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LTE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20. 06:20

LTE에 대한 모든 궁금증 속시원하게 풀어보는 LTE QnA

2011년 7월, 국내에도 4G LTE 가 상용화된 이후 10월 부터 다양한 LTE 폰이 출시되고 있다. 현재 SKT와 LG U+가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KT도 곧 LTE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이다.(KT는 현재 2G 서비스 종료 지연으로 11월에 런칭할 예정이었던 LTE 서비스 또한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LTE", 최근 가장 많이 접하는 통신 용어이지만 아직까지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오늘은 LTE에 대한 궁금증을 QnA를 통해서 속시원하게 풀어보도록 하자.

Q. LTE의 의미는 무엇인가?

A. LTE는 Long Term Evolution의 약자로 어디에서나 WIFI 정도의 고속 데이터를 끊김 없이 제공받는 4세대 통신이다. 국내 LTE 방식은 "CDMA & LTE" 방식과 "WCDMA & LTE" 방식으로 나뉜다.

"CDMA-LTE 방식은 CDMA, LTE 망을 동시에 접속하는 형태로 LG U+ 가 사용"
"WCDMA-LTE 방식은 두 가지 망 중 하나만 접속하는 형태로 SKT/ KT 가 사용"


Q. LTE 네트워크는 기존 HSPA+, 또는 3G 네트워크에 비해 어느정도 빠른가?

A. LTE 10MHz BW 기준으로 DL:73Mbps 이므로 3G HSDPA :14.4Mbps 에 비해 약 5배 HSPA+ : 21Mbps에 비해 3.5배정도 빠르다.(물론 실제 값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Q. LTE 네트워크는 데이터만 지원하나?

A. Yes, LTE는 데이터 전용 네크워크로서 LTE 지역에서 음성통화시에는 3G 네트워크로 전환하여 수신/발신 한다. 음성전화와 데이터는 동시 접속을 지원하지 않는다.


Q. LTE 네트워크에서 인터넷 접속 중 3G망으로 넘어가면 인터넷 자동 종료 되나요?

A. No, 3G 망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서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지속된다.


Q. LTE로 데이터 다운로드 중 콜 수신시 3G로 변경되나, 통화 종료 후에는 사용 중이던 데이터 다운로드가 LTE로 복귀되지 않는다면?

A. LTE 사용중이더라도 통화가 연결될 경우 3G망으로 통화를 하게 되며 통화가 종료되더라도 3G로 전환된 상태이므로 데이터 다운로드는 3G망을 사용하게 된다. 사용중이던 데이터 통신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LTE로 복귀되지 않으며, LTE로 변경을 원하시면 관련 데이터 통신을 종료하시고 재연결 해야 된다.


Q. 지하철에서도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 

A. Yes, LTE의 서울시내 지하철 구간은 10월1일 개통되었다. 인천지하철은 '12.1 인천개통과 함께 진행되며, 서울지하철 경기 연장구간은 4Q내 순차개통예정이다.


Q. LTE 해외 로밍 서비스를 지원하나?

A. No, LTE 네트워크에서는 해외 로밍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다. 나라마다 LTE 주파수 대역이 다르기 때문이다.


Q. LTE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중 지역을 벗어나면 통신이 끊어지나?

A. LTE 네트워크 지역을 벗어날 경우 3G 네트워크로 자동 전환되며, 1초 미만 데이터 통신이 끊길 수 있다.


Q. LTE 네트워크에 연결 된 경우 배터리 소모가 많아지나?

A. Yes, LTE는 신규 기술로 데이터 속도가 WCDMA 보다 빠르므로 배터리 소모가 많은 편이다. 또한, LCD 크기가 커지고 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이 배터리 소모의 원인이기도 하다.


Q. 단말기 화면 상단 인디케이터에 영상통화 아이콘이 계속 보인다.

A. Yes, 영상통화가 가능한 경우에는 화면 상단 인디케이터에 영상통화 아이콘이 표시된다.


Q. LTE 영상통화 시도 시, 발신측 단말의 영상통화 아이콘과 LTE 아이콘이 사라져 LTE 영상통화 연결이 안된다.

A. 간헐적으로 단말이 LTE망으로부터 위치등록을 받지 못할 경우 영상통화 서비스 등록이 해제되어 영상통화 아이콘이 사라지게 되며 LTE망으로부터 새로 위치등록을 받게 되는 경우 다시 아이콘이 생성된다.


Q. 기존 3G영상통화 가능 단말과 LTE 영상통화 가능 단말간 영상통화가 가능한가?

A. Yes, 단 LTE 영상통화 가능 단말간 통화가 아니므로 기존 3G영상통화 화질로 영상통화 이용 가능하다.


Q. 영상통화 200만 전면 화소로 지원되나?

A. No, 고화질 영상 통화 시에는 512Kbps, H.264코덱, VGA (480*640), 일반화질 영상 통화 시에는 QCIF (176*144) 사이즈로 보여지며, 200만 화소는 셀프 촬영 시에 이용할 수 있다.


Q. 광고에서처럼 큰화면 영상통화가 안된다.

A. SKT 단말, LTE망, LTE 영상통화 가능 단말끼리만 가능합니다. (LTE 영상통화 가능 단말로 갤럭시S2 LTE, 갤럭시S2 HD LTE, 갤럭시 노트 등이 있다.)


Q. 영상통화 중 통화중 대기 서비스를 지원하나?

A. No, 영상통화는 통화 중 대기 부가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Q. LTE 단말가 LTE 고화질 영상통화 중 3G 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영상통화가 종료된다.

A. LTE 단말끼리 LTE영상 통화 중 이동 등의 이유로 3G로 전환될 경우 영상통화가 종료되나, 다른쪽(4G)는 상대방 영상이 멈춘 채로 수초간 유지될 수 있다. 간헐적으로 망에서 응답하는 시간이 지연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망에서 응답 지연시 단말 자체의 타임아웃 메시지를 기다려 종료하므로 약간의 지연이 발생될 수 있다.


Q. 단말에서 LTE가 표시가 되어 있으나 LTE 영상통화 시 고화질 영상통화가 아닌, 3G의 저화질 영상통화로 연결된다.

A. LTE/3G 중첩지역에서 순간적으로 LTE ↔ 3G 변경시, LTE/3G 아이콘의 변경이 지연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아이콘은 LTE로 표시되어 있으나 실제망은 3G를 잡고 있어 LTE 영상통화 발신시 3G 영상통화로 연결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Q. LTE 단말끼리 고화질 영상통화 중에는 멀티태스킹이 되지 않는다.

A. LTE 영상 통화의 경우 고화질의 영상을 송출하는 영상통화의 특성상, 단말의 과부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멀티태스킹은 지원되지 않도록 처리되어있다. ※ 멀티태스킹 시도 시 팝업문구: 영상통화를 종료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