로 만들어 줄 것이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