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래전 '체험! 인터넷 서바이벌 99’'라는 재미있는 체험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밖에 나가지 않고 인터넷으로만 살 수 있는지 서바이벌 체험을 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갤럭시 노트3의 기능을 꽤 많이 가지고 있는 갤럭시 기어가 함께 출시되자 문득 예전 서바이벌 프로젝트 생각이 나면서 '갤럭시 기어 서바이벌'이 가능할까? 하는 데 생각이 미쳤습니다. 


그 이유는 갤럭시 기어가 카메라, 통화, 문자, S보이스 등등.. 갤럭시 노트3의 기능을 상당 부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기어가 지원하고 있는 기능은 정확하게 홈화면(세계, 날씨 등..지원) /  연락처 / 최근기록 /앱스 / 설정 / 만보계 / 미디어 컨트롤러 / 갤러리 / 음성메모 / S보이스 / 알림 / 다이얼(전화걸기) / 카메라 촬영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잘 활용하여 갤럭시 노트3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한번 도전해 보았습니다.






갤럭시 기어를 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지내다 보니 역시 갤럭시 기어의 기능 중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은 '알림' 기능이었습니다. 스마트폰만 사용하는 경우 우리는 '띵똥' 하는 알람이 울릴 때마다 스마트폰을 들여다 봅니다. 어떤 종류의 알람인지 어떤 내용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므로 일단 확인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갤럭시 기어를 사용하게 되면, 문자를 간단하게 갤럭시 기어로 확인하므로 단순한 스팸이나 알림 문자의 경우 화면으로 가볍게 확인하고 바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룻동안 문자21개 정도 온 날이었습니다. 만약 갤럭시 기어가 없었다면 그 중 몇 번은 모르고 지나가 한꺼번에 확인하고, 10번 이상 문자확인을 위해 갤럭시 노트3를 꺼냈겠죠!!


 

제가 문자에 답장을 해야 하는 경우는 3번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날 제가 갤럭시 노트를 꺼내 긴 답장은 보낸 것은 단 한번!!  나머지 2개의 문자는 갤럭시 기어에서 바로 S보이스로 답장을 하였습니다. '네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식사중입니다' 정도의 문장이었습니다. 꽤 시끄러웠지만 갤럭시 기어에 정확하게 대고 말하니 인식률이 높아 음성으로 바로 문자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본래 갤럭시 기어에 지원되지 않는 카카오톡도 전용 앱스토어에서 설치하면 내용을 볼 수 있어 카톡으로 오는 알림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지원되지 않은 페이스북도 향후 지원될 예정이라고 하니 '알림'기능은 갤럭시 기어에서 더욱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전화통화의 경우 대부분 일과시간에는 중요한 업무전화이기 때문에 갤럭시기어로 장시간 통화하기는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전화를 가방에 넣어두고 있어도 일단 100% 전화가 왔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고, 실제로 수업중에 엄마에게 전화가 왔을 때 갤럭시 기어로 스피커에 간단히 '수업중이에요. 나중에 전화드릴께요' 라고 응답하였습니다.





갤럭시 기어의 통화 기능은 긴 통화보다는 짧은 용도의 통화와 운전중 통화에 유리했습니다. 예를 들어 연락처에서 '콜택시'번호를 누르고, 택시를 부를 때 유용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 정도만 이야기하면 되니까요!
통화기능의 경우 아직까지 갤럭시 기어에 대고 이야기하는 씬도 익숙하지 않고, 외부에서 통화하기는 힘든 점이 있었습니다.





갤럭시 기어를 사용했을 때 특히 편리한 기능은 '미디어 컨트롤' 기능입니다. 갤럭시 노트3 내부에 저장된 음악뿐 아니라 멜론, 지니, 벅스 등 음악 어플을 사용할 때에도 갤럭시 기어에서 바로 다음곡과 이전곡, 일시전지, 플레이 및 볼륨조절이 가능합니다.
매번 스마트폰을 꺼내 컨트롤을 하지 않고 손목에 있는 갤럭시 기어를 사용해 통해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어 습관적으로 자주 곡을 바꾸시는 분들이 빠르게 사용하실 수 있고, 외부환경에 따라 쉽게 볼륨을 조절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기능 또한 사진 퀄리티가 상당히 좋을 뿐만 아니라(최대 해상도 1392×1392), 갤럭시 기어 화면을 드래그하는 것만으로 바로 촬영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에 가볍게 현장스케치를 하거나 칠판을 찍는 정도의 용도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 기어가 지원하는 정사각형 포맷은 SNS에 업데이트할 경우 훨씬 더 보기 좋습니다.




                                                   <간단한 기록을 위한 갤럭시 기어 촬영 샘플>



갤럭시 기어 앱을 지원하는 Samsung Apps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위급상황에서 갤럭시 기어를 통해 지인들에게 구조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앱도 지원됩니다. 진정한 'Survival'에 사용할 수 있는 셈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자기전에 매일 맞추는 알람과 아침에 일어나서 외출하기 전에 확인하던 날씨도 갤럭시 기어 S보이스를 사용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에서도 S보이스를 사용했었기 때문에 갤럭시 기어로 사용해도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구지 실험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갤럭시 노트3나 갤럭시 기어 중 손에 먼저 닿는 기기로 사용하는 기능들입니다. 갤럭시 기어도 충분히 대체할 수 있고, 실제 사용빈도수는 50대 50 정도여습니다.



 

"갤럭시 기어가 과연 얼마나 갤럭시 노트3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줄까?" 

 대체율(%) 알림 확인 통화   문자  날씨 및 알람  미디어 컨트롤
갤럭시 기어   80 10 20 100 50 
 갤럭시 노트3  20 90  80  . 50

                                                                   * 이 표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용에 의한 빈도수에 의한 결과임

 

갤럭시 기어를 착용하면 특히 외부활동을 하거나 운전을 할 때 상당히 편리하고, 스마트폰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통화와 문자 등을 놓치지 않는 점에서 업무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존적으로 갤럭시 노트3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니만큼 완전히 분리해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었지만, 스마트폰을 꺼내거나 플립커버를 여는 빈도수를 확 줄여 좀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기능에 따라 갤럭시 노트3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주는 대체율은 상당히 차이가 났지만, 확실히 그 기능을 많이 나누어 갤럭시 기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본격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대가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편리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 됩니다!!

추가적으로 다이얼에 '단축번호' 기능이 있다면 좀더 빠르게 간단한 통화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