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전화번호를 몇 개나 외우고 계신가요? 저는 5개 정도 인데요. 그마저도 가물가물할 때가 있습니다. 뭐 그래도 사실 불편함은 없습니다. 요즘은 전화번호를 따로 외울 필요가 없으니까요. 연락처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갤럭시노트5의 '연락처'는 좀 더 스마트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프로필을 설정, 공유하며, 명함 스캔으로 간단히 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먼저, 내 프로필 공유 설정 방법부터 살펴볼까요?

 

▲ 연락처에서 내 프로필로 들어가면, '프로필 공유'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 프로필 공유를 위해서는 사용함으로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프로필 공유는 유심이 장착되고, 전화번호가 부여된 단말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인증이 되기 때문.

또한, 프로필 공유를 사용하는 유저들끼리만 볼 수 있습니다. 즉, 상대방이 프로필 공유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적용이 안된다는 말씀! 정보 공개 범위는 4가지 옵션 중 선택이 가능한데요. 가족 끼리 혹은 특정 지인만 볼 수 있도록 연락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공유되는 정보는 이름, 연락처, 상태, 프로필 사진. 추가적으로 이메일, 소속, 주소, 생년월일을 선택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은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오거나 바로 촬영할 수 있고, 몇 가지 필터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편집된 프로필 정보는 정보 공개 설정된 연락처에 바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프로필 공유는 SNS에서 개인 정보를 설정해두는 것과 비슷합니다. 사진과 현재 상태 코멘트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할 수 있죠.

 

자, 다음은 '명함'으로 넘어가볼까요? 이 기능은 연락처에 명함을 스캔하여 저장할 수 있는데요. 연락처 앱의 메뉴를 사용해도 되고, 개별 앱으로 들어 있는 '명함 인식'을 사용해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 갤럭시노트5 초기 세팅할 때, 갤럭시 엣센셜 앱 설치를 건너뛰었다면, 명함 인식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연락처 더보기에 명함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갤럭시 앱스에서 '명함 인식'앱을 설치해 주세요. *)

 

▲ 연락처에서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를 눌러서 '명함'을 선택.

 

▲ 가이드에 따라 명함을 스캔하면, 자동으로 인식이 됩니다.

 

명함 스캔은 기본적으로 사진 촬영과 유사합니다. 일단 사진으로 찍고, 이미지 내의 정보를 스캔하는데요. 인식률은 꽤 뛰어난 편입니다. 색이 있는 명함이나 작은 활자도 웬만큼 정확하게 입력해 줍니다. 그래도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밝은 곳에서 명함이 잘 보이도록 스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캔한 명함을 목록으로 볼 수 있고, 검색도 가능. 명함에서 바로 문자,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죠.

 

▲ 연락처 정보에 명함이 자동 적용됩니다.

 

스캔한 명함과 기존에 등록된 연락처의 정보가 일치하는 경우, 명함이 자동 적용됩니다. 연락처 썸네일에도 명함 이미지가 적용 되고요.

 

한가지 주의할 것은 명함으로 등록된 연락처는 디바이스에만 저장이 됩니다. 구글 계정과 연락처를 동기화하면 명함 정보가 삭제될 수 있는데요. 명함 등록 후 디바이스 내 연락처를 확인하고, 삼성 계정이나 구글 계정으로 옮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디바이스 연락처를 구글 / 삼성 계정으로 옮기는 방법

 

만일 스마트폰을 바꾸는 경우라면 스마트 스위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스위치 모바일 앱으로 다른 스마트폰에 연락처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PC앱을 활용하면 따로 백업도 가능합니다.

 

연락처는 이렇게 공유, 백업이 가능하지만, 명함 목록을 따로 백업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어차피 연락처로 등록되어 굳이 필요치는 않겠지만요.

 

프로필 공유는 내 정보가 변경되었을때, 굳이 알려주지 않아도 자동 업데이트가 되어 편리한 기능입니다. 갤럭시노트5 뿐만 아니라 갤럭시 S6, 갤럭시 노트4에서도 쓸 수 있고요. 명함 인식은 아마도 갤럭시 노트3부터 적용이 된 걸로 기억합니다. 연락처 정보를 간편하게 업데이트한다는 측면에서 유용한 기능이니까요. 여러분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