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노트5 숨겨진 편리한 기능. 자동으로 내 위치에 따라 자주 쓰는 앱을 변경해보자!

오늘도 한번 갤럭시노트5에 숨겨진 아주 편리한 기능을 하나 소개해볼까 합니다. 갤럭시노트5에는 사용자들이 잘 모르는 아주 사소하지만 이로 인해 큰 편리함을 안겨주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할 기능이 작지만 큰 편리함을 제공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바로 '내 장소 위젯'입니다.

홈화면을 길게 누르면 위젯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이 위젯 화면을 보면 기본 제공되는 위젯부터 써드파티 앱을 설치시 추가되는 위젯이 있습니다. 이 중 '내 장소' 위젯은 갤럭시노트5에서 기본 제공되는 위젯인데요. 이 기능을 간단히 소개하면 내가 머물러 있는 위치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만을 화면에 띄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 장소 위젯

예를 들면 저의 경우 '집'에서 많이 쓰는 앱은 아이를 위한 'Youtube'와 아이 사진을 찍을 '카메라' 그리고 전자책 어플인 '리디북스'입니다. 나름 폴더화해서 이 앱들을 각 카테고리에 맞게 넣어놨지만 이 앱들을 사용할 때마다 몇번의 과정을 거쳐 해당앱을 실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내 장소 위젯을 사용하면 홈 화면에 해당 앱만을 자동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가 집에 있는 동안에만 말이죠.

내가 집에 있는 동안에는 설정한 이 3개 앱 아이콘이 자동으로 이 '내 장소' 위젯안에 보여지게 됩니다.

이 기능은 집뿐만이 아니라 내가 있는 장소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집', '회사', '외출', '자동차' 등 한 장소에 머물러 있건 외출중이건, 운전중이건 해당 장소에 따라 미리 설정한 앱 3개를 홈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편리하죠?

내 장소 위젯 사용방법

위젯을 선택해서 홈 화면에 배치합니다. 그런 다음 내 장소 위젯을 터치하면 설정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바로 위 화면이 설정 화면인데요. 기본 외출, 집, 회사 3가지 장소를 선택할 수 있고 피트니스 클럽, 자동차 등 원하는 장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집을 선택해보겠습니다. 다음 화면을 보면 '바로가기 관리와 위치별 설정 적용, 위치 인식 방식'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관리는 해당 장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앱 뿐만 아니라, 손전등, 주변 장소 추천, 최근 미디어, 일정 위치보기, 오늘의 일정, 뉴스 등 다양한 기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위치별 설정 적용은 해당 위치에 갔을 때 Wi-Fi, 소리모드, 밝기 조절, 블루투스, 화면회전, 절전모드 등 각 기능을 사용 또는 사용안함 등으로 자동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집에 도착하면 Wi-Fi를 자동으로 켜고, 밝기를 자동모드로 변경하는 등 세밀한 설정을 내가 해당 위치에 가면 자동으로 변경이 됩니다.

위치 인식 방식은 말 그대로 내가 지금 집인지 회사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방식을 설정하는 탭입니다. 처음 내 집 또는 회사 등 정확한 위치가 어딘지를 설정합니다. 그래야 해당 지역에 갔을 때 앞서 설정한 기능들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GPS 이외 Wi-Fi 네트워크나 블루투스 디바이스로 해당 장소를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동차의 경우 계속 이동하기 때문에 GPS나 Wi-Fi 보다는 갤럭시노트5와 블루투스로 연결된 차량을 선택하면 해당 차량과 블루투스로 연결했을 때는 자동차와 연관된 3개의 앱이 보여지게 됩니다.

참고로 설정할 수 있는 앱이나 기능이 3개로 제한되어 있기는 한데요. 특히 외출시 음악, 영화, 사진 등을 자주 보는 분들이라면 각각의 앱들을 모두 넣지 말고 최근 미디어를 선택해 넣으면 이미지, 동영상, 음악, 설정 등 최근 사용한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내장소 위젯, Smart Lock

위치를 기반으로 한 기능은 내장소 위젯 이외에도 Smart Lock 기능이 있습니다. 일전에 소개한 바 있는데요. 위치나 블루투스로 연결된 기기에 따라 잠금화면을 자동으로 풀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들면 자동차와 블루투스로 연결시에는 운전중으로 인식하여 잠금화면이 자동으로 풀려 조금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작지만 실제 사용시 참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요.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