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4, 내 디바이스 찾기 Find My Mobile

 

갤럭시 노트4의 보안 기능 중에는 분실 했을 때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타인의 사용을 불가능케 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쓸 일은 거의 없지만, 만일을 위해서는 몇 가지 옵션을 체크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 설정>시스템>보안 항목으로 들어가면 '내 디바이스 찾기'가 있습니다. 


삼성계정의 사용은 필수사항. 먼저 원격제어를 켜고, 위치 정보 수집 동의에 체크. 이렇게 해둬야 Find My Mobile에서 기기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 체크 후 뜨는 팝업에서 다시 안보기 체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래야 분실폰에 GPS가 꺼져있어도 자동으로 켤 수 있습니다.


유심 변경 알림은 다른 유심이 기기에 장착되었을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등록해둘 수 있고요. 웹사이트로 이동을 눌러주면 Find My Mobile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재활성화 잠금에 체크를 해두는 것! 왜 중요한지는 뒤에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죠.

 

 

Find My Mobile은 삼성전자의 분실폰 원격제어 서비스입니다. PC웹, 모바일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요. 기본적인 기능은 모바일로도 충분한데요. PC웹이 부가기능이 좀 더 있습니다. 등록된 디바이스 삭제 같은 것이죠.

 

 

자, 그럼 실제 단말 테스트를 통해 Find My Mobile이 어떻게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볼까요? 갤럭시 노트4에서 Find My Mobile을 사용하고, 갤럭시 S5를 분실폰으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 Find My Mobile 페이지에서 삼성계정등록된 단말을 선택하면 사용가능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치 찾기, 벨소리 울리기, 화면잠금, 데이터 삭제, 통화목록 조회 등이 가능합니다.

 

 

▲ 긴급모드와 보호자관리는 가족의 폰으로 내 폰의 위치를 찾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삼성 계정을 사용중인 가족을 보호자로 등록해두면, 가족의 폰에서 긴급모드를 발동시키고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분실 단말의 상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인터넷 연결, 원격제어 가능 여부, 재활성화 잠금 설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실 후 데이터 삭제 및 초기화, 사용금지가 가능할지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라 할 수 있죠.

 

 

▲ 위치찾기는 지도상에 위치를 표시해주는데요. 대략 건물의 위치 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내에서 테스트했는데도 거의 정확한 건물의 위치를 찾아주었고요.

 

 

▲ 위치 찾기를 하면 분실폰에도 알림이 뜹니다. (롤리팝 업데이트한 갤럭시S5라 이전 OS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벨소리 울리기를 하면 분실폰에서 알람이 흘러나옵니다. 폰을 근처에서 잃어버렸거나, 누군가 내 폰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의심될 때! 위치 확인을 하기에 적당한 기능입니다.

 

 

▲ 화면잠금을 하면 분실폰에서 바로 화면잠금이 걸립니다. 원격으로 해제도 가능.

 

 

데이터 삭제는 1. 외장메모리와 심카드 2. 디바이스 초기화가 두가지가 있습니다. 순서는 1번에서 2번으로 해야 외장메모리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일단 디바이스가 초기화 되면 Find My Mobile에서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 디바이스 초기화를 실행하면 안드로보이가 나타나 열심히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그리고 초기 상태로 부팅이 됩니다.

 

 

▲ 그런데, 간과할 수 없는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Find My Mobile을 사용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수라는 것. 만일 습득자가 폰을 켰지만, 인터넷 접속을 꺼둔 상태라면 사용이 불가능한 맹점이 있습니다.

 

 

▲ 대신 재활성화 잠금 설정을 해두면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 공장 초기화를 하더라도 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인터넷 연결과 무관하게 적용이 됩니다. 즉, 누가 내 폰을 가져가서 초기화를 한다면 절대 사용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는 말씀! (루팅을 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을 못해 봤네요)

 

 

주위에 휴대폰을 잃어버린 분들을 보면, 다시 찾는 경우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갤럭시 노트4 같은 최신 스마트폰이라면 더 하죠. 그럴 때 '내 디바이스 찾기'가 완전한 구원이 될 수는 없습니다. 운이 좋아야 위치를 확인하고, 데이터를 삭제 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혹시나 모를 가능성에 대비하여 미리 원격 제어와 재활성화 잠금은 꼭 체크해두시길 바랍니다. 최소한 누가 내 갤럭시 노트4를 초기화해서 쓰려고 하는 것 정도는 막을 수 있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