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6의 얼굴, 홈 화면을 정리해봅시다.

 

스마트폰의 얼굴과 다름없는 홈 화면을 깔끔하게 정리해볼까요? 가장 많이 보는 화면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위젯을 배치시켜둘 것이고 실행하려는 앱을 빨리 찾으려면 폴더별로 앱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홈 배경화면 보다는 나만의 개성 뽐낼 수 있는 사진을 배경으로 쓰거나 테마를 적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갤럭시 S6의 홈 화면 정리의 모든 것을 만나볼까요?



1.화면 배열



 갤럭시 S6의 기본 화면 배열은 4x4로 앱만 총 16개를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하나의 홈 화면에 최대한 많은 앱과 위젯을 올려놓고 싶다면 화면 배열을 5x5로 바꿀 수 있습니다.


먼저 홈 화면에서 빈 공간을 1초 이상 터치하고 있으면 하단에 배경화면, 위젯, 테마, 화면 배열의 옵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화면 배열을 선택하세요. 4 x 4, 4 x 5. 5 x 5 중에 하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5 x 5를 적용해봤습니다. 이제 더 많은 앱과 위젯을 홈 화면 하나에 등록할 수 있게 되었죠?^^



2.폴더 만들기



 홈 화면에 올려놓고 싶은 앱은 많고, 홈 화면 개수는 늘리기 싫다면 폴더를 생성해서 비슷한 성격의 앱을 모아 보세요. 위 사진의 홈 화면에는 지도관련 앱이 4개가 올라가있죠? 폴더 하나로 모아봅시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도 앱 하나를 드래그해서 같은 폴더 안에 넣으려고 하는 앱 위에 겹쳐 올려놓으세요. 그러면 폴더가 생성됩니다. 폴더 이름과 색상을 지정해서 폴더의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3.앱스에 폴더 만들기



 설치된 모든 앱의 리스트가 나오는 앱스 화면에서도 폴더를 만들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측 상단에 편집을 누르세요. 그런 다음 같은 폴더에 넣으려는 앱끼리 겹쳐놓으세요. 위에서 설명한 홈 화면에 폴더 만들기와 동일한 방법입니다. 앱스에서 만든 폴더를 곧바로 홈 화면에 올려놓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4.위젯 크기 변경하기



 화면 배열을 바꿨더니 위젯 크기가 화면에 딱 맞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럴 때는 위젯의 크기를 변경시킬 수 있다는 점! 구글 검색 위젯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위젯을 길게 눌렀다가 그냥 놓아보세요. 위젯에 시안색 테두리가 생기고 양쪽 끝 중앙에 점이 생겼습니다. 한쪽 점을 누르고 옆으로 이동시켜보세요. 위젯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위젯은 이렇게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5.브리핑 비활성화



 갤럭시 S6의 홈에 화면 개수는 원하는 만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화면은 원하는 위젯이나 앱을 실행시키는데 방해가 될 뿐입니다. 그래서 앱은 폴더로 정리하고 위젯도 크기를 조절하거나 필요한 것만 사용해서 화면의 개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S6 화면 왼쪽에있는 브리핑이라는 뉴스 화면이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를 잘 정리해줘서 좋긴 하지만 가끔 로딩시간이나 다시 홈 화면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길어져서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다시 홈 화면의 빈 공간을 눌러서 화면편집 모드로 들어가봅시다. 브리핑 화면으로 이동해보면 상단에 체크박스가 보이는데요. 터치해서 체크를 풀면 브리핑 화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6.배경화면 변경



 갤럭시 S6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물결무늬의 배경화면도 사용하기에 무난하지만 좋아하는 연예인, 가고싶은 여행지, 대자연, 사랑하는 가족의 사진을 배경화면으로 등록해둬도 좋겠죠? 갤럭시 S6의 배경화면을 바꿔봅시다. 홈 화면에 빈공간을 길게 누르면 하단에 배경화면이라는 옵션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내가 원하는 배경화면을 골라주면 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갤럭시 앱스에서 배경화면 앱을 다운로드해도 좋고요. 갤럭시 S6의 카메라 성능이 나쁘지 않으니 직접 촬영한 사진을 배경화면으로 써도 되겠습니다.


배경화면뿐 아니라 잠금 화면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날씨 화면을 잠금화면으로 지정할 수 있으니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배경화면 하나 바꿨을 뿐인데... 달라보게 예뻐진 갤럭시 S6



7.테마



 배경화면뿐 아니라 테마를 통해서 아이콘 모양과 UI까지 바꿔볼까요? 화면편집 모드에 보면 하단에 테마라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갤럭시 S6의 전체 테마를 변경할 수 있고요. 테마 스토어에 보면 더 많은 테마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어벤져스 테마도 이곳에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관련글: 테마스토어, 새로운 갤럭시S6 엣지를 만나다!



 오늘은 스마트폰에 깔아둔 앱을 좀 더 찾기 쉽고 빠르게 쓰기 위해서 홈 화면 정리하는 법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깔끔하게 정리된 홈 화면 또한 나를 깔끔한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케이블 방송 중 속사정 쌀롱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출연자의 스마트폰 홈 화면을 보고 그 사람의 성향이나 심리상태를 파악하더군요. 스마트폰 홈 화면이야 말로 나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거울이 아닐까요?^^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