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6년 상반기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7이 대중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갤럭시 S7 & S7 엣지의 디자인 변화 폭에 대한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새로운 디자인과 혁신을 이끌었던 갤럭시 스마트폰의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  S7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서 달라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배터리 용량 등을 전작인 갤럭시 S6 엣지와의 비교를 통해서 성능과 퍼포먼스 등을 확인해 보았다.


벤치마크 비교에 앞서 비교 대상인 갤럭시 S7과 갤럭시 S6 엣지의 하드웨어 스펙을 먼저 확인해 보자. 참고로 갤럭시 S6와 S6 엣지는 엣지 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는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음을 참조 바란다.





위 테이블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갤럭시 S7과 갤럭시 S6의 차이점이 크게 다가오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갤럭시 S7 출시 이후 변화와 차이점에 대해서 다소 아쉬움을 토로할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현재 스마트폰의 사용 빈도와 활용성, 효율성 등을 고려하면 갤럭시 S7의 변화는 그동안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이 보여주었던 장점들을 하나로 합치고 소프트웨어 최적화 등을 통해서 더 빠르고, 더 강력한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부인할 수 없는 부분이다.


특히, 듀얼 픽셀의 카메라와 더욱 밝아진 조리개 값으로 인해서 선명하고 또렷한 사진을 저조도 환경에서 흔들림없이 촬영할 수 있고, 성능을 높인 프로세서는 안드로이드 OS를 더욱 빠르고 경쾌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갤럭시 S5 이후로 사라졌던 방수,방진 기능을 적용하여 어떠한 환경에서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고, 외장 메모리 슬롯을 통해서 저장공간 걱정 없이 다양한 콘텐츠와 파일,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강력함 등을 선사한다.



본격적인 벤치마크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변화가 가져다 주는 성능에 대한 차이점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 벤치마크는 총 5가지로 갤럭시 S7과 갤럭시 S6 엣지의 점수를 확인해 보았다.



[ Antutu - 갤럭시 S6 엣지 ]


[ Antutu - 갤럭시 S7 ]


첫번째로 국민 벤치마크로 불리우는 Antutu 점수로 확인해 본 S7과 S6 엣지의 점수는 81386점 / 118982점으로 스냅드래곤과 엑시노스 프로세스, 그래픽 기타 등등에서 그 차이를 보이며 S7의 S6 엣지 대비 종합 점수에서 37596점 높은 결과를 보여주어 성능의 변화와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3D, UX, CPU, RAM 등에서 높아진 성능과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다.



[ 좌 : 갤럭시 S6 엣지 / 우 : 갤럭시 S7 ]

두번재로 유명한 벤치마크인 쿼드란트 앱으로 확인해 본 테스트 점수는 S6 엣지와 S7의 성능을 또 한번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S6 엣지가 38701점을 받은 반면, 갤럭시 S7은 48630점으로 9929점 차이를 보이며 갤럭시 S7의 높아진 성능과 퍼포먼스 등에 대한 종합 점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 좌 : 갤럭시 S6 엣지 / 우 : 갤럭시 S7 ]

세번째 벤치마크는 CF-Bench로 비교해 본 점수로 갤럭시 S6 엣지 대비 갤럭시 S7이 종합 3가지 분야에서 모두 전작 대비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다만, 앱스에서 제공하는 경쟁 모델들에 대한 최선 정보가 반영되고 있지 않은 점은 아쉬운 부분이니 참조하시기 바란다.



[ 좌 : 갤럭시 S6 엣지 / 우 : 갤럭시 S7 ]

네번째 벤치마크는 Geekbench 앱스로 싱글 코어와 멀티 코어에 대한 점수를 분리해서 보여주는 벤치마크 앱스로 갤럭시 S6 엣지가 싱글과 멀티에서 1477점, 5071점을 받은 반면 갤럭시 S7은 싱글 2062점, 멀티 6445점으로 그 차이를 확연하게 보이고 있으며 동일한 안드로이드 OS라는 점에서 단일 성능 및 멀티태스킹을 위한 성능에서도 갤럭시 S7의 높은 성능을 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 좌 : 갤럭시 S6 엣지 / 우 : 갤럭시 S7 ]

추가로 Geekbench에서 제공하는 배터리 성능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배터리 스코어는 S6와 S7이 동일하게 225점이라는 스코어를 통해서 전작 대비 갤럭시 S7의 배터리 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변화는 없는 부분이다.


물론, 동일한 두 모델 모두 동일한 배터리 용량이지만 저절전 소프트웨어 적용을 통해서 실제 사용시간에 대한 변화는 추후 별도의 배터리 사용 시간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해 보도록 할 예정이다.



[ 좌 : 갤럭시 S6 엣지 / 우 : 갤럭시 S7 ]

마지막으로 Vellamo 벤치마크를 통해서 확인해 본 갤럭시 S6 엣지와 갤럭시 S7은 3개의 분야로 멀티 코어, 메탈, 인터넷 브라우저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갤럭시 S6 엣지와 갤럭시 S7의 점수를 보면 S7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성능 및 퍼포먼스에서 전작 대비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감은 무척이나 크다. 더 멋지고~ 더 혁신적이고~ 더 창이적인~ 신제품에 대한 기대가 무척이나 큰 것이 사실이지만~



스마트폰 시장의 상향 평준화와 함께 하드웨어만큼이나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환경에서 갤럭시 S7의 변화에 대해 조금의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거나? 우려를 하고 있다면? 갤럭시 S7를 선택하는데 있어 주저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전하고 싶은 부분이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