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출시한 기어VR, 기어VR이 도착하기전에 해야할 준비사항은?


기다리고 또 기다리던 기어VR이 드디어 지난 16일 출시했습니다. 미국에는 이미 몇달전에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상황에서 계속 출시될것이라는 루머만 퍼트리며 애간장을 녹였었는데요. 결국 출시, 바로 기어VR을 구매하게 됐습니다. 실제 체험을 해봤고 너무나 새로운 경험이었기에 저 뿐만이 아니라 저의 주변에도 이러한 것이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서 구입을 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막상 구매를 하고 나니 어떤 앱들이 좋고 또,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정리된 글이 없더군요. 그래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어VR을 위한 첫번째 준비 갤럭시노트4 롤리팝


기어VR은 오직 갤럭시노트4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VR의 필수 주변기기가 바로 갤럭시노트4인데요. 갤럭시노트4가 반드시 롤리팝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근 국내 출시된 갤럭시노트4도 롤리팝 업데이트가 진행됐는데요. 만약 아직 버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해야 합니다.


갤럭시노트4 롤리팝 업데이트 방법은 삼성 Kies를 PC에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Kies 3을 다운받은 후 설치하세요.

http://local.sec.samsung.com/comLocal/support/down/kies_main.do?kind=kies


이렇게 롤리팝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기어V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VR 추천앱


사실 기어VR에 갤럭시노트4를 꽂으면 오큘러스 대시보드가 실행됩니다. 이를 통해 설치된 앱을 실행할 수 있고 원하는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큘러스 시네마와 오큘러스 360 비디오, 360 포토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까지 지원됐던 게임들이 라이브러리에서 모두 사라졌다고 합니다.




기존적으로 오큘러스에서 제공하는 앱 이외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제공하는 VR 기반의 앱들도 편법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특히 DTS 코덱 미지원 및 자막 미지원 등으로 영화 감상이 주목적인 분들에게는 별도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그리서 몇가지 괜찮은 추천 앱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Mo3d


아마도 아직 VR 시장이 작은 지금으로써는 기어VR을 구입해서 가장 많이 사용할 부분이 바로 영상 감상일 듯 한데요. 영상 감상용으로 추천하는 앱이 제작자가 한국분인 바로 이 Mo3d입니다. Mo3d의 장점은 우선 smi 자막을 지원한다라는 점으로 일반 영상 감상시 편리합니다. 오큘러스 시네마의 경우는 자막 지원이 안되서 영상에 자막을 입히는 인코딩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러한 불편함이 없습니다.




이외에도 인터페이스가 간편하여 사용을 편리하다라는 점과 곡률 등을 직접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다라는 점 그리고 왜곡을 제법 잘 잡아주는 부분도 다른 VR 관련 플레이어와 비교해 우수합니다. 이전 둠같은 1인칭 시점의 영화를 볼때 꽤 재미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 Mo3d은 유료입니다. 4,000원 정도인데 가격이 아깝지 않을 만큼 만족스러울 듯 합니다. 기왕이면 기어VR과 오큘러스 쪽에서 자막을 지원하면 가장 좋겠지만 말이죠.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est.UnityJavaJarTest




FIBRUM


이 업체에서 만든 VR 앱들은 대부분 추천을 합니다. Roller Coaster VR을 시작으로 좀비 슈팅게임인 Zombie Shooter나 Zombie Warfare, Mad Race 등 상당히 괜찮은 수준입니다.




사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다양한 VR 앱들은 기어VR에서 기존 제공되는 앱들과 비교해서 해상도가 떨어지거나 그래픽이 떨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깊은 가상현실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기본 제공하는 앱들을 이용하라고 권합니다.




하지만 그 앱도 많지 않고 실제로 구동 시간도 길지 않아서 몇번 체험하다보면 질리는 면도 없지 않아 있는데요. 이 경우 FIBRUM사에서 만든 앱들을 구동해보면 그래도 만족할만한 그래픽과 완성도를 보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veloper?id=FIBRUM


참고로 여기서 제공하는 앱들은 모두 무료입니다. 무조건 다운 받아야겠죠?




쥬라기 랜드(Jurassic Land)


올해 기대되는 영화 중 쥬라기공원이 있는데요. 글쎄요. 아이들에게 기어VR을 체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 아이가 조금 더 큰다면 이 앱을 실행해서 보여주고 싶네요. 바로 기어VR로 공룡을 보여주는 앱입니다. 이 역시 한국에서 만들어졌는데요. 사파리 처럼 사파리용 차량을 타고 쥬리기 공원에 들어가서 다양한 공룡들을 보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데모버전이 있으니 데모 버전을 통해 먼저 체험해보시고 마음에 들면 추가로 유료결제를 하면 됩니다. 유료 결제를 하면 추가로 더 다양한 공룡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책으로만 보여주는 것과 달리 눈앞에서 크게 보여지는 공룡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면 교육적인 효과가 더 크지 않을까 싶네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eosunGame.jurassic




롤러코스터 앱


사실 VR하면 기본적으로 롤러코스터가 떠오릅니다. 실제 롤러코스터 VR 앱을 체험한 영상들이 유투브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타고 있지도 않으면서 VR 기기만으로 엄청난 체험을 제공하는 것인지 소리를 지르고 주저 앉는 다양한 영상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설치한 앱은 위에서 설명한 FIBRUM에서 만든 Roller Coaster와 함께 Cosmic Roller Coaster를 설치했습니다. Roller Coaster는 일반적인 놀이동산 롤러코스터라면 Cosmic Roller Coaster는 우주에서 즐기는 롤러코스터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우주에서 웜홀을 통과하면서 행성을 여행하는 앱입니다. 아무래도 실제 롤러코스터와는 현실성에 있어 좀 멀지만 꽤 재미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smic.rollercoaster




살짝 덕후가 되어볼까요?


전 애니메이션을 보지 않기 때문에 잘 모릅니다만 하츠네 미쿠(HatuneMiku)라는 3D 캐릭터가 내 눈앞에서 노래하면 춤을 추는 것을 보고 싶다면 이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MypaceEngine에서 만든 앱인데요. 하츠네 미쿠 이외에도 몇몇 3D 캐릭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veloper?id=MypaceEngine




이외에도 삼성 밀크의 VR 영상판인 밀크VR 서비스도 곧 국내에서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사용이 가능한데요. VPN을 통해 사용해볼 수는 있습니다. 얼핏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밀크VR에서 워킹데드를 상영할 것이라는 소식도 있네요. 이는 정확한 소식은 아닙니다.


또한, 모든 영상매체 및 영상재생 기기의 발전이 성인 콘텐츠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도 한데요. 전 연령이 보는 스마트 디바이스 이기에 이와 관련한 정보는 성인들만 소중이 간직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