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6 엣지 사용설명서 No.5

테터링으로 어디서든 인터넷을 사용하자

요즘 인터넷이 없으면 회사일도, 일상 생활도 어려운 점이 많아집니다. 급하게 노트북으로 일을 해야하는데 어디에서도 인터넷을 활용할 수 없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물론, 최근이야 근처 카페만 가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만, 항상 그렇지는 못합니다.


태더링이란 스마트폰을 이용해 와이파이 환경을 만들어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을 일종의 무선공유기로 만들어주는 것이죠. 설정 매뉴에는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이라고 표시합니다. 일반적인 모바일 핫스팟과 블루투스 태더링, USB 태더링,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일반적인 ‘모바일 핫스팟’을 알아봅시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바일 핫스팟을 터치하고 들어가서 ‘사용 안함’을 ‘사용함’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 다음 노트북으로 돌아와 와이파이를 검색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표시된 이름과 같은 이름의 와이파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Shougo’s Hotspot’이라고 표기했지만 이 이름은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이름을 터치하면 그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기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디바이스 허용’은 어떤 기기든 원하면 여러분의 핫스팟에 연결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허용된 디바이스만’은 여러분이 미리 등록한 기기만 접속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종의 초대권이죠. 초대받지 않은 자는 퇴출! 이란 뜻입니다.

다만, 초대장을 만드는 방법이 다소 까다롭습니다. 디바이스의 이름도 알아야하고 MAC 주소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자기 노트북 이름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죠. MAC 주소는 더욱 그렇습니다. 사실 뭔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니 그냥 넘어갑시다. ‘모든 디바이스 허용’으로 해두지요.

그렇다고 만인에게 열어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내 통신비는 아무도 대신 내주지 않으니까요. 걱정하지마세요.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를 누르고 모바일 핫스팟 설정으로 들어오면 네트워크 이름과 함께 ‘보안’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WPA2 PSK’라는 이름이 보이네요. 뭔지는 이전 와이파이 시간에 말씀드렸죠? 이곳에서 적절하게 암호를 설정하면 아무나 접속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종료 시간도 5분 정도로 설정해주세요. 연결된 디바이스가 더이상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5분 뒤에 자동으로 핫스팟을 종료합니다. 이 옵션을 켜놓으면 배터리가 꽤 빨리 줄어들기 때문에 쓰지 않을때는 반드시 꺼놔야하거든요. 하지만 사람이 깜박깜박 하잖아요? ^^

간단하지요? 잘 이해가 안되시면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해봅시다. 어디서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단!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만큼, 데이터 사용량에는 충분히 주의해주세요. 데이터 요금 폭탄의 주범이 바로 이 테더링입니다.

<모바일 핫스팟 태더링 사용하기 끝>


진짜 진짜 몰라도 되는 이야기

  • 네트워크 제한
    어제 데이터 사용량에서 확인했던 네트워크 제한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합시다. 여러분 태블릿 많이 쓰시죠? 근데 이 녀석들은 대부분 와이파이 전용 모델이라서 모바일 인터넷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럼 밖에서는 어떻게 써야할까요? 그럴때 바로 태더링이 아주 유용합니다.
    여러분이 태더링으로 태블릿을 스마트폰 인터넷에 연결햇다고 칩시다. 그런데 인터넷에 연결되자마자 온갖 앱들이 지들 필요한 데이터를 마구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곤란하겠죠? 네트워크 제한은 바로 그럴때 사용합니다. 여러분이 실제로 사용하는 앱 외에는 모든 데이터를 차단하는 기능이죠.
    요금 폭탄을 피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네트워크 제한에 여러분의 테더링 네트워크 이름을 등록해놓는 것이 좋겠네요..^^

  • 블루투스 테더링과 USB 태더링
    정말 별거 없습니다. 완전히 동일하지만, 연결을 와이파이로 하느냐 블루투스로 하느냐의 차이, 그리고 선을 연결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뿐입니다. USB 태더링은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할 수 있으니 장점이긴 합니다만, 태블릿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쓰기 어렵지요.

  • MAC주소?
    여러분이 사용하는 모든 무선랜카드(와이파이를 쓸 수 있게 해주는 장치)는 고유 일련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시리얼번호라고 하죠. 여튼 그 독특한 주소를 이용해서 랜카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랜카드는 어떤 컴퓨터에 달려있는 부품일테니 컴퓨터를 식별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하겠죠? 그런 방식으로 접속을 허가하거나 제한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