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K텔레콤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4 S-LTE'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접했다. 하지만 현재(1월 31일) 휴대폰 판매점에서 '갤럭시 노트4 S-LTE'를 보기란 쉽지 않다고 한다. 필자 역시 갤럭시 노트4 S-LTE를 짧은 기간 동안 체험할 수 있었고, 이번 글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4 S-LTE'가 궁금한 분들에게 간단하게라도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갤럭시 노트4 S-LTE의 모습이다. 전면 모습만 놓고 갤럭시 노트4와 비교하자면 커다란 차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물론 갤럭시 노트4 S-LTE는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롤리팝(lollipop)'이 기본 탑재되어 있는 만큼 디스플레이 내부에 비춰지는 UI의 모습에서 갤럭시 노트4와의 차이점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후면 역시 갤럭시 노트4와 갤럭시 노트 S-LTE의 차이점을 확인하기란 쉽지 않다. 후면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이통사의 데이터 로고 즉 'LTE A X4'라는 로고가 band LTE 서비스에 특화된 스마트폰임을 보여주고 있다.


갤럭시 노트4와 동일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갤럭시 노트4 S-LTE'는 무엇이 다른 것 일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갤럭시 노트4 S-LTE는 'Band LTE'라고 하는 '광대역 LTE-A 3band'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다. 즉, 3가지 주파수를 하나의 주파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여 최대 다운로드 속도를 300Mbps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굳이 '광대역 LTE-A 3 band'를 사용하기 위해서 갤럭시 노트4 S-LTE를 사용해야 하냐고 질문한다면 쉽게 대답하기 어렵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4와 갤럭시 노트4 S-LTE의 가격이 동일하다면 어떨까? 그렇다! 갤럭시 노트4를 구입하려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노트4 대신 갤럭시 노트4 S-LTE를 구입해도 동일한 가격인 만큼 문제될 부분이 전혀 없다. 

갤럭시 노트4 S-LTE는 '광대역 LTE-A 3 band' 뿐만 아니라 기존 갤럭시 노트4와 다른 한가지가 더 있으니... 앞에서 이야기했던 '롤리팝 기본 탑재'가 바로 그것이다!



롤리팝(lollipop)을 기본 탑재하고 있으니, 갤럭시 노트4 사용자와 달리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롤리팝'을 지금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갤럭시 노트4는 킷캣 버전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아직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롤리팝으로 변했다고 뭐가 다르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


전화, 문자 등 기본 UI가 화이트 톤으로 변화했고, 훨씬 다양한 효과를 주어 기존 노트4에 새롭게 적용된 화이트톤의 메뉴보다 완성도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갤럭시 노트4 구입을 하려는 분들이라면 꼭 '갤럭시 노트4 S-LTE'와 비교 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동일한 가격대라면 갤럭시 노트4보다는 갤럭시 노트4 S-LTE가 조금 더 새로운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 후 구입'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